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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교회 주일설교

마음이 쉼을 얻는다는 뜻 (마11:15~30)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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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음이 쉼을 얻는다는 뜻 ]
(※마11:15~30)


●성경참고인용구절&단어설명

*마음(카르디아: 사람의 성격,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서 생각을  일으키거나 느끼는 작용이나 태도)

*온유(프라우스: 하나님의 뜻을 알기에  정중하게 순종하고 자기 부인하는 것)

*겸손(타페이노스: 하나님의 은혜 아니면 아무것도 아님을 알기에 자신을 낮게 여기는 마음과 태도)

*요6:38~39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요14:28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

*갈1:10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더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예수의 멍에를 메고 배우면 마음(프쉬케 :혼,목숨,)이  쉼을 얻는다는 뜻》

예수님은 자신의 생각이나 뜻을 전하러 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전하러 오셨기에 온유하고 겸손한 분이다

예수님은 하나님 앞에서 온유하고 겸손한 분이시니 사람들에게 온유하고 겸손한 분은 아니다 그렇다고 사람들에게 강퍅하고 교만한 분은 아니다

성경에 표현된 몇 번의 온유 겸손하지 못한 행동으로 보여질 사건도 있다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의 앉은 것을 보시고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어 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요2:14~15)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전하기 위한 열심이고 하나님 앞에서 온유하고  겸손하기에 하신 행동이다

사람들에게 성전은 하나님의 뜻을 배우고 알아가고 기도하는 곳으로 모든 사람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 장소이지 재물을 착취하는 강도의 소굴이 아님을 알리는 방법으로 행하신 것이다

예수님의 멍에(쥐고스: 결합,짐 끄는 두 동물을 연결하는 장치)를 메고 예수님께 배우라(만나노: 이해하다,알다) 그러면 너희 마음이(프쉬케: 혼, 사람의 생각,목숨,내적 자아)  쉼을 얻으리니 했다

예수님의 멍에를 메고 배운다는 것을 알기 쉽게 다른 성경구절과 연결하면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15:5)

예수라는 포도나무에 접붙임 받은 가지는 예수의 마음의 상태가 가지된 성도들에게 전해지게 되고 예수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어진 성도들은 마음이(프쉬케: 혼,사람 생각)  쉼(아나파우시스: 중단,안식)을 얻는다
하나님의 뜻 앞에 사람의 생각을 멈출때 진정한 안식이 시작되고 구원이 시작된다

*마16:25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프쉬케) 잃으면(아폴뤼미: 파괴하다,손상시키다,ᆢ)
찾으리라

*요12:25
자기 생명을(프쉬케)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프쉬케)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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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절
*귀(우스: 육or영적)

*들으라(아쿠오: 듣다,깨닫다)

※16절
*그러나(데: 생략되어 시작)

*이 세대(게네아: 시대)

*비유할까(호모이오오: 비교하다)

*동무(헤테로스: 다른,그 밖의)

*불러(프로습호네오: 호출하다)

*아이들(파이니온: 유아,소년 소녀)

*장터(아고라: 읍,광장,시장)

※17절
*피리 불어도(아울레오: 피리를 불다)

*춤추다(올케오마이: 춤추다)

*슬피울다(드레네오: 애도하다)

*가슴 치다(콥토: 한숨짓다,애곡하다)

※18절
*귀신(다이모니온: 악마,그릇된 의식,ᆢ)

※19절
*보라(이두: 감탄사,오! 보십시요!)

*먹기 탐하고(화고스: 대식가)

*포도주 즐김(오이노포테스: 술고래)

*친구(휠로스: 좋아하다)

*지혜(소피아: know how,ᆢ)

※20절
*권능(뒤나미스: 힘,능력)

*행하다(기노마이: 일어나다,되다)

*고을(폴리스: 읍,도시)

*회개(메타노에오: 다르게 생각하다)

*책망(오네이디조: 꾸중,비난하다)

※21절
*화 있을진저(우 아이: 슬프다,오호,ᆢ)

*고라신(코라진: 팔레스타인의 도시)
 
*벳새다(벳사이다: 팔레스타인의 도시)
ex
**요1: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

**요6:59(가버나움은 전도 중심지)
이 말씀은 예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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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로(튀로스: 팔레스타인의 도시)
  이방 접경지역

*시돈(시돈: 팔레스타인의 도시)
 이방 접경지역
ex
**마15:21~28中
21
예수께서 거기서(게네사렛 땅) 나가사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
22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26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27
여자가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28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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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절
*심판(크리시스: 결정,재판ᆢ)

*견디기 쉽다(아네크토스: 더 견딜수 있다)

※23절
*그리고(카이: 번역 생략)

*가버나움(카펠나움: 복음 전파 중심지)

*하늘(천상,하나님의 처소,ᆢ)

*음부(하데스: 죽은 영혼 거처,ᆢ)

*소돔(소도마: 사해 근처지역)

※25절
*그 때에(카이로스: 시기,ᆢ)

*천(우라노스: 天)* 지(게: 地)
*주재(퀴리오스: 하나님,주인,ᆢ)

*지혜롭고(솝호스: 현명한)

*슬기있는(쉬네토스: 슬기로운,현명한)

*숨기다(크리프토: 감추다)

*어린아이(네피오스: 유아,천진난만한)

*나타내심(아포칼륍토: 덮개제거)
ex
**고전1:18~24中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다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구하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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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절
*옳소이다(나이: 확언이나 동의,맞습니다)

*아버지의 뜻(유도키아: 목적)

※27절
*주셨다(파라디도미: 맡겼다)

*아들(휘오스: 왕권,자손)

*아는(에피기노스코: 알다,인식하다)

*아들과 아들의 소원(불로마이: 결의하다)

※28절
*수고(코피아오: 피로를 느끼다,현재능동)

*무거운짐(프홀티조: 과중하다,과거완료수동)

*쉬게함(아나파우오: 휴식,안식하다,멈춤)

※29절
*마음(카르디아)

*온유(프라우스)

*겸손(타페이노스)

*멍에(쥐고스: 결합,ᆢ)

*메고(아이로: 취하다,들어올리다)

*배우다(만나노: 이해하다)

*마음(프쉬케: 혼,목숨,자아관自我觀)

*쉼(아나파우시스: 중단,오락,안식)

*얻음(휴리스코: 찾다,얻다,인지하다)

※30절
*멍에(쥐고스)

*쉽다(크레스토스: 유용한,자비로운)

*짐(프홀티온: 과업,업무)

*가벼움(엘라프로스: 쉬운,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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