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10일 정광교회 주일설교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 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 마시지 않겠다]
(*눅22:14~24)
●성경참고인용구절
※마26:29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막14:25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요15:1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요15: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겔15:1~8中
(예루살렘 백성=포도나무로 비유)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숲속의 여러 나무 가운데 에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 그것으로 무슨 그릇을 걸 못을 만들수 있겠느냐
불에 던질 땔감이 될 뿐이라 불이 그 두 끝을 사르고 그 가운데도 태웠으면 제조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그것이 온전할 때에도 아무 제조에 합당하지 아니하였거든 하물며 불에 살라지고 탄 후에 어찌 제조에 합당하겠느냐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수풀 가운데에 있는 포도나무를 불에 던질 땔감이 되게 한 것 같이 내가 예루살렘 주민도 그같이 할지라
※렘2:21
내가 너를(이스라엘 유다 백성) 순전한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로 심었거늘 내게 대하여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됨은 어찌 됨이냐
※렘2:28
너를 위하여 네가 만든 네 神신들이 어디 있느냐 그들이 네가 환난을 당할 때에 구원할 수 있으면 일어날 것이니라 유다여 너의 神신들이 너의 성읍 수와 같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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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3대 절기
※출23:14~16
너는 매번 세 번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너는 무교병(유월절)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유대력으로 1월,태양력3월~4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세상나라 상징)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레캄: 헛 된 생각, 하나님의 뜻 구하기 보다 자기 요구를 하나님에게 관철시키려는 마음 가짐) 내 앞에 나오지 말지니라
맥추절(오순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초막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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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세상=※요일2:15~17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유월절 양=J.X상징,예수 십자가 지심으로 유월절 완성
●유월절=출애굽=오실 예수님에 대한 모형과 그림자, 예수 십자가 지심으로 진리의 성령 성도에게 임하므로 영적 출애굽 시작(물질 육체 몸 입고 사는 세상은 잠시 거쳐가는 광야로 인식하게 됨ᆢex*계12:6)
**고후4:16~5:5
ᆢ성도가 관심 갖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ᆢ참으로 이 장막에 있는 우리가 짐진 것 같이 탄식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요 오히려 덧입고자 함이니 죽을 것이 생명에 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
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계12:6
아들 낳은 성도된 여자가 하나님이 양육하기 위해 예비된 광야로 도망=세상은 하나님의 양육을 받아야 하는 잠시잠깐의 광야 임을 인식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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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절=출애굽=세례
※고전1:17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고전10:1~2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롬6:3~4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엡5:26
이는 말씀의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골2:1~3
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얼마나 힘쓰는지를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잠언3:18
지혜=생명나무
※요15:1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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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월절 잔치의 주요 순서 절차
1)가장이 감사기도를 드림. (묽게 한) 포도주🍷의 첫잔을 마심.
2)애굽에서의 고된 종살이를 돌아보는 뜻으로 쓴나물을 먹음.
3)아들이 "이 밤은 왜 다른 모든 밤과 구별됩니까? 물으면,아버지는 설명해 주거나 유전된 교훈을 읽어서 대답해줌.
4)찬송詩시의 첫 부분(시 113편, 114편) 을 노래하고 손 씻고 🍷 두번째 잔.
*시113:1~9
할렐루야,여호와의 종들아 찬양하라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라
이제부터 영원까지 여호와의 이름을 찬송할찌로다
해 돋는 데서부터 해 지는 데까지 여호와의 이름이 찬양을 받으시리이다
ᆢ
*시114:1~8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오며 야곱의 집이 방언 다른 민족에게서 나올 때에
유다는 여호와의 성소가 되고 이스라엘은 그의 영토가 되었도다
ᆢ
●눅22:14~24절
※14절
¤때(호라 時,기간)가 이르매ᆢ 유월절 식사의 때,아빕(봄,春뜻)=니산(기적+구속)월 14일 저녁 해질 무렵
¤사도들(아포스톨로스: 보냄 받은자, 그리스도의 전권대사)제자라는 말 대신 "사도"라고 쓴 것은 복음 전파하기 위해 선택해서 보냄 받은자 강조 위한 것
※15절
¤고난(파스코: 고통)받기 전(유월절 준비일 前)
ex **요19:14 이 날은(*요19:1 예수 잡히고 채찍질 받고 재판 받는 날) 유월절의 준비일(파라스큐에: 안식일 전날)이요 때는 제 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유월절(파스카: 어린 양을 뜻하기도ᆢ 히브리 단어 "페싸흐: 묵과함,면제)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유월절 식사는 어린 양(예수님 상징) 잡아 피를 문설주에 뿌린 후 고기를 구워서 무교병과 쓴 나물과 포도주 함께 먹음.
