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다 (막9:14~29)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다}
[※막9:14~29]
●성경참고인용구절●
※귀신,사탄,마귀,용어 알아보기※
☆귀신☆
(초자연적인 영, 神적존재, 그릇된 의식 의 존재)
**신32:17
너희는 하나님께 제사하지 아니하고 마귀,악마)들에게 하였으니 곧 "너희가 알지도 못하던 神들" ,근래에 들어온 새로운 神들 너희의 조상들이 두려워하지 아니하던 것들이로다
**슥13:2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우상의 이름을 이 땅에서 끊어 서 기억도 되지 못하게 할 것이며
거짓 선지자와 더러운 귀신(루아흐: 靈영, 정신, ~영역ᆢ)을 이 땅에서 떠나게 할 것이라
**마4:23~24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자
간질(셀레니아조: 미치다,간질하다) 하는 자 중풍병자들을(파랄뤼티코스: 마비된, 팔다리가 늘어진)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마8:28~32
또 예수께서 건너편 가다라 지방에 가시매 귀신(다이모니조마이: 귀신 들리다, "악마에"사로잡히다)들린 자
둘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 그들은 몹시 사나워 아무도 그 길로 지나갈 수 없을 지경이더라
이에 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 하더니 (귀신은 주 예수를 알아본다)
마침 멀리서 많은 돼지 떼가 먹고 있는 지라
귀신들이 예수께 간구하여 이르되 만일 우리를 쫓아 내시려면 돼지 떼에 들여 보내주소서 하니
그들에게 가라 하시니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가는지라 온 떼가 비탈로 내리달아 바다에 들어가서 물에서 몰사하거늘
**마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눅8:26~33
그들이 갈릴리 맞은편 거라사인의 땅에 이르러
예수께서 육지에 내리시매 그 도시 사람 으로서 귀신(다이모니온: 神적존재,악마) 들린 자 하나가 예수를 만나니 그 사람은 오래 옷을 입지 아니하며 집에 거하지도 아니하고 무덤 사이에 거하는 자라
예수를 보고 부르짖으며 그 앞에 엎드려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당신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당신께 구하노니 나를 괴롭게 하지 마옵소서
이는 예수께서 이미 더러운 귀신을 명하사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귀신이 가끔 그 사람을 붙잡으므로 그를 쇠사슬과 고랑에 매어 지켰으되 그 맨 것을 끊고 귀신에게 몰려 광야로 나갔더라)
예수께서 네 이름이 무엇이냐 물으신즉 이르되 군대라 하니 이는 많은 귀신이 들렸음이라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
마침 그 곳에 많은 돼지 떼가 산에서 먹고 있는지라 귀신들이 그 돼지에게로 들어가게 허락하심을 간구하니 이에 허락하니
귀신들이 그 사람에게서 나와 돼지에게로 들어가니 그 떼가 비탈로 내리달아 호수에 들어가 몰사하거늘
===========================
☆마귀☆
(디아볼로스: 形容詞형용사, 비방자,사탄,악마ᆢ)
(구약 성경엔 마귀란 단어가 없다)
**요6:70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의 한 사람은(가룟 유다)마귀니라 하시니
**요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선악과 먹게 한 자)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요13: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마4:1~11中
1)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디아볼로스)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ᆢ
3)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와와서ᆢ
ᆢ
5)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ᆢ
ᆢ
10)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사타나스:"고유명사,남성*고소자,ᆢ)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마귀&사탄에 대한 설명
마귀는 사탄이란 존재의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동의어로 쓰여도 무방하지만 잘 구분하여 성경
을 읽으며 도움이 된다
cf*마1:21
※예수(이에수스: 고유명사,남성)는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ᆢ
※그리스도(크리스토스:形容詞,구원자) 예수의 내면 상태이다 예수는 그리스도의 겉모습이다
※마귀(디아볼로스:形容詞)는 사탄의 내면 상태이다
●고유명사는 역사속 유일한 사람이거나 물건 이지만, 일반명사는 그 의미를 해석하여 이해하여야 한다
============================
●사탄,귀신의 능력은 제한적이다
※욥1:12
여호와께서 사탄(사탄: 일반명사,남성) 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욥)소유물을 다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탄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욥2:6~8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
