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의 목적과 완성 (엡1:3~10)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창조의 목적&완성. 엡1:3~10]
●성경참고인용구절
※사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하나님=사랑) 찬송(테힐라: 하나님을 기리고 드러내고 기꺼이 따르는 삶)하게 하려 함이니라
※고전15:4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육의 몸이 사는 물질 세상 있듯이 영의 몸이 사는 영의 세계가 있다)
●욥38장 전체가 천지창조 내용을 욥에게 이르면서 하는 말ᆢ
※욥38:7
그 때에 (천지창조가 시작 되었을때) 새벽 별들이 기뻐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천사)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니라 (천지창조前 육의 몸된 사람 없었기에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를 뜻한다 천지창조天地創造전에 영적존재인 천사들이 살고있는 영의 세계가 선재 先在 했음을 성경은 말하고 있다)
※사14:12~15
(바벨론왕을 빗대어 하는 이야기)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앉으리라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이와 같아지리라 하는도다 그러나 이제 네가 스올(셰올: 죽은 자의 세계,지옥) 곧 구덩이 맨 밑에 떨어짐을 당하리로다
※유1:6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ᆢ
※계8:8~11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 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지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불 붙는 큰 산=*출20:18 *출24:17 *신4:11 율법 돌판 받은 시내산 상징)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지더라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이 별 이름은 쓴 쑥(압신도스: 상징적으로 "재난, 재앙")이라 물의 삼분의 일이 쓴 쑥이 되매 그 물이 쓴 물이
되므로 많은 사람이 죽더라
※벧후2:4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고후11:14~15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히1:4~7
그가(J.X) 천사보다 훨씬 뛰어남은 그들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클레로노메오: 상속자가 되다)으로
얻으심이니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또 그가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
하시며
또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 하셨으되
※히1:13~14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휘포포디온: 발 아래의 것)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느냐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히2:5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하는 바 장차 올 (멜로: "의도하다","~하려고 하다) 세상을 천사들에게 복종(지배 아래)하게 하심이 아니니라
※히2:9
예수께서 다만 잠시 동안 천사들보다 낮아지셔서 죽음의 고난을 당하심으로써 영광과 존귀의 면류관을 쓰신 것을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셔야(규오마이: 경험하다,맛보다) 했습니다
※마22:30
부활 때에는 사람들은 장가도 가지 않고 시집도 가지 않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눅20:34~36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가고 시집 가는 일이 없으며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상겔로스: 천사 같은)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
※계21:1~5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카이노스: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도 이 말은
(호이 로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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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이 로고이 설명☆
[호이 로고이:이 말씀의 존재들은/
*요1:1태초에 말씀이=호 로고스= 단수 정관사+단수 로고스=독생자
호이(복수 정관사)+로고이(로고스 복수)=다생자
예수=독생자, 예수님에 의해 살아난 그리스도의 신부된 성도들은 다생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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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실하고(피스토스: 믿음의 존재) 참되니(알레디노스: 진리의 존재) 기록하라(그라포: 새기다,묘사하다,그리다ᆢ)
※고후11:2~3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그러나 나는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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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엡1:3~10
※3절
*찬송(율로게토스: 찬양받을 만한)
*하늘(에푸라니오스: 하늘 위,천체의)
*신령한(퓨뉴마티코스: 육체적이 아닌, 영적인)
*복(율로기아: 진리의 찰 말씀,ᆢ)
*주시되(율로게오: 축복을 빌다)
※4절
*곧(카도스:"마치~같이, 먼저)
*창(카타볼레: 설립)
*세(코스모스: 세상,우주宇宙,ᆢ)
*전(프로:~앞에, 이전에)
*택하사(에클레고마이: 선택하다)
*사랑(아가페: 자비심,하나님의 성품)
*앞에(카테노피온: 면전에)
*거룩(하기오스: 순결한,구별된)
*흠이 없게(아모모스: 결백한)
*하시려고(에이나이: 존재하다)
※5절
*기쁘신(유도키아: 만족)
*뜻(델레마: 열망,의지)
*예정(프로오리조: 미리 정하다)
*아들들이 되게(휘오데시아: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게함,입양)
※6절
*사랑하시는(아가파오:"사회,도덕,상식 안에서 존경받을 만한,ᆢ)
*거져주시는(카리토오: 은혜 베풀다)
*은혜(카리스: 호의,자비,너그러움)
*영광(독사: 하나님의 참 모습,거룩)
*찬송하게(에파이노스: 칭송,찬양)
※7절
*풍성함(플루토스: 풍부,가치있는)
피血로(하이마: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
*속량(아폴뤼트로시스: 벗어남,구원,해방)
*죄(파라프토마: 옆으로 미끄러짐,잘못 앎)
*사함(아페시스: 용서,구원,탕감)
※8절
*지혜(소피아: 현명한,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지혜, 하늘에 속한 영적인 것)
*총명(프흐로네시스: 통찰력을 지닌 마음의 생각이나 행동)
*넘치게(페릿슈오: 탁월하다)
※9절
*뜻(델레마: 열망,의지)
*비밀(뮈스테리온:"씨크릿"비밀이 숨기기 위한 거라면, 뮈스테리온 비밀은 하나님의 신비를 알리고픈 일시적 덮음=가림)
*알리신 것(그노리조: 이해시키다,알게ᆢ)
※10절
*하늘(우라노스: 하나님의 처소,복음,영원)
*땅(에피: 지구,세상,거주민ᆢ)
*그리스도(크리스토스: 예수님 내면 상태, 성도된 신부들의 신랑ᆢ)
※통일되게(아나케팔라이오)
*아나: 각각,모든 사람(안에),강력한
*케팔라이오: 중요한 것,중점
(아나케팔라이오: 총계하다,하나로 함께 모이다)
●10절의 새 번역성경ᆢ
하나님의 계획은 때가차면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을 머리로 하여 통일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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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참고인용구절
※엡4:16(새번역 성경)
온 몸은(만물,모든 성도) 머리이신 그리스도께 속해 있으며 몸에 갖추어져 있는 각 마디를 통하여 연결되고 결합됩니다ᆢ
※골1:18
그리스도는 몸인 교회의 머리입니다
※골2:18~19
아무도 꾸며낸 겸손과 천사 숭배를 이유로 너희를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 그가 그 본(호라오:주관적 경험)것에
의지하여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헛되이 과장하고
머리(그리스도)를 붙들지 아니하는지라 온 몸이(그리스도의 몸된 성도) 머리로 말미암아 마디와 힘줄로 공급
함을 받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시므로 자라는도다
※엡1:21~23
모든 통치(아르케: 우두머리,방백)와 권세(엑수시아: 힘,행정장관,군주)와 능력(뒤나미스: 권능,이적적인 일꾼)과 주권(퀴리오테스: 지배,통치자,정부)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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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교회 때에는 천사 숭배 사상이 있었는데ᆢ옳지 않다고 바울 사도가 편지로 성도들에게 가르쳐주었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도 천사는 숭배의 대상이 아니라 구원얻을 성도를 섬기기 위해서 하나님이 보내준 존재라고 했습니다
다만 타락한 천사(사탄)를 그 당시의 종교관을 그대로 차용하여 사도 바울은
*엡6:12에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사람) 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아르케) 들과 권세(엑수시아)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 이라"했다
초대교회 당시 천사의 계급을
1)정사=통치(아르케)천사
2)권세(엑수시아)천사
3)능력(뒤나미스)천사
4)주권(퀴리오테스)천사 등으로ᆢ
타락한 천사도 계급별로 존재하는 것으로 바울은 설명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