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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에 보물을 쌓으라]
(*눅12:22~34)
●성경참고 인용구절
※눅14:12~14
12
예수께서 자기를 청한 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13
잔치를 베풀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
14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때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의인들의 부활?
(의인=믿음의 관점으로 볼 때 의인)
ex
**롬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
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다
**롬10:17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계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디카이오마타:공의)이로다
(디카이오마타는 디카이오오="의롭다고
간주하다"라는 뜻을 지닌 단어에서 파생
된 것으로서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마음에
담고 하나님의 뜻이 이뤄지길 바라는 것을
소망하는 것을 옳은 행실 즉 의롭다 함)
=====
※잠19: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
※하늘에 보물을 쌓으라(주보 글)
마5:34~35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
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마6:19~21
19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20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21
네 보물이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성경에서 하늘은 하나님의 처소라
하는데 처소는 공간적 장소적 의미
표현도 있지만
더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배우기를 원하고 하나님의 심정을
마음에 담아두고 사는 사람들의 마음을
가리켜 하나님의 처소라 하고
그러한 사람들을 하나님의 나라된 하늘의
사람들이라 한다
요14: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모네:처소)
그와 함께 하리라
=====
누군가의 마음에 소중히 간직하고 싶은
하나님 사랑의 아름다운 추억을 제공해
주었다면 누군가의 하늘에 보물을 쌓은
것이라 하겠다
곧 누군가의 마음에 하나님의 심정같은
사랑을 심어놓은 사람은 누군가의
하늘에 보물을 쌓아 놓은 것이 된다
자신과 관계된 사람들과의 추억 중에
누군가가 자신의 마음에 고맙고
아름다운 추억을 간직하게 한것을
자신의 마음 하늘에 보물을 쌓아둔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다
당신 육신의 죽음 후에도 선한 마음과
생각을 지니고 살고 싶게 만든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마음에 보물을
쌓아둔 사람이다
벧전3:1
아내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라 이는 혹 말씀을 순종하지
않은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실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벧전3:7
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
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면 하나님의 나라
주기를 원하는 하나님이 주신다
하나님의 나라 곧 하늘 나라는
하나님이 사시는 곳이고 하나님은
사랑 이시기에 사랑이 거하는 나라이다
사랑이 왕 노릇 하는 것은 섬김의 종노릇
하는 것을 당연히 여기는 사람들이다
하나님의 성령 힘입어 귀신 쫒겨나가면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였다는 뜻이 바로
그것이다
마12:28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
눅14:12~14
12
자기를(예수) 청한 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13
잔치를 베풀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
14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
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하시더라
잠19: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성경에서 잔치는 세상잔치를 빗대어
말한 것인데 누군가에게 대접을 할 때
대접 받는 것을 당연히 여기는 사람보다
하찮은 음식이라도 귀하고 감사하게
여기는 사람들에게 하는 것이 값진 것
처럼
하나님의 천국잔치도 자신들이
가난한 곧 하나님의 은혜 아니면
아무것도 아님을 깨닫고
깨달아진 마음과 달리 삶의 모습은
깨닫지 못했을때와 별반 다르지 않게
살아가는 절름발이 불구의 삶을 사는
것을 자신이 인식하면서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통탄하는 사람들
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는 은혜의 진리
말씀을 넘겨 주어 지나친 자괴감에
빠져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지나친 자괴감은 "나는 마음과 달리
