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말하는 죽음과 소경에 대해 (요9:1~11, 39~41)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성경이 말하는 죽음과 소경에 대해]
(*요9:1~11, 39~41)
●성경참고인용구절●
※창2:7~17中
사람 흙으로 지으시고ᆢ창설하신 에덴 동산에 사람 두시고 동산 각종(콜: 전체적 측면,모든 종류라는 뜻 아님,동산 안에 나무(에츠)는 단수로 쓰여있음)나무의 열매는 "임의로"(아칼: 먹다) "먹되"(아칼: 아칼이 반복으로 쓰인 것은 강조용법으로 먹을 수 밖에 없을 것 이로되)
선악을 알게 하는 측면만의 열매는먹는 날에는 반드시(무트) 죽으리라(무트)
ex
**마6:1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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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트: 육신의 몸 죽음도 문맥에 따라 사용되지만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 된 것을 뜻 한다,예수님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들을 줄 알지 못하고 자기 욕심을 위해 성경을 들먹이는 사람들을 죽었다 한다
ex
**요8:42~45
예수께서 이르시되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나와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선악과 먹게 한 자)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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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3: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창3:7
눈이 밝아져(뱀의 지혜)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 나무 잎을 엮어 치마(하고르: 진리의 띠,갑옷)로 삼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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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벧후1:3~9
하나님이 성도 부르신 뜻은 그릇된 종교의 욕심으로 세상에서 썩어질 것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아레테: 칭찬받을 일)을, 덕에 지식을, 지식(아는 것,학식,학문)에 절제(엥크라테이아: 자기통제)를,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 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런 것이 없는 자는 소경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뮈오파조: 하나님의 비밀을 알지 못함)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계3: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잠23:23
진리를 사고서 팔지 말며 지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리할지니라
※사55:1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계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요일2: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ex 예전에는 성경을 보는 관점이나 신앙의 목적이 같았는데ᆢ어느 날 성경을 보는 관점과 신앙목적이 바뀌게 된 것을 누군가를 보게 될 때ᆢ
■소경(튀플로스)
자기 기만으로 '부풀다,교만하다, 자고하다,라는 기본 뜻을 지닌 단어로서 육체적으로나 영적,정신적으로 볼 것을 보지 못하는 것을 소경이라 하는데 사람은 날 때부터 영적 소경으로 태어난다 하나님 은혜의 성령 개입 되어 지기 전까지는ᆢ
■롬11:30~32
너희가 전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치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저희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치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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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3:1~15中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ᆢ
(☆육신에 속해있단 말은 아직도 율법 아래 있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뜻)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ᆢ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적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라 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제미오-: 손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신은 구원
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
¤구원은 받았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자=육신에 속한 자는 여전히 누가 크냐? 누가 상급이 많냐?따위에
매여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상급은 같이 구원 받은 도반道伴이 상급이며 면류관이다 그래서 바울은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했다
