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와 들보 (눅6:39~45)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2021년 8월 29일 주일설교입니다
[티와 들보 *눅6:39~45 ☆8월29일]
※눅6:1~5 바리새인들이 주님께 안식일 문제로 시비를 할때에ᆢ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다
※출20:8~11 십계명中 네번째 계명ᆢ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ㆍ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히3:18~4:13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 혹 미치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지 아니함이라 이미 믿는 우리들이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세상을 창조할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ᆢ그러므로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치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지으신 것이 하나라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오직 만물이 우리를 상관하시는 자의 눈앞에 벌거벗은 것같이 드러나느니라
※티와 들보 이야기는 목공방 혹은 집 짓는 공사현장의 퇴근 무렵을 연상하면서 이해하기 수월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목수로 일하셨던 경험을 성경 이해에 적극 활용하셨던 것입니다
※39절
*비유(파라볼레: 유사, 가공적인 이야기ᆢ)
☆맹인(튀플로스: 육체 혹은 영적ᆢ)
ex
*마23:16~17 화 있을진저 소경된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우맹이요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금이냐 금을 거룩케 하는 성전이냐?ᆢ
*마23:25~26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소경 된 바리새인아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인도(호데게오: 길을 보여주다, 가르치다)
*구덩이(보뒤노스: 도랑, 저수조)
*빠지다(엠피토: 덫에 걸리다)
※40절
*제자(마데테스: 배우는 사람)
*선생(디다스칼로스: 교사, 주인)
*높지(휘펠: 위에, 너머)
*온전케 된(카탈티조: 완전히 수리하다, 맞추다,회복하다)
※41절
*어찌하여(티스: 의문대명사, 왜, 누구, 무엇)
*눈(옵달모스: 目=눈)
*티(카르포스: 마른나무가지, 짚. 들보 위에 얹어 지붕을 만드는 재목)
*들보(도코스: 대들보, 지붕 떠받치기 위해 기둥과 기둥사이 건너지른 보褓=들보 보)
*깨닫지(카타노에오: 주의 깊게 관찰하다, 지각하다, 발견하다)
※42절
*빼라(에크발로: 쫓아내다, 빼내다)
☆외식하는(휘포크리테스: 위선자, 맡겨진 대본에 따라 연기하는 배우)
ex
*막7:6~7 가라사대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윤리 도덕수준으로)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눅12:56 외식하는 자여 너희가 천지의 기상(프로소폰:얼굴, 겉으로 드러난 것)은 분변할 줄을 알면서 어찌 이 시대(카이로스: 영적인 수직적 시간, 기회, 적당한 때ᆢ)는 분변치(도키마조: 시험하다, 구별하다) 못하느냐?
*밝히보고(디아블레포: 똑똑히 보다, 간파하다)
※43절
*못된(사프로스: 썩은, 무가치한)
☆열매(칼포스: 과실)
ex
*잠18: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하게 되느니라
*마12:34 (사람은)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좋은(칼로스: 선한, 가치있는, 상대적 선)
cf*아가도스(절대적 선,ᆢ)
※44절
*각각(헤카스토스: 모든 사람)
*아나니(기노스코: 느키다, 인식하다)
※가시나무(아칸다:)
ex
*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하는 자요*히6:7~8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의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와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
cf*창1:29~30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씨 맺는 모든 채소와(에세브: 풀,풀잎) 씨(제라: 씨, 어린아이, 열매)가진 (자라:씨 뿌리다,열매맺다) 열매(제라) 맺는(자라)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오클라:음식,삼키다)이 되리라》 또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예레크: "텅빔"이란 뜻, 창백한, 어린 병든 채소ᆢ) 풀(에세브: 풀,풀입,채소 싹)을 식물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사람의 양식과 짐승의 먹이가 다름ᆢ
*무화과(쉬콘: 숫꽃술이 뭉쳐져 열매처럼 보이는ᆢ)
*찔레(바토스: 가시덤불)
*포도(스탐휠레: 포도송이)
☆무화과&포도를 따야 좋은 나무?
ex
*계1:20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複數)
*계2:1 에베소 교회(單數단수)
*계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교회 공동체는 單數단수이다 포도송이가 열매이지 포도알 하나가 열매가 아니다
※45절
*선한(아가도스: 靈的인 선, 악에 반대한)
*마음(카르디아: 사고思考,생각하고 궁리함,삶의 현장에서 만나는 반응 태도)
*쌓은(데사우로스: 저축, 보물, 마음에 쌓는 지식이나 지혜)
☆악한자(포네로스: 버려진, 비난 받을 만한)
ex
*마5: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옳다 할때) 옳다,아니라(아니라 할때)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포네로스) 좇아 나느니라 *마16:2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에피티마오: 책망하다, 훈계하다,엄격하게 따지다)가로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ᆢ한 사건이 악에서 나온것ᆢ
*마12:39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제 기준에 흡족한 그 무엇ᆢ) 선지자 요나의 표적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내나니(프로페로: 낳다, 생산하다)
*가득한것(페리슈마: 넘치는 여분, 풍부)
*입으로(스토마: 언어,구멍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