ex **히 10장1절,5절,8절
*히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히10:5 주께서 세상에 임하실 때에 이르시되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하지 않으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히10:8 주께서는 제사와 예물과 번제와 속죄제는 원하지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
☆예수 자신이 어린 양 되어 십자가의 수난과 죽음은 하나님의 집된 성도들에게 피흘려 뿌림으로 세상을 목적으로 사는 사람과 구별 되게 함
※16절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구약의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 통해 은혜로 주어지는 믿음의 말씀이 제 안에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그림자, 진리의 성령이 성도에게 임하면 성도는 세상에 살되 세상을 목적으로 살지 않고 하늘 시민권을 목적으로 살아 가게 되는 것이 유월절 이루어진것임
☆유월절=>홍해건너(세례)광야로(구름 기둥 불기둥으로 인도, 즉 하나님의 양육을 받음)나가게 되고 가나안(하늘 본향)을 향해 나아가게 됨.
**계12:1~6 살펴보면 여자(성도)가 아이를 배어(말씀 씨가 잉태 됨) 해산(그리스도가 원하는 데로 이끌리게 됨)하게 되매ᆢ여자가 아들을 낳으니ᆢ 그 여자가 광야로(세상은 잠시 잠깐인 광야인것 인식)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 육십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히9:27~28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호라오: 깨닫게 됨)
※17절
¤잔을 받으사(유월절 첫번째 🍷)
¤감사 기도(유카리스테오: 감사표현)
¤너희끼리 나누라(잔 나눔=교제)
※18절
¤하나님의 나라(바실레이아: 하나님의 말씀이 영향력을 미치게 된 사람)가 임할 때까지(**마12:28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우케티: 더 이상 없는ᆢ)마시지 아니하리라
유월절 포도주(어린 양 피를 상징)
하나님의 나라가 임해야만 유월절 포도주가 의미를 지니게 됨을 뜻하고
예수가 육체를 입고 오신 것은 어린 양으로 자기의 몸되고 집 된 성도들에게 피흘려 줌으로써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살아가게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아가게 하는 십자가를 지러 오셨지만
초림이 아닌 재림(파루시아)은 요16:8~11설명되어 있듯이 죄에 대해, 의에 대해, 심판에 대해 세상을 책망(엘렝코: 죄를 깨닫게 함,꾸짖다)하시러 오신다
※19절
¤떡을 가져 감사 기도 하시고
¤떼어(클라오:덩어리 빵을 쪼갬)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소마)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준 떡은 유월절 식사용 무교병 떡, 자신의 죽음 통한 살과 피가 참 된 양식이 되고 참 된 음료가 됨을 설명하시는 것=내 십자가 죽음의 참 뜻을 깨달아라
ex **민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쳐다본 즉(나바트: 골똘히 바라보며 생각하다)살더라
¤기념(아남네시스: 기억하라,잊지마라) 예수 그리스도의 삶 전체를 기억하라
※20절
¤저녁 먹은 후 잔 (🍷4번째,예수님의 수난,영광에 동참을 의미함)
¤새(카이노스: 완성된)
¤언약(디아데케: 계약,유언)
¤붓는(엑케오: 흘리다,붓다,피를 쏟음) 피를 상징하는 포도주,동물 제사 대체함
포도주: 예수님의 피로 세운 새 언약
모세 율법: 옛 언약, 예수님 복음 새 언약
☆렘31:31~3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라
※21절
¤그러나(플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는자(파라디도미: 넘겨주다,배신하다)
**시41:9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눅22:4~6
유다가 대제사장들과 성전경비 대장들에게 가서 예수를 넘겨 줄 방도를 의논하매 그들이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언약하는 지라 유다가 허락하고 예수를 무리가 없을 때에 넘겨줄 기회를 찾더라
※22절
¤작정된(호라조: 경계를 짓다,수평선, 하나님의 섭리 안에 있다)
¤가거니와(포류오마이: 여행하다,살다)
¤화(우아이: 슬프다,저주문에 쓰임)
ex**행1:18~19 유다 배 터져 죽음
※23절
¤이 일을 행할(프랏소: 익숙한 행함)
¤누구입니까 (제자들은 모르고 있음)
ex**마26:25
예수를 파는 유다가 대답하여 가라사대 "랍비여 내니이까=나는 아니지요" 대답하시되 네가 말하였도다 하시니라
☆마태는 유다가 예수를 넘겨줄 것을 분명히 밝힌데 비해서 누가는 유다 한 사람을 분명히 밝히지 않고 제자 전체가 유다와 다름 없음을 말하고 있다
※24절
¤누가 크냐(메이존: 위대하냐)
¤다툼(휠로네이키아: 논쟁,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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