사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육체 본성이 사망의 죄된 것임을
부인하는 것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뜻 모르는 무지에서 발생한 교만이다
또한 성경에서 의인들의 부활이란
남보다 탁월히 의롭게 살아서 의인이
아니라 예수와 믿음의 선진들에 의해
전해진 하나님의 올바른 뜻과 사랑의
심정을 배우고 익혀서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게 되기를 소망하는
사람들의 결국이 의인들의 부활이
되기 때문이다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시기 때문이다
마19:16~26中
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사람은 온전해졌기에 구원을 받고
영생을 얻는게 아님을 알아야 한다)
22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5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이르되
그러면 누가 구원 얻을 수 있으리이까
26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은
다 하실 수 있느니라
==========================
(※눅12:22~34)
※22절
*목숨(프쉬케:생명,내적 자아,혼)위해
*무엇을 먹을까(화고:먹다)
*몸(소마:신체,시체,혼의 도구)을 위해
*무엇을 입을까(엔뒤오:옷 입다)
*염려(메림나오:생각에 잠기다)말라
※23절
*목숨이 음식(트롭헤:식량)보다 중하고
*몸이 의복보다 중하니라(플레이온)
※24절
*까마귀(코락스:충분히 먹이다는 뜻ᆢ)
*생각하라(카타노에오:주의 깊게 관찰)
*심지도(스페이로:씨 뿌리다)
*거두지도(데리조:수확하다)아니하며
*골방(타메이온:밀실,창고)도 없고
*창고(아포데케:저장소)도 없으되
*하나님이 기르시나니(트렙호:실컷 먹임)
*너희는 새보다(페테이논:날 짐승)
*더 귀하다(디아페로:보다 낫다)
※25절
*누가 염려함으로(메림나오:생각에 잠김)
*그 키를(헬리키아:키,나이,인격성숙,ᆢ)
*한 자(페퀴스:규빗,18인치)라도
*더할 수(프로스티데미:부가하다)있느냐
※26절
*그런즉 가장 작은 일도 하지 못하면서
(키=헬리키아를 길이로 보면 키 늘리는
것이고,시간으로 보면 생명 연장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키를 늘리거나 생명
연장하는 것 같은 일은 하나님께서는
지극히 작은 일이다)
*어찌 다른 일들을 염려하느냐
(염려함으로 해결될 수 없는 일에
염려한들 아무 소용 없다는 뜻)
※27절
*백합화(크리논)를
*생각해(카타노에오:생각에 잠김)보라
*실도 만들지(코피아오:열심히 일하다)
*짜지도(네도:실을 뽑다,방적하다)않고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큼
훌륭하지 못하였느니라
(사람은 외적 아름다움 위해 창조된 존재가
아니라 내적 아름다움 곧 사랑 충만한 신의
성품에 참여케 하기 위해 창조 되었다)
※28절
*오늘(세메론:지금)있다 내일
*아궁이(클리바노스:빵 굽는 가마)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올리고비스토스:
신뢰 부족한,쉽사리 믿지 않는)
※29절
*너희는 무엇을 먹을까(화고:먹다)
*마실까(피노:마시다)
*구하지(제테오:열망하다)말며
*근심(메테오리조:의심하다)하지도 말라
cf
**22절에선 염려말라 했고
**29절에선 근심도 말라 강화된 말씀
====
※30절
*이 모든 것(먹고 마시고 입는 것)은
*세상(코스모스) 백성(에드노스:이방인)
들이 구하는(에피제테오:간청하다)것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아시느니라(에이돈:확실히 앎)
※31절
*다만(플렌:그 밖에,오직,더우기)
*너희는 그의 나라(바실레이아:왕권,통치)
*구하라(제테오:계획하다)
*그리하면(카이:그리고,역시)
*이런 것들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더하심(프로스티데미:부가하다)
(물질 관점 우선 아닌 하나님의 말씀에
영향을 받아 이끌리는 삶 추구,물질 위주
아닌 영적 축복 구하는 삶)
※32절
*적은(미크로스:가장 작은)
*무리여(포임니온:무리,양떼)
(하나님 나라 참 일꾼 적음 밝힘)
*무서워(프호베오:두려워 함)말라
(제자들이 두려운 상황에 처할 수도
있음 뜻함)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느니라(유도케오:좋게
생각하다)
※33절
*너희 소유(휘파르콘타:현존하거나
손안에 있는 것)를
*팔아(폴네오:판매하다)
*구제(엘레에모쉬네:자선,자비)하여
*낡아지지(팔라이오오:부패하다)않는
*배낭(발란티오:주머니,전대)을 만들라
*곧 하늘에 둔바(엔:가운데,~중에,ᆢ)
*다함이 없는(아네클레입토스:끝나지 않은)
*보물(데사우로스:저축,보물)이니
*거기는 도둑(클렙테스:도적)도
*가까이 하는 일(엥기조:가까이 오다)
없고
*좀도(세스:좀)
*먹는 일이(디아프데이로:썩다,그르치다)
없느니라
※34절
*너희 보물 있는 곳에는 너희 마음도
있느니라
*마음(카르디아: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감정이나 의지 생각 따위를
느끼거나 일으키는 작용이나 태도)
(마음은 인격과 행위의 중심이며 보물은
궁극적인 관심을 가리킨다,하늘과 땅 곧
물질과 하나님 나라 이 중에 어느 것에
궁극적 관심을 두느냐에 따라 삶 가치가
결정된다)
ex
**빌3:17~20
17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 보라
18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19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20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고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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