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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교회 주일설교

믿음의 선한 싸움으로 영생을 얻으라 (딤전6:3~12)-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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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선한 싸움으로 영생을 얻으라]
(※딤전6:3~12)
●성경참고인용구절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산혼이 되니라

※전7:1~2(새번역)
명예가 값비싼 향유보다 더 낫고 죽는 날이 태어나는 날보다 더 중요하다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보다 더 낫다 살아 있는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전7:13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아바트: 왜곡)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고전4:7(새번역)
누가 그대를 별다르게 보아줍니까? 그대가 가지고 있는 것 가운데서 받아서 가지지 않은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모두가 받은 것이라면 왜 받지 않은 것처럼 자랑합니까?

※고전6:1~7中
1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이와 더불어 다툼이 있는데 불의한 자들 앞에서 고발하고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
2
성도가 세상을 심판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하지 못하겠느냐
3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한데 하물며 세상 일이랴
6
성도가 성도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7
너희가 서로 고발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뚜렷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

※고전15:4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딤전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신다

※계21:1(*마5:17~18)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마5:17~1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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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과 진리와 영생
하나님은 땅의 흙으로 사람을 첫 창조하시고 그 피조물들을 새 창조에 동참시켜서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알기를
원하시고 영생의 삶을 살기 바라신다

구원이란 성경에서 말하는 죄가 무엇인지 아는 것부터 시작이 된다 예수를 통해 하나님의 뜻과 심정인 믿음의 말씀이 전해지므로 말미암아 죄가 무엇인지 알게 되어서 구원이 시작된다

성경에서 말하는 죄는 하나님을 올바로 알지 못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사랑을 알지 못함이 죄다
사랑은 나를 위해 네가 있는 것이 아니라 너를 위해 내가 있는 것이다

너를 나 위한 발판 삼는 것이 아니라 너를 위해 내가 디딤돌 되는 기쁨을 누리는 것이다

사랑은 내 입장에서 상대방에게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을 넉넉히 고려하며 대하는 것이다

예수는 말하기를(마7:12)
"너희는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여라. 이것이 율법이요 예언서의 본뜻이다."했다

진리眞理는 세상학문적으로 참된 이치, 참된 도리, 만고불변 하는 것으로 정의하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진리는 사전적 의미로 기독교 본질, 사실이라 하는데

하나님이 완성해 놓으신 불변하는 영적 세계의 사실을 말한다

보이는 물질 세상은 잠깐이기에 진리를 설명하기 위해 많은 종교의 형식과 소품이 등장 되기도 했지만 참 진리를 알리기에 부족했기에 진리의 존재이신 성자聖子께서 육신의 몸을 입고 은혜로써 진리를 알려주러 이 세상에 오셨다

예수께서 스스로(요14:6)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말씀 하셨듯이

진리는 물질세상 넘어 땅의 흙으로 빚은 육체의 몸을 벗고 영의 몸을 입은 후 만나게 될 새 하늘과 새 땅의 영적세계의 모든 실상實相(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참모습)이 진리다

진리의 세계에는 진리의 존재만이 있다 그 영적세계에는 하나님의 심정과 뜻을 지니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의 모습이 진리다

진리의 존재가 살아가는 양태樣態를 영생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수님은 (요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기노스코: 접붙임 받아 본체로 부터
 진액을 공급 받는 자가 느끼는)것"


베드로는 (벧후1:3~4)
"하나님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시려는 것"이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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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다른 교훈(헤테로디다스칼레오: 틀린 교훈)
ex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갈1:6~9
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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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휘기아이노: 진실한 가르침,건강한)

*말(로고스: 교리,설교)

*경건(유세베이아: 복음의 개요,건강한 경배)
ex
**딤전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고 영광 가운데 올려지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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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에 관한 교훈(디다스칼리아: 교리,교훈)

※4절
*교만(튑호오: 기만으로 부풀다,자고하다)

*아무것도 알지(에피스탕마이: 이해하다)

*변론(제테시스: 토론,탐색,심리)

*언쟁(로고마키아: 논쟁,말싸움)

*좋아하는 자(노세오: 병 든자,동경하다)

*투기(프흐도노스: 시기,악의,질투)

