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예루살렘성 참 형상 (21:9~22)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새 예루살렘 城 참 형상.※계21:9~22]
●성경참고인용구절
{육적,영적 전쟁을 설명할때 비유}
※슥9:13
내가 유다를(남쪽 유다)당긴 "활"로 삼고 에브라임을(북쪽 이스라엘) 끼운 "화살"로 삼았으니 시온아 내가 네
자식들을 일으켜 헬라 자식들을 치게 하며 너를 용사의 "칼"과 같게 하리라
※슥10:3
만군의 여호와가 그 무리 곧 유다 족속을 돌보아 그들을 전쟁의 "駿馬준마"와 같게 하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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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성전에 빗대어 설명할때}
※엡2:20~22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오이코도메: 건축물, 교회,ᆢ)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하기오스 나오스: 거룩한 지성소)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모퉁잇돌(아크로고니아이오스)
모서리,가로와 가로,가로와 세로를 연결해주는 돌 즉 율법과 복음을 구분하면서도 연결하여 주고 물질세계와
영적세계를 구분하고 연결하여 주는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를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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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계21:1~2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고후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골1:27
하나님이 성도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 지를 알리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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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절
*일곱(헵타: 일곱,완성,전부,ᆢ)
*대접(휘알레: 넓고 얇은 컵,대접)
ex
**계15:7~8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니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나오스: 지성소)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마23:13,1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롬4: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계16:1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계17:1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테이크뉘오)
(음녀가 앉은 물=백성,무리,열국,방언)
☆앉았다는 것은 군림,지배한다는 뜻
**계17:7
천사가 이르되ᆢ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일곱 머리=왕 같은 지배력ᆢ)
(**열 뿔=권세가 충만한ᆢ)
(**짐승=하나님의 성령 없는 사람들ᆢ)
**계17:9~10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또 일곱 왕이라(바실류스: 주권자,종교적으로 왕=지배)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계17:15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 바 음녀가 (포르네: 영적창녀,우상숭배자) 앉아 있는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
**엡2:1~2
그리스도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아에르: 공기, 허공,시한부 적인 세상) 권세 잡은 자(아르콘: 방백,왕,통치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요16:8,11
보혜사 곧 진리의 성령이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엘렝코: 죄를 깨닫게 하다) 하리라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아르콘) 심판을 받았음이라
**요12:3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마12:28~29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서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강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요14:30
이후에는(보혜사 곧 진리의 성령이 온 후)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의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그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계13:1~4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디아데마)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곰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요 하더라
**요8:43~44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라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요일1:7~9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cf
☆그릇(스큐오스: 그릇,세간,도구,ᆢ)
**롬9:21~24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없느냐
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풍성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을 하리요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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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앙(플레게: 때림,재난,ᆢ)
ex
**계18:8
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함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라
*신부(뉨프헤: 며느리,신부,ᆢ)
*보이리라(테이크뉘오: 보이다,소개하다)
※10절
*예루살렘(히에루살렘: 평화의 터,ᆢ)
*보이니(테이크뉘오)
※11절
*하나님의 영광(독사: 거룩,참 모습,위엄)
*성의 빛(프호스텔: 발광체,빛남,ᆢ)
*귀한(티미오스: 존경하는,명예로운,ᆢ)
*보석(리도스: 돌,거침돌,ᆢ)
ex
**벧전2:4~5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께 나아가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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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옥(이아스피스: jasper제스퍼,하나님의 성품을 표현한 보석,ᆢ)
*수정(크뤼스탈리조: 수정처럼 깨끗하다)
※12절
*성곽(테이코스: 벽, 성안과 밖을 구분함)
*12(도데카: 열둘,하나님의 자녀들)
*문(퓔론: 입구,도시 진입로, 정문)
*천사(앙겔로스: 사자,목사,ᆢ)
ex
**마22:30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눅20:34~36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저 세상과 및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함을 얻기에 합당히 여김을 받은 자들은 장가가고 시집 가는 일이 없으며
그들은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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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절
*동서남북으로 세 문=12문
※14절
*성벽에는 열두 기초석(데멜리오스:)
ex
**엡2:20~22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고전3:10~11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울까를 조심할지니라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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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절
*성과 문들과 성곽을 측량(메트레오: 측정)
☆*금 갈대로 척량한다는 뜻*☆
(보존 한다는 의미이고 흡족하게 의도된 대로 되었다는 고대문학의 관용구)
※16절
*그 성은 네모 반듯(지성소 모양)
ㄱ)제사장의 뜰에 있는
*번제단:□네4모 모양=세상=애굽
*물두멍:○제사장 손 씻는 것=홍해건너 광야로 나감=세례받음.
번제단에 어린 양의 피 뿌리고 홍해 건너는 출애굽 상징.
ㄴ)성소안에 촛대 향단 떡상은 광야에서 구름기둥 불기둥 만나 상징.
*성소=광야상징
ㄷ)지성소안의 법궤 속죄소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게 됨을 상징
*지성소=새 하늘과 새 땅=새 예루살렘성 상징
☆지성소는 새 예루살렘성의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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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측량=열둘×천 스타디온
☆만 이천 스타디온=약23,072.4km
¤12,000×192,27=23,072,400m
대한민국의53배, 중국의 4분의3
☆스타디온:(거리 측정 단위,경기장)
ex
**고전9:24
운동장(스타디온)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헤이스: 하나,누군가,ᆢ)사람(원어엔 없음) 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헤이스(하나)
**요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고전6:17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고전10:17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한 떡에 참여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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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절
*성곽 측량:100+40+4=144규빗
ㄱ)100:흐레마=성령의 생명 말씀
ㄴ)40:뮈스테리온=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
ㄷ)4:독사:영광,하나님의 참 모습
☆규빗(페퀴스: 팔,가운데 손가락에서 팔꿈치까지 길이=대략17~21인치)
☆144규빗=약65m(14차선 넓이)
*사람의 측량=천사의 측량
※18절
*성벽은 벽옥(겉으로 드러나는 성품)
*성은 정(카다로스: 정결한,순결한)금
ex
**벧전1:7,18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아니요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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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절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ᆢ
ex
**골2:1~3
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얼마나 힘쓰는지를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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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절
*진주(말가리테스: 당시 보석중 가장 귀함)
ex
**마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마13:45~46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사느니라
**요10:7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문:뒤라=정문,입구)☆
ex
**계3:8(빌라델비아 교회)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했다
**계3:20(라오디게아 교회)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계4:1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테이크뉘오)하셨다
(계시록에 "뒤라"=문은 3번 쓰였고 계21~22장 쓰인 문은 "퓔론"이다
"뒤라"는 예수 자신이 양의 문이고
"퓔론"은 새 예루살렘성의 성도들이 문일때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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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플라테이아: 광장,거리,장소)
*맑은(디아우게스: 유리처럼 투명한)
※22절
*성전(나오스: 지성소)
*보다(에이돈: 경험,체험,ᆢ)
*전능하신(판토클라톨: 주권자,無所不在者)
ex
**요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성령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요14:16~21
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데오레오: 매우 큰 관심,관찰)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19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데오레오) 못할 것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데오레오) 이는 내가 살아 있고 너희도 살아 있겠음이라
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엠프하니조: 명백히 알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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