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교회 주일설교

성경공부 이유 (딤후3:6~17)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kyaa 9 2021. 7. 25.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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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25일 주일설교입니다

 

20210725성경공부 이유.mp3
6.27MB

{성경공부 이유  *딤후3:6~17}
7월 25일 주일예배

☆마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하나님의 뜻을 모르고 믿음생활을 하는 것은 자기의 생각을 하나님께 주장하고 고집하는 악한 행위입니다
그러나 누구나 다 성경을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전할수 밖에 없습니다 (*고전13:9)하지만 알수있는 만큼은 알려는 수고를 해야 마땅합니다 믿음은 들음의 수고와 반복에 의해 생겨나는 것입니다(롬10:17&12:6) 아는 만큼은 전하려는 수고를 해야 하는것 또한 마땅합니다

※6절
*저희중(1~5절 세상것 중심으로 사는)
*집(오이키아: 거주,일가족)
cf"오이코스 "건물/ "오이키아" 사람사는ᆢ
*가만히(엔뒤노: 엔+뒤노=해가지다,  기어가다,밤에 활동한다는 뜻,빛된 지도 자 없는 틈에ᆢ)
*어리석은(귀나이카리온:ᆢ약한여인)
*유인하는(아이크말로튜오: 사로잡다)
*죄(하마르티아: 하나님뜻에서 벗어난)
*중히지고(소류오: 쌓다,짓눌려있다)
*욕심(에피뒤미아: 하나님 뜻 모르는 열심 *ex롬10:2~3열심있으나 지식없는ᆢ)

※7절
*항상(판도테: 언제나)
*배우나(만다노: "어떤방법으로든지" 배우다)
*진리(알레데이아: 하나님나라 실상)
*지식(에피그노시스: 완전식별,인식)
*없느니라(메데포테: 결코~아니다)

※8절
*얀네(이안네스: 히브리어"요한나"의 헬라어 표기로 애굽 마법사로 모세를 대적 했던자)
*얌브레(이암브레스: 대적자란 뜻으로 얀네와 함께 했던 애굽 마법사로*출7:11,22.  *출8:18~19)
*마음(누스: 영적인 마음)
*부패(카타프데이로: 썩히다,전부 멸망하다)
*버리운(아도키모스:공인되지 않은, 거절된)

※9절
*저희(항상 배우지만 제생각을 입증하거나 주장하기 위하는ᆢ)
*저 두사람(얀네&얌브레)
*어리석음(아노이아: a+니뉴이테스= "니뉴웨"사람 즉 요나에 의해 회개한 니뉴웨 사람들 같지 않은ᆢ)
*드러날(에크델로스: 완전히,명백하게)

※10절
*교훈(디다스칼리아: 교리,학문)
*행실(아고게: 사는 방식)
*의향(프로데시스: 제시,의도함)
*오래 참음(마크로뒤미아: 버팀)
*사랑(아가페: 하나님의 사랑,자비심)
*인내(휘포모네: 말씀아래 즐거움 지니고 거하는)

※11절
*핍박(디오그모스: 박해)
*고난(파데마: 수행하는 일에 따르는 어려움)
*안디옥(안티오키아: 시리아의 도시)
*이고니온(이코니온: 소아시아 도시)
*루스드라(뤼스트라: 소아시아 도시)
*어떠한(호이오스: 어떤 종류,어떻게)
*받은것(휘포페로: 고생을 겪다)

※12절
*무릇(파스: 모든,전체)
*경건하게(유세보스: 강한 경외심, 바람직한 경배)
*박해(디오코: 추적하다,따라오는 어려움,수동태로서 좁은길 가면 따라오는 어려움ᆢ)

※13절
*악한(포네로스: 비난받을만한,독한   ex*마5:37오직 너희 말은 옳은건 옳다하고 아닌것은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포네로스" 으로 좇아 나느니라=*마16:22에서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에피티마오:비난하다,책망하다,따지다] 가로되 주여 그리마옵소서ᆢ)
*속이는(고에스: 마술사,사기꾼)
*더욱 악(케이론: 카코스=악 비교급)
*속이기도 하고(플라나오: 길 벗어나게 하다,방황하게 하다 능동태)
*속기도(플라나오: 수동태)

※14절
*배우고(만다노: 배우다,이해하다)
*확신한(피스토오: 수동태로서 확신되어진,경험되어진ᆢ)
*거하다(메노: 머물다,남아있다)

※15절
*어려서(보레포스: 아이,유아)
*성경(성:히에로스=거룩한,  경:그람마=기록,편지,문서)
*알았나니(에이돈: 하나님이 보여주는 한계내에서,ᆢ)
*능히(뒤나마이:능력있다,가능하다

☆구원(소테리아: 구원,안전,건강)
  ex *눅1:77 죄(하나님뜻 모르는)사함   (하나님뜻 알게 되는)으로 말미암는 구원
*롬1:16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고후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엡1:13ᆢ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ᆢ

*히9:27~28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라(호라오: 자기안에 말씀으로 임하신 그리스도를ᆢ)
*벧전1:9 믿음의 결국은 혼의 구원
*지혜(소피조 : 지혜롭게되다, 궤변을 꾸미다=성경의 문자에 매이지 않고 의미를 파악하여 알게되다)

※16절
*하나님의 감동(데오프뉴토스: 神의 입김이 쐬인ᆢ)
*교훈(디다스칼리아: 교리,가르침)
*책망(엘레그모스: 나쁜행동 일러줌)

☆바르게함(에파놀도시스: 교정, 다시 정돈함)
ex
*적그리스도(안티크리스토스: 메시아의 적,구원받지 못하게 하는 세력)
*요일2:18 아이들아 이것이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이르겠다 함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ᆢ

*요일2:22 거짓말 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우크: 결코~아니다, 절대부정 단어가 번역된 성경에서 빠졌음]그리스도가 아니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ᆢ
*요이1:7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엔: 안에]안으로 임하심을 부인 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ᆢ육체를 입고 역사속에 오신 예수를 부인한다는 뜻 아니라 육체안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합니다

*마24:4~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여기서 말씀하시는 화자話者가 예수님이기에 "나는"=예수님을 가리킨다 문선명 같은 사람이 내가 메시아다 라는 뜻으로 쓴게 아니다

*요4:18 사마리아 수가城 여인과의 이야기중ᆢ남편 다섯이 있었고ᆢ지금 있는 남편[육체입고 있는 예수님]도 네 남편이 아니니ᆢ) 육체 입고 초림하여 오셨던 예수님을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폴뤼스:대부분, 거의 다)사람을 미혹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그리스도 이신것은 분명하지만 성도 입장에서 예수님은 바깥에 계신분이시지 안에 심비 새겨진 상태가 아닙니다 십자가 사건뒤에 보혜사 진리의 성령으로 임하셔서 성도안에 그리스도로 나타나셨을때가 참 그리스도요 신부된 성도와 연합된 신랑인것입니다
*요14:16~17
*골1:24~27
*계21:2참조하세요

*의(디카이오쉬네: 칭의=사람들이 볼때 의로운게 아니고 하나님이 보실때에ᆢ하나님이 결국 그렇게 완성해 나가심ᆢ)
*교육(파이데이아: 가정교육,훈련)
*유익(오페일리모스: 도움이 되는)

※17절
*온전케(아르티오스: 신선한,완전한)
*선한(아가도스: 은혜안에 거하는)
*갖추게(엑살티조: 철저히 마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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