*분쟁(에리스: 다툼,언쟁)
ex(자기 논리 주장위해 다투는 자)
**고전6:1~7中
1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이와 더불어 다툼이 있는데 구태여 불의한 자들 앞에서 고발하고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
2
성도가 세상을 심판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하지 못하겠느냐
3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한데 하물며 세상 일이랴
6
형제가 형제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7
너희가 피차 고발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뚜렷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
================
*비방(블라스페미아: 중상,악담,조롱)

*악한(포네로스: 비난 받을 만한)

*생각(휘포노이아: 추측,의심)

※5절
*마음(누스: 지능,사고,감각기능)

*부패하여지다(디아프데이로: 타락하다)

*진리를 잃어버려(아포스테레오: 말씀 참 뜻 놓치다,속여서 빼앗다)
ex
**고전8:1~4
1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2
만일 누구든지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하면 아직도 마땅히 알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요
3
또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 사람은 하나님도 알아 주시느니라
4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을 먹는 일에 대해서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
*경건을 이익의 재료(포리스모스)  돈,명예,권력의 수단으로 삼는 것

*생각하는(노미조: 간주하다,익숙하다)

*다툼이 일어남(디아파라트리베: 난폭하게 언쟁하다,간섭하기 좋아하다)

※6절
*그러나(데: 또한)

*자족하는(아우타르케이아: 자기 만족)

*이익(포리모스: 얻는 것)

*되느니라(에스틴:"상태"동사) 상태동사=마음의 느낌 설명하는 단어

※7절
*왜냐하면(가르: 이유 설명 접속사)

*우리가 세상(코스모스)

*아무것도(우데이스: 어떤것도 아닌)

*가지고 온 것(에이스페로: 데리고 온 것)

*가지고 가지(에크페로: 데리고 나가다)

※8절
*먹을 것(디아트로페: 음식)

*입을 것(스케파스마: 옷,의복)

*족한 줄 알 것(아르케오: 만족하다)

※9절
*그러나(데:)번역생략

*부하려(플루테오: 부자 되다)
*하는(불로마이: 의도 하다)

*시험(페이라스모스: 유혹,어려움)

*올무(파기스: 덫,올가미)

*어리석고(아노에토스: 이해할 수 없는)

*해로운(블라베로스: 불법의)

*욕심(에피뒤미아: 금지된 것을 동경)

*떨어짐(엡핍토: 빠지다,덫에 걸리다)

*파멸(올레드로스: 죽음,징계,폐허)

*멸망(아폴레이아: 육체or정신적 파괴)

*빠지게 하다(뷔디조: 가라 앉히다)

※10절
*돈을 사랑함(휠랄귀리아: 탐욕,돈 좋아함)
(돈=맘모나스: 세상 부러운 것 상징)
ex
**마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맘모나스)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맘모나스: 신성화된 "허욕" , 잠시 잠깐인 물질, 명예, 권세를 神신으로 여기는ᆢ
================
*일만(파스: 모든 것)

*악(카코스: 무가치한,새로운)

*뿌리(흐리자: 근본根本)

*탐내는(오레고마이: 열망하다)

*미혹을 받다(아포플라나오: 진리로 부터 벗어나다,잘못 인도하다)

*근심(오뒤네: 슬픔,고통)

*자기를 찔렀도다(페리페이로: 관통하다, 고통을 겪다)

※11절
*오직(데,그러나)

*이것을(타우타: 이러한 것들,이 악한 것들)

*피하고(휴고: 도피하다)

*의(디카이오쉬네: 칭의,공의,ᆢ)
ex
**롬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3:22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갈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
*인내(휘포모네: 말씀 안에서 즐거운 견딤)

*온유(프라오테스: 온유,겸손)
ex
**마11:29
나는 마음이(카르디아) 온유하고 겸손 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마음이(프쉬케) 쉼을 얻으리니
================
*따르며(디오코: 추적하다,좇아가다)

※12절
*선한 싸움(아곤: 노력)

*싸우다(아고니조마이: 이루려 힘쓰다)

*영생(신의 능력으로 생겨진 신의 성품)

*취하다(에필람바노: 굳게 하다,붙잡다)

*이를 위하여(하나님께서 영생을 얻게 하시려고)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칼레오: 하게 하다, 부르다,일으키다,ᆢ)

*선한(칼로스: 아름다운,가치있는,보다 나은)

*증언(호몰로기아: 인정,고백,ᆢ)

*하였다(호몰로게오: 밝히 말하다)
ex
**마7:21~23
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쫒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호몰로게오)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호몰로게오: 인정하다,동의하다,고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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