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요말씀공부

20240320 수(요14)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20240320수.mp3
7.39MB

[요14:24~31]
※24절
*나를 사랑하지 않는자 내 말을
(로고스: 말씀,교리,가르침,설교,ᆢ)
지키지(테레오: keep) 아니하나니

cf
☆나를 사랑하는 자
**요14:15(계명 지킴)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요14:21(계명 가지고 지키는 자)
나의 계명을 가지고(에코: 소유하다, 동반하다)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다
========================
*너희가 듣는 말은(로고스)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
ex
**요8:28~29
28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
※26절
*(또 다른) 保惠師 보혜사
(파라클레토스: 중보자,위로자)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ex
**요14:16~17
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
¤보혜사 역할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J.X)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
※27절
*평안(에이레네: 다시 하나가 되다)
ex
**롬5:1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에이레네) 누리자
ex
***롬5:10
곧 (하나님과)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카탈랏소: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게 된 결과)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
*끼치노니(아피에미: 곁에두다,용서하다)

*나의 평안(하나님과 하나됨의 평안)

*마음(카르디아: 思考,감정,생각,ᆢ)

*근심(타랏소: 어떤 문제로 속을 태움)
(스승의 죽음으로 발생될 문제ᆢ)

※28절
*내가 갔다 너희에게로 온다 (진리의 성령으로ᆢ)
ex
**요16:7,13
7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13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골1:26~27
26
하나님의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 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
ex
**요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요3:17(성부가 성자를 보내심)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8:26(아버지께 들은것 전함)
내가 너희에게 대하여 말하고 판단할 것이 많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 말하노라 

**요8:29(아버지 뜻 행하심)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빌2:6~8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
※29절
*앞으로 될 일 미리 말씀한 이유 (예수의 수난 죽음 부활ᆢ)

세상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움직이고 있음을 알게 하고 제자들로 하여금 예수의 말씀을 믿게 하려고
=========================
※30절
*이후에는 제자와 말 많이 않는 이유
ㄱ)
세상 임금이(아르콘: 통치자,왕) 오겠음
ex
**엡2:1~2
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아르콘)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엡6: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
ㄴ)
그는(세상 임금) 내게 관계할 것이 없다 (그는 내게 아무런 권한이 없다)
ex
**마16:18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요8: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아래에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갈6:14(새번역)
그런데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밖에는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내 쪽에서 보면 세상이 죽었고 세상 쪽에서 보면 내가 죽었습니다
=========================
※31절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

*아버지께서 명하신(엔텔로마이: 분부하신)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나는 간다 않고 일어나 같이 가자)
ex
**롬8:17~18
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18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골1:24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딤후1:8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