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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교회 주일설교

믿음으로 기도하고 구하는 것 (막11:12~24)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20240317믿음.mp3
5.20MB

[믿음으로 기도하고 구하는 것]
※막11:12~24

●성경참고인용구절
※롬10:17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엡2:8~9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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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나오는 山과 地名
※성전山(약750m)
※시온山(약790m)
아브라함 때엔 모리아山으로 부름
ex
**창2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山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대하3:1
솔로몬이 예루살렘 모리아 산에 여호와의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니 그 곳은 전에 여호와께서 그의 아버지 다윗에게 나타나신 곳이요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 다윗이 정한 곳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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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람山(약830m)
종교적 관행상 감람산도 성전의 일부로 간주되었고 성전에 희생 제물로 바칠 제물을 매매하는  시장이 네 곳이 있었다고 한다

※베다니
예루살렘에서 약 3km 떨어진 거리에 있고 나사로와 마리아와 마르다가 살고 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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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11:12~25 인클루지오
(양괄대칭기법으로 쓰여짐)

**12~14
(잎사귀만 있는 무화과나무ᆢ저주)

**15~19
(성전 심판,성전 정화)

**20~25
(저주 결과 말라있는 나무)

15~19절 "성전의 역할이 심각히 상실되어 있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앞 뒤로 잎사귀만 있는 무화과나무 이야기를 배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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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절
*이튿날(에파우리온: 그 다음날)
ex
**마21:18
이른 아침(프로이: 새벽3~6시)에 성으로 들어오실 때에 시장한지라

※13절
*잎사귀(휠론: 잎,싹)

*무화과 나무(쉬케:)

*무화과(쉬콘:)

*때(카이로스: 적당한 때)

cf
※창3:6~7
6
여자가 그 나무를 본 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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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절
*나무에게(아우토스: 그것, 바로 그) : 무인격에게 말하는 것으로 자신이 창조주임을 나타냄
ex
**요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롬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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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인들이 길가의 과실수 열매를 따 먹는 것을 율법이 허락 해줌
ex
**신23:24~25
24
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갈 때에는 마음대로 그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되느니라 그러나 그릇에 담지는 말것이요
25
네 이웃의 곡식밭에 들어갈 때에는 네가 손으로 그 이삭을 따도 되느니라 그러나 네 이웃의 곡식밭에 낫을 대지는 말지니라


본문의 때는 유월절 가까운 4월 이었고 무화과 초기 수확기는 6~7월 로서 무화과의 때는 아니지만 잎과 열매가 동시에 듣아나는 무화과 나무의 특성 때문에 오해를 불러 일으키에 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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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절
*성전(히에론: 성전 본 건물 아닌 성전 경내)

*매(폴레오: 판매) 매(아고라조: 사다)

**성전 안 시장: 바깥마당=이방인 뜰

**성전 일부로 간주 되었던 감람산 일대에 시장 4곳=>산헤드린 관할

대제사장 "가야바"가 성전 안에 시장 개설해서 관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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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절
*아무나ᆢ성전 안으로 지나다님ᆢ  허락 아니함 (예루살렘성에서 감람산으로 가는  지름길로 성전 경내를 통과ᆢ)

※17절
*내 집은 만민이(파스 에드노스: 이방인)
성전은 유대인의 것만이 아니 세상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야 한다는ᆢ

※18절
*교훈(디다케: 교리,가르침)

*놀랍게 여기다(에크플렛소: 깜짝 놀라 충돌하다)

※19절
*성 밖으로 나가더라
ex
**마21:17
성 밖으로 베다니에 가서 거기서 유하시니라

**요11: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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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절(*14절의 결과)
*아침에ᆢ뿌리째 마른 것을 보고
cf
**마21:18~19
18
이른 아침에 성으로 들어오실 때에 시장하신지라
19
길 가에서 한 무화과 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 밖에 아무 것도 찾지 못하시고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네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 나무가 곧 마른지라

(마태복음에선 즉시 마르고 마가복음에선 그 다음날ᆢ 보는 관점에 따른 표현 방법의 차이. 마태는 외형이 아닌 내면의 생명력 상실 됨을, 마가는 뿌리째 마른 것ᆢ결과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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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절
*저주(카타라오마이: 저주하다)

저주 아래 있는 자들을 축복 한다면 계속 저주 아래 머물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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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절
*하나님을 믿으라(피스티스: 구원에  대해 그리스도를 신뢰)

※23절
*이 산더러(감람산) 
ex
감람산도 성전으로 간주ᆢ
**갈4:24~25참조
아라비아의 시내 산=예루살렘과 같은 곳(율법 아래 종 노릇,저주 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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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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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을 옮긴다는 유대인의 표현 
힘들고 어렵고 불가능 할 것 같은 일을 해내걸 가리키는 격언ᆢ

예를 들어 난해한 성경구절을 해석하고 설명해주는 랍비를(산을 옮기는 사람)이라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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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절
*기도(프로슈코마이: 하나님께 간청)

*구하다(아이테오: 청구하다,요구하다) 주시길 원하는 것을 달라고 구하는ᆢ
ex
**롬8: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고후4:18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약4:2~3
2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약1:5~6
5
너희 중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고전1:24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히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왕상3:11~12
11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것을(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ᆢ) 구하도다 자기를 위하여 장수하기를 구하지 아니하며 부도 구하지 아니하며 자기 원수의 생명을 멸하기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송사를 듣고 분별하는 지혜를 구하였으니
12
내가 네 말대로 하여 네게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노니 네 앞에도 너와 같은 자가 없었거니와 네 뒤에도 너와 같은 자가 일어남이 없으리라
13
내가 또 네가 구하지 아니한 부귀와 영광도 네게 주노니 네 평생에 왕들 중에 너와 같은 자가 없을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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