**고전1:24~31中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ᆢ 하나님께서는 세상에서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아무것도 아닌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 곧 잘났다고 하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ᆢ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고후10:13~18中
ᆢ우리는 남의 수고를 가지고 분수 이상의 자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 믿음이 자랄수록 우리의 규범을 따라 너희 가운데서 더욱 풍성하여지기를 바라노라 이는 남의 규범으로 이루어 놓은 것으로 자랑하지 아니하고 너희 지역을 넘어 복음을 전하려 함이라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할지니라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는 자기를 칭찬하는 자가 아니요 오직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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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55:6~11中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으니라ᆢ
¤하나님의 생각은 우리의 생각과 다르기에 우리는 하나님에 대해, 영적세계에 대해 "아는 것은 모르는 것 뿐이다"라고 고백하는 것이 그나마 지혜로운 것이다
아인쉬타인 명언 중에 인생을 살아가는 데 오로지 두가지 방식이 있다 첫째는 아무런 기적이 없는 것 처럼 사는 것과 또하나는 모든게 기적이라고 여기며 사는 방식이다
비록 세상에 치이고 보잘것 없는 존재처럼 여겨질지라도 사람들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기적의 출발을 시작한 존재들이다 태어난 것 부터가 기적이고 조만간 완성되어 갈 곳이 있다는 것이 또한 기적이다 이 기적은 아무나 믿지 못하겠지만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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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9장1~11절
※1절
¤예수께서 길 가실 때에(파라고: 떠나다, *요7:14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서 가르치셨고ᆢ *요8:59성전 떠나시게 되어 예루살렘 어느 길인가?에서 소경 보게 된다
¤날 때부터(게네테: 출생부터)
¤소경(퉙흘로스: 육적,영적,도덕적 소경)
¤보신지라(에이돈:ᆢ에 주목하다)
※2절
¤제자들(마데테스: 배우는 사람)
¤묻다(에로타오: 심문하다)
¤랍비여(흐랍비: 선생님,*주여 아님*)
☆질병疾病에 대한 유대인들의 관념
~~~조상잘못 혹은 자신잘못~~~
*시79:8 우리 열조의 죄악을 기억하여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우리가 심히 천하게 되었사오니 주의 긍휼하심으로 속히 우리를 영접하소서ᆢ
※3절
¤대답하시되(아포크리노마이: 확실한 것을 피력彼瀝하다)
¤죄(하마르타노: 잘못하다,핵심 벗어남)
¤하시는 일(엘곤: 수고,일하심)
¤나타내고자(화네로오: 명백히 선언하다)
※4절
¤낮(헤메라: 日)
1)세상개념:새벽~저녁이르기 까지 시간
2)영靈적:*살전5:5 진리성령 임한 사람들을 낮의 아들, 빛의 아들, J.X=낮=빛
3)사람이 육체 몸 지니고 일 할수 있는 인간의 수명
¤보내신(펨포: 파송하다)이의 일= 하나님의 일=하나님의 구원 사역
※5절
¤세상에 있는 동안=지상 생애 기간, 구원사역 마치고 하나님께 돌아갈 때 까지는
¤빛(프호스:*요1:1+*요1:4=태초에 말씀의 존재가 계시고 이 말씀 하나님 안에는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요6:63 내가 너희에게 이른 흐레마 말씀이 성령이고 생명이니라)
※6절
☆유대인 미쉬나(공부라는 뜻으로 구전된 유대인 율법을 문서화 한것)
*24:3 안식일에 반죽 하지 말고, 침 바르지 말라ᆢ
¤땅에(카마이: 지면을 향한)
¤침 뱉어(프티오: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J.X는 진흙으로 소경 눈 치료. 하나님의 일 나타내려)
**계3: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콜루리온:약,안약)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잠23:23
진리를 사라
**사55:1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ᆢ
**마13:44
밭에 감추인(크리프토: 수동태?세상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기에 드러나지 않은ᆢ)보화를 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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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절
¤실로암(실로암:"보냄을 받았다"는 히브리어 쉴로하 에서 온 말) 예루살렘 남쪽에 있으며 길이는 약9m, 너비는 약6m로서 8세기말 히스기야 왕이 앗수르 산헤립의 공격과 포위에 대비 성밖 기혼(처녀 샘)에서 S형태의 530m 터널을 뚫어 물을 끌어 들임.
예수는 보냄을 받은 자로서 생수의 근원 (*렘2:13,*렘17:13,*요4:14)이 되셨지만 유대인들이 예수님 배척,영적 실로암이며 참된 실로암 못이신 예수는 소경을 자신을 상징하는 실로암 못에 보내셨다 구약에서 문둥병환자 나아만을 요단강에 가서 씻으라(왕하5:10~14)했던 엘리사처럼ᆢ
¤씻고(에닙사토: 자기 몸을 닦다는 "닙토"의 부정과거 직설법 중간태인데, 이것은 소경이 단순히 자기 눈
만을 씻어낸 것이 아니라 물에 완전히 잠겨서 씻은 것을 말하고 예수님의 말씀을 간절하고 신실한 마음으로
순종 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왔더라
※8절
¤이웃 사람들(게이톤: 주거지에 인접한)
¤걸인(튑흘로스: 소경,걸인 이란 말 없음)
¤보았다(데오레오: 자세히 관찰하다)
※9절
¤"내가 그라"
소경이었던 자신에 대해 공론公論이 일어나자 "내가 그였다"스스로 밝힘
※10절
¤눈(옵달모스: 눈)
¤떠졌느냐(아노이고: 열다,깨닫다)
※11절
¤대답하되(아포크리노마이:)
¤진흙(펠로스: 진흙)
¤바르고(에피크리오: 위에 바르다,기름 붓다)
¤보게 되었노라(아나블레포: 다시 보다, 쳐다보다ᆢ)
※39절
¤심판(크리마: 벌,고소,옳고 그름 판단)
**요12:47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찌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세상(코스모스: 지구 모든 거민)
¤보다(블레포: 보다,깨닫다)
※40절
¤바리새인(화리사이오스: 분리주의자, 배타적 신앙인)
**계2:9
자칭 유대인=사탄의 회
※41절
¤죄(하마르티아: 하나님의 뜻 잘못 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