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4:6~24
※6절
*우물(페게: 샘, 솟아 나는 물)
*여섯시 쯤:(로마식 계산법으로 오후 6시)
ex: *요6:40 에서 사마리아人이 자기들과 함께 유하시길 청하는 것도 해질 무렵일 가능성이 높고 요한복음이
기록된 AD 90년 경엔 로마 문화가 팔레스틴에 정착 되었을 시기임으로 로마식 시간 계산법으로 보는 것이 옳다고 사료됨, 또한 당시 여자의 물 긷는 시간은 저녁 무렵(*창24:11)
※7절
*유대인 율법 "미쉬나"에서 사마리아 사람을 부정하게 취급했음
※8절
*랍비 "엘르아살"은 사마리아 사람과 함께 빵 먹는 사람은 돼지고기 먹는 사람과 같다고 했다
※9절
*사마리아 여자가 예수가 유대인 인걸 알아 본것은 복장과 언어의 억양ᆢ
*상종치 아니함(슁크라오마이 우: ~와 그릇 함께 사용 아니함, 친밀한 교제 안 나눔)
※10절
*하나님의 선물(도레아)
ex:
토라(모세오경, 성경), 영적비밀 계시, 독생자J.X주심=*요3:16
*생수(조 휘도르:)
ex:
**사55:1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와서 사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렘2: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보르: 저수지,물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
**요7:37~39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11절
*주여(퀴리오스:주인,선생님,통치자)
ex:유대인 관습상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지위의 남자,남편을 존경하여 부르는 호칭
*물 길을 그릇(안틀레마: 주둥이를 세 개의 막대기로 벌려놓은 가죽 두레박,염소 가죽 밧줄에 매달려
항상 우물 곁에 있었음)
*우물(프흐레알: 땅을 파서 물을 담아 두는 것 & 물이 솟아나오게 하는 것)
※12절
*우리 조상 야곱?(유대 역사가 "요세프스"는 사마리아人들은 자신들이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므낫세 후손
이라고 주장 했다함 그 근거로 요셉 유골이 세겜에 있고 에브라임 므낫세 반 지파가 사마리아 지역에 거주ᆢ
그와 달리 유대인들은 사마리아人들을 "구다 사람들(BC8세기 앗시리아에 의해 사마리아에 이주한 메대 파사
의 한 부족으로 간주)"이라 했다
==========================
*야곱과 그의 아들들ᆢ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ex:**요8:53~56
너는 이미 죽은 우리 조상 아브라함보다 크냐 또 선지자들도 죽었거늘 너는 너를 누구라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내게 영광을 돌리면 내 영광이 아무 것도 아니거니와 내게 영광을 돌리시는 이는
내 아버지시니 곧 너희가 너희 하나님이라 칭하시는 그이시라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되 나는 아노니 만일 내가 알지 못한다 하면 나도 너희 같이 거짓말쟁이가 되리라 나는 그를 알고 또 그의 말씀을 지키노라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13절
*이 물(육체를 위한 물)
※14절
*내가 주는 물(영혼 구원을 위한 성령)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ex:
유대인이 하나님 바라는 것을 영혼의 갈증으로 보았기에 갈증해소는 하나님 만나는 것으로만 해결ᆢ
**시42:1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사55:1
오호라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
※15절
*육신의 물 공급으로 알아들음
※16절
*물 이야기로 알아듣지 못하자 남편 이야기로 바꿔서 설명 시작
※17절
*남편(아네르: 남자 or 남편)
유대인 관습으로 세번 이상의 결혼은 인정치 않음, 다섯 남편인지 다섯 남자인지 불분명ᆢ
ex:
**렘31:31~3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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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절
*예배장소(**신12:5~7, **대하6:5~6, **대하7:11~12ᆢ에서 예배장소를 예루살렘에 두게 하셨지만 그것은
그림자요 참 형상은 아니다=*히10:1)
※21절
*이 산에서도 말고ᆢ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ex:
**습2:11
여호와가 그들에게 두렵게 되어서 세상의 모든 神을 쇠약하게 하리니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리라
**말1:1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해 뜨는 곳에서부터 해 지는 곳까지의 이방 민족 중에서 내 이름이 크게 될 것이라
각처에서 내 이름을 위하여 분향하며 깨끗한 제물을 드리리니 이는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 될 것임이니라
============================
※22절
*너희(사마리아人)
*우리(유대인=이면적 유대인)
*예배(프로스퀴네오: 공경하다,아첨ᆢ)
*알지 못하는 것
ex:
하나님은 자신을 알리셨다 대표적으로 십계명 주시면서도 자신이 좋아 하는 것 싫어 하는 것을 알리시면서ᆢ
그래서 하나님의 일이 무엇이냐 묻는 (**요6:28~)이들에게 하나님이 보내신 자를 통해 하나님을 배우고 아는 일이다 하셨습니다
**시76:1
하나님은 유다에 알려지셨으며 그의 이름이 이스라엘에 크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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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절
*신령과 진정(엔=전치사, 퓨뉴마티=성령, 카이=동격접속사, 알레데이아=진리)
ex:
전치사 하나로 영&진리를 묶어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분리 될 수 없는 단어임을 강조하고 있다
※24절
*영(퓨뉴마)단어에 無관사일땐 속성, 본성을 나타낼 때 쓰인다
*하나님은 영이시다
하나님은 영적인 방법을 통해서 자신을 사람들에게 알리신다
ex:
*요6:63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흐레마)이 성령이요 생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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