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말씀공부

20220622 수(요3)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kyaa 9 2022. 6. 22.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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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22수.m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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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3:31
*위로부터(아노덴: 하늘로부터,새로,다시)
ex**약3:14~18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 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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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로부터(우라노스: 천상,영원,복음, 하나님의 처소ᆢ)
  *위로부터=[*요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호 온 엔 토 우라노"=천국안에 있는 자,천국의 상태를 지닌 자> ]
**<"  ">안 내용은 번역성경에선 생략

※32절
*보고(호라오: 깨닫다,알다,경험하다ᆢ)
*듣다(아쿠오: 깨닫다ᆢ)
*증언(말튀레오: 증인이 되다,깨우치다, 입증하다,정직한 보고를 하다ᆢ)
*받다(람바노: 영접하다,깨닫다)

cf
**요1:4
그(J.X)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요3:17~21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함이요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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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절
*하나님을 (목적격 아님)=>하나님이 (주격)
*인치다(스프라기조: 밀봉의 의미보다 裁可재가&증명의 의미로 많이 쓰임)
ex
**요6:27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께서 "인치신" 자니라

**고후1:21~22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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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절
*말씀(흐레마:)
*주심(디도미: 계속적 수여 뜻하는 현재 시제)/ 한량없이 주심
cf
**엡4:7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한량없이 주심과  비교)
**행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35절
*그의 손에(케이르: 수단,도구)
*주셨으니(디도미: 맡기셨다)
ex
**마28: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ᆢ

**고전15:27~28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두셨다 하셨으니 만물을 아래에 둔다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그의 아래에 두신 이가 그 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분명하도다

만물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실 때에는 아들 자신도 그 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이에게 복종하게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함이라

**계1:8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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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절
*아들을 믿는자(ᆢ을<에이스: 도달되거나  들어가는 지점을 지적하는 것으로,ᆢ안  으로,ᆢ까지,~에 관하여>ᆢ아들과의 연합을 뜻하는ᆢ)
*불순종(아페이데오: 불신하다)
*보다(호라오: 깨닫다)
*진노(올게: 분노,영원한 심판과 벌)
cf☆일시적 성냄&분노는("뒤모스")

※요4:1절
*제자(마데테스: 배우는 사람,학생)
☆바리새인들이 예수가 제자삼고 세례  베푸는 것이 세례요한 많음을 듣게ᆢ
 (**요2:13~22 성전 청결 사건 이후ᆢ)

※2절
*예수 제자들이 세례줌=세례요한과 예수 제자들이 동등한 위치이고 예수는 차원이 다름을 표현ᆢ

※3절
*유대를 떠나사(아피에미: 내버려두다,포기하다 뜻 내포한 단어를 사용함,떠나다= "카타레아토"란 단어대신 아피에미 씀)
cf
**롬11:15
그들을(이스라엘 백성)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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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절
*사마리아(사마레이아: 갈릴리와 유대 中間)
ex**유대에서 갈릴리로 가려면 사마리아 통해가면 3일, 요단 동편으로 돌아가면 6일, 바리새인들이 지름길인 사마리아 길을 이용하지 않은 것은 bc722년에 앗수르에 의해 북이스라엘 멸망후 앗수르의 혼합정책에 의해 사마리아인들은 혈통과 신앙의 순수성을 상실(*왕하17:24)되었고 그로 인해 유대인들과의 反目반목이 1세기 초 까지 계속됨

이러한 관계속에서 예수께서는 의도적으로 사마리아를 통과하여야 한다는 "데이: 반드시 ~해야 한다"라는 동사를 요한이 의도적으로 사용함으로 성부 하나님의 뜻을 철저히 따르려는 예수님의 행동을 설명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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