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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요14:1~12)
●성경참고인용구절
※마12:8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눅17:20~21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엔토스 휘몬: within you 아닌 among you=천국 된 내가 바리새인들 너희들 안에 있다)
※요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요13:36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골2:16~17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요14:1~12)
*요14:4~6
4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5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니까
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예수께서 항상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것은 하늘에 속한 이야기를 땅에 속한 것을 소품삼아 설명해주신 것이다
*요3:31~34(새번역)
31
위에서 오시는 이는 모든 것 위에 계신다 땅에서 난 사람은 땅에 속한 것을 말한다 하늘에서 오시는 이는
모든 것 위에 계시고
32
자기가 본 것과 들은 것을 증언하되 그의 증언을 받아들이는 자가 없다 (하늘에 속한 것을 말하심)
33
그의 증언을 받아들인 사람은 하나님의 참되심을 인정한 것이다
34
하나님이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성령을 아낌없이 주시기 때문이다
======
예수는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시기 전에는 "말씀"이라는 영적인 존재로 계셨다
*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성부 하나님과 성자 말씀 하나님은 함께 만물을 창조하셨고 그 중에 땅의 흙으로 지은 피조물 된 사람을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동참 시켜서 사랑이신 하나님과 같은 상태의 그리스도의 충만한 분량에 이르게
하는 새 창조를 시작하여 완성한다
*창2:7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요1:2~3
그가(말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고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고후5:17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게되니
=======
예수는 자신이 육체를 입고 하늘에 속한 모든 이야기 곧 은혜와 진리를 다 세상에 넘겨주어서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었던 하늘나라 실상을 남김없이 다 쏟아부어 주시고는 자신이 할 일은 다 했다 하셨다
*요19:30,34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34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
예수의 사역은 지상에 천국을 지으러 오신 것이 아니다
육신이란 몸을 지니고 있으면 생노병사에 시달릴 수 밖에 없고 시공간의 제약과 물질의 제약 또한 받을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한계를 통해 오히려 하나님이 준비하신 영적세계를 소망하게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섭리다
흙의 몸을 지은 처음 창조는 하나님 혼자 다하셨지만 새 창조는 처음 창조된 사람을 창조에 동참시켜 하셨다
이러한 하나님의 뜻을 알리러 오신 예수님 이셨기에 하늘나라의 실상을 믿음의 말씀을 통하여 일러주셨다 하나님 나라의 실상 중 대표적인
이야기가 이것이다
나는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다는 것이다 곧 하늘에서 왕은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섬기는 존재라는 것이다
*마20:25~28
25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집권자들이 그들을 임의로 주관하고 그 고관들이 그들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26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아야 하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27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
육의 몸을 입고 있는 동안 하나님의 뜻을 따라 믿음 생활을 해나가면 육의 몸을 벗게 될 때에는 육체 몸의 한계를 벗어나는 영의 몸을 입고 하나님이 계획하셨던 창조가 완성되는 구원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 구원의 통로가 예수 자신이라고 말하는 것이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라는 것이다 길은 곧 진리를 뜻하고 진리는 하나님 나라의 실상인데 그 진리가 곧 생명이란 것이다
*요6:63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흐레마: 문자 말씀을 올바로 해석하여 설명해준 말) 영이요 생명이라
*요12:49~50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나의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고전15:4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고후4:16~18
16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
17
우리가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18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계21:4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른 하나님의 백성이 새 하늘과 새 땅에 이르게 되면 하나님은) 그들의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
육의 몸을 입고 마음뿐이고 보잘것 없던 사랑의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던 성도들이 육의 몸을 떠나 영의 몸을 입고 원 없고 한 없는 사랑을 넘겨주고 넘겨받는 낙원의 삶을 생각만해도 기뻐서 행복한 하늘나라를 기쁨으로 기다리게 된다
=======================
(요13장에서 예수께서 죽는다는 것을 전제로 이어지는 이야기)
※1절
*마음(카르디아: 지성 감성 의지 가리키지만 인간 내면을 지칭하는 포괄적 의미로 성경에서 사용)
ex
**잠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라
*근심(타랏소: 요동하다,선동하다) (지나친 마음의 근심은 영혼의 질병)
*하나님을 믿으니(피스튜오: 현재형, 현재 지닌 그 믿음에 확고히 있어라)
*또 나를 믿으라(피스튜오: 현재능동)
(하나님을 믿느냐 그러면 나를 믿으라 내가 하나님과 하나이다)
¤믿으니×믿으니 반복하여 강조
※2절
*내 아버지 집(오이키아: 거주지,일가족)
*거할 곳(모나이: 거할 장소)
*많다(폴뤼스: 수 가 많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가상적 희구법,영어의 가정법ᆢ 거할 곳 많음을 강조하는 말로서 새번역 성경은 "그렇지 않다면, 내가
너희가 있을 곳을 마련하러 간다고 너희에게 말했겠느냐?")
