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구원 받은 이방인 나병환자 (눅17:11~19)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열 명중 혼자 구원 받은 이방인 나병환자]
(※눅17:11~19)
●성경에서 말하는 나병에 대해서
성경 나오는 나병은 오늘날 현대의학이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염병의 일종인 한센병(Hansen's disease)만 칭하는것이 아니다 성경에서 나병은 *출4:6~*눅17:12 열 명의 나병환자까지 구약55회 신약13회 언급 되어 있다
*출4:6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품에 넣으라 하시매 그가 손을 품에 넣었다가 내어보니 그의 손에 나병이 생겨 눈 같이 된지라"
"나병"이라고 한 증상을 살펴 보면 현대의학에선 한센병과 다른 탈락성 피부염 일종으로 본다 그래서 새번역 성경에서 문둥병 나병 대신에 백선,악성 피부염, 곰팡이,ᆢ등으로 번역해 놓았다
*레위기13~14장에 나병에 관한 증상을 열거해 놓은 것만을 보아도 여러가지 심각한 피부질환 종류를 나병으로 분류해 놓은 것을 볼 수있다
다만 누가복음 본문에 나오는 나병은 증상이 없이 나병으로 적어 놓았기에 나병으로 번역해 놓았다
성경에서 말하는 나병은 하나님과의 영적인 문제를 관계지어 다루고 있음은 확실하다
대표적인 인물이 유다왕 웃시야인데
하나님께 범죄하여 죄에 합당한 재앙을 나병이라는 증상으로 받았다
**대하26:1~21中
1
유다 온 백성이 나이가 십육 세 된 웃시야를 세워 그의 아버지 아마샤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으니
3
웃시야가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십육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이년 간 다스리니라
16
그가 강성하여지매 그의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되 곧 여호와의 성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 (제사장들만이 해야 하는 일)
17
제사장 아사랴가 여호와의 용맹한 제사장 팔십 명을 데리고 그의 뒤를 따라 들어가서
18
웃시야 왕 곁에 서서 그에게 이르되 웃시야여 여호와께 분향하는 일은 왕이 할 바가 아니요 오직 분향하기 위하여 구별함을 받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 할 바니 성소에서 나가소서 왕이 범죄하였으니 하나님 여호와에게서 영광을 얻지 못하리이다
19
웃시야가 손으로 향로를 잡고 분향하려 하다가 화를 내니 그가 제사장에게 화를 낼 때에 여호와의 전 안 향단 곁 제사장들 앞에서 그의 이마에 나병(차라아트)이 생긴지라
¤
¤나병(차라:動詞,몹시 괴롭다,나병환자)
¤나병(차데+레쉬+아인=차라)
1)차데:책임,낚시바늘,ᆢ
2)레쉬:시작,머리,ᆢ
3)아인:세상것,대답,눈目,
¤나병(차라아트:名詞여성,나병)
¤나병(차데+레쉬+아인+타브)
4)타브:완성,표시,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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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참고인용구절
※마5:21~26
21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에이케: 이유없이,한글성경 생략)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흐라카: 머리가 텅빈,어리석은 사람,비방하는 말)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25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26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계2:19~22(두아디라 교회)
19(새번역)
나는 네 행위와 네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오래 참음을 알고 또 네 나중 행위가 처음 행위보다 더 훌륭하다는 것을 안다
20
그러나 네게 나무랄 것이 있다 너는 이세벨이라는 여자를 용납하고 있다 그는 스스로 예언자로 자처하면서 내
종들을 가르치고 그들을 미혹시켜서 간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 자다
21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나 그는 자기 음행을 회개하려 하지 않았다
22
보아라 나는 그를 병상病牀에 던지겠다 그와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그와의 행위를 회개하지 않으면 큰 환난을 당하게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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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절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메소스: 중간)
*지나가다(디에르코마이: 횡단하다)
※12절
*한(티스:어떤?)
*마을(코메: 마을,읍,ᆢ)
*나병환자(레프로스: 더러운,문둥이)
*열 명(데카: 십)
*만나다(아판타오: 마주치다)
*멀리(포르흐로덴: 멀리서)
※13절
*소리(프호네: 어떤 의도를 지닌 말)
*높이(아이로: 높이다,크게)
*예수 선생님(에피스타테스: 주인,교사)
*불쌍히 여기소서(엘레에오: 측은히 여김)
※14절
*보시고(에이돈: 내면적인 주목으로 알아차리다, ~에 주목하다)
*가서(포류오마이: 떠나가다)
*제사장들(히에류수: 제사장)
*몸을 보이라(에피데이크뉘미:"육체 혹은 상징적으로"나타내다,보이다)
*가다(휘파고: 시야에서 사라져 떠남)
*깨끗함을 받다(카다리조: 정결케 하다) (가다가 보니 깨끗해 진 것 알게 됨)
※15절
*그 중의 한 사람이(헤이스: 하나,딱 하나)
*자기가 나은(이아오마이: 온전케 되다)
*보고(호라오: 자기가 확인, 느낌)
*큰(메가스: 경이로움에 크게 놀라)
*소리(프호네:)
*영광 돌리다(독사조: 찬미하다)
※16절
*예수의 발(푸스: 발)
*엎드리다(핖토: 넘어지다,마주치다,ᆢ)
*감사하니(유카리스테오: 은혜를 말하다)
*그는 사마리아 사람(사마레이토스)
※17절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카다리조)받지ᆢ
*카다리조(깨끗하게 되다,정결케 되다)
ex
**요15:1~3
1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아이로: 들어 올리다,취하다,데리고 올라가다,제거하다,ᆢ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카다이로: 動詞,깨끗하게 하다,간결히 하다, 가지치기 하다,속죄하다,ᆢ) 하시느니라
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호 로고스) 이미 깨끗하여(카다로스: 形容詞,깨끗한)
졌으니
¤
눅17:17절 깨끗해졌다(카다리조)단어는 요15:3절의 깨끗하여졌다(카다로스)는 단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같은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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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엔네아: 아홉)
*어디 있느냐(푸: 어느 곳에) (너는 왜 왔느냐? 하지 않고ᆢ)
※18절
*이 이방인(알로게네스: 유대인이 아닌)
cf
**이방인(에드노스: 같은 습관의 민족이나 지파가 아닌 외국 사람,이교도, 중성中性으로 쓸땐 이방적인 즉 하나님의 뜻과 어긋난 종교의식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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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느냐(우: 없다, 휴리스코: 찾다,보다)
※19절
*이르시되(에포: 말하다,지시하다)
*일어나(아니스테미: 똑바로 서다)
*가라(포류오마이: 떠나가라)
*네 믿음(피스티스: 복음,진리 자체의 체계) (감사할 자에게 감사하는 것,상식적인 삶)
*구