사탄이 이에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욥을 쳐서 그의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종기가 나게 한지라
욥이 재 가운데 앉아서 질그릇 조각을 가져다가 몸을 긁고 있더니
※고후12:1~9中
1)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4)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엑세스티: 옳다,합법적이다,합당함)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7)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스콜롭스: 말뚝,육체적 괴로움&불구)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8)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
●영적세계의 존재들ᆢ
※계12: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계16:13~14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계21:1~4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
==============================
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
※막9:14~29
※14절
*이에(카이: 접속사,앞의 산상 변화 사건과 연결된 이야기임 나타냄)
*제자들에게(마데테스: 여기서 언급된 제자들은 베드로 요한 야고보를 뺀 9명으로 산 밑에서 기다리고 있었던)
*서기관들(그람마튜스: 기록자)
*변론(쉬제케오: 논의하다,헐뜯다)
※15절
*매우 놀라며(에크담베오: 몹시 놀라다)
ex예수 출현에 놀람은 그 당시 알려진 예수의 권위에 대한 경배의 표현ᆢ
*달려와(프로스트레코:~향해 뛰다)
*문안하거늘(아스파조마이: 환영하다)
※16절
*물으시되(에페로타오: 묻다,질문하다)
※17절
*대답하되(아포크리노마이: 스스로를 위해 결론내리다,대답하다)
*선생님(디다스칼로스: 교사,선생)
종교적 용어인 "랍비" 대신 "디다스칼로스"를 쓴 것을 볼때 예수를 메시아적 주님으로 본 것이 아니라 일반적 현학자 능력자로서 존경한것을 나타내고 있다
※17절
*벙어리(알랄로스: 말 못하는)
*귀신(퓨뉴마:靈,원리,기질,천사,마귀ᆢ)
※18절
*잡으면(카달람바노: 취하다,소유하다)
*거꾸러져(흐레그뉘미: 파괴하다,분리되다,깨뜨리다)
*거품을 흘리며(아프리조: 입거품을 물다)
*이를(오두스:치아,이)
*갈며(트리조: 이를 갈다)
*파리해짐(크세라이노: 시들어가다)
※마태는 아이의 병을 간질(셀레니아조)이라고 기록 했다(*마17:15)
※19절
*대답하여(아포크리노마이:)
*믿음이 없는(아피스토스: 불신앙)
*세대여(게네아: 시대,동시대 사람들)
*참으리요(아네코: 견디다,고통을 당하다)
※20절
*귀신이(퓨뉴마:)예수를 보고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쉬스파랏소: 몹시 痙攣경련하다)
ex귀신은 예수가 자신을 정복하고 추방 시킬분임을 알아차리고 떠는 현상이 아이에게 경련을 일으키게 한다
*구르며(퀼리오-: 뒹군다,미완료 수동태 땅바닥에 넘어져 한동안 발작이 계속 되었음을 보여줌)
※21절
*물으시되(에페로타오: 질문하다)
*어릴 때(파이디오덴: 태어날 때 부터는 아니지만 지각이 발달하기 시작부터ᆢ)
※22절
*죽이려고(아폴뤼미: 파괴하다,죽다)
ex
귀신의 본질은 인간성 파괴, 영육을 죽이려는 것인데 본문에선 귀신이 한 아이의 정신과 몸을 지배하고 조종
하여 물과 불에 넣어 파멸시키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불(퓨르: 火)& 물(휘도르: 水):온갖 위험에 빠트리다
*자주(폴라키스: 여러번,빈번히)
*하실 수 있거든(부족한 신앙 상태 표현)
*불쌍히 여기사(스플랑크니조마이: 간절히 열망하다, 동정을 느끼다)
*도와 주옵소서(보에데오: 도와주다,구원하다,원조하다)
※23절
*이르시되(에포: 말하다,명령하다ᆢ)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ex
아이 아버지는 예수 능력 통해 간청했지만 예수님은 예수 자신의 능력 有無와 별개로 귀신이 원인이 된 모든 문제는 올바른 믿음이 있으면 문제의 원인이 해결됨을 설명
※24절
*곧(유뒤스: 즉시,곧바로)..
ex
믿음 없음에 대한 질책을 듣자마자
*소리를 질러(크라조: 외치다)
*도와 주소서(보에데오: 구원하다,ᆢ)
※25절
*달려와 모이다(에피쉰트레코: 같이 달려오다,한 장소로 모이도록 재촉)
*더러운(아카다르토스: 불순한)
*귀신(프뉴마:)
*꾸짖다(에피티마오: 책망하다,훈계하다)
*벙어리(알랄로스: 말 못하는)
*귀먹은(콥호스: 둔한, 못듣는)
*명하노니(에피탓소: 지시하다)
※26절
*소리지르며(크라조: 외치다,탄원하다)
*경련(스파랏소: 찟다,간질병 발작하다)
*죽은것(네크로스: 죽은,시체같은)같이
*죽었다(아포드네스코: 죽다)
※27절
*손(케이르: 손,힘,도구ᆢ)
*잡아(크라테오: 붙잡다,취하다)
*일으키다(에게이로: 깨우다,눈 뜨게 하다)
※28절
*우린 어찌ᆢ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
이까
※29절
*이르시되(에포: 말을 전하다,지시하다)
*기도(프로슈케: 하나님께 간청하다)
cf
(같은 사건의 마무리 이야기를 마태는)
**마17:20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아피스티아: 믿음 없음)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