*내가ᆢ거처를(토포스: 점거에 의해 제한 되어진 장소)
*예비하러(헤토이마조: 준비하다)
ex
**계21:1~27 참조
(새 하늘과 새 땅과 하늘에 있는 구원 받은 성도들이 살아갈 곳인 새 예루살렘 성과 성도 모습)
※3절
*거처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예수 육신 죽음 이별은 일시적)
ex
**눅16:19~22(부자와 나사로)
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요13:36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
※4절
*내가 어디로(휘파고: 시야에서 사라지다)
*가는지(호푸: 어느 곳, 내가 시야에서 사라져 가는 곳=죽음 후 가는 곳)
*길(호도스: 통로,수단,여행)
*너희가 아느니라(오이다: 완료능동)
(그 동안 가르침을 놓치지 않았다면)
ex
**눅9:23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고전15:1~2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그 가운데 선 것이라
너희가 만일 내가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그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으리라
=============
※5절
*도마가ᆢ그 길을 어찌 알겠습니까 (예수는 제자가 그 길을 알고 있음을 전제로 말씀 했으나 제자들은 알지 못한다고 고백)
¤
예수께서 제자들이 알고 있음 전제로 한 것은 예수 자신의 삶을 보고 듣고 배웠기에 진리 성령 와서 알게 하기에
ex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6절
*내가 곧 길이요(호도스: 수단 방법)
ex
**엡2: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히10:19~20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산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
*진리요(알레데이아: 사실,기독교 본질)
*생명이다(조에: 생애,삶)
※7절
*나를 알았더면(기노스코: 경험적 앎)
ex
**요12:44~45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
*이제부터는 너희는 그를 알았고(기노스코)
* 또 보았느니라(호라오: 명백히 현실에서 드러난 모습,확실히 깨달음)
※8절
*빌립이 이르되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주옵소서(테이크뉘오: 자신들의 기준에 맞춰서 보여달라,구약에 나타났던 기사와 이적적으로 )
ex
**출3:2~4
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3
이에 모세가 이르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니 그 때에
4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이르시되 모세야 하시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마12:38~39
서기관과 바리새인 중 몇 사람이 말하되 선생님이여 우리에게 표적 보여주기를 원하나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고전1:22~23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다
=========
※9절
*빌립아 오랜시간(크로노스: 역사의 시간)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기노스코: 같이 동거동락 하면서 경험한 나를) 못하느냐
*나를 본(호라오: 현실속 삶의 모습에서 드러난 것,섬김의 모습)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호라오)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테이크뉘오)
※10절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상호보완적 관계아니고 양자가 서로 하나이면서 서로가 내주하는 관계,서로 안에 서로 계심)
ex
**요1:18(아버지와 아들은 하나)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엑세게오
마이:묘사하다,설명하다)
**요1:14(성육신 하심)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요10:37~38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라
**요14:20
진리의 보혜사 성령이 오는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흐레마)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
ex
**고전15:10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다
**고후5:6~9
6
우리가 항상 담대하여 몸으로 있을 때에는 주와 따로 있는 줄을 아노니
7
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로라
8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그것이라
9
그런즉 우리는 몸으로 있든지 떠나든지 주를 기쁘시게 하는 자가 되기를 힘쓰노라
**골1:29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
※11절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피스튜오: 현재 능동)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엘곤: 수고,노역,ᆢ) 그 일들로 ᆢ나를 믿으라
※12절
*나를 믿는 자(피스튜오: 현재능동,11절 에서 말한 예수의 말씀을 받아들인 자)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믿는 다는 것은 지적 동의만이 아닌 자신의 삶에 대한 결단,성령 말씀의 이끄심에 대한 철저한 헌신과 순종)
ex
**골1:29(참고)
(또 다른 보혜사가 오셔서 제자들을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위로하시고 강하게 하시고 능력 부어줌)
ex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성령이 임하시면 성령이 임한 사람은 성령의 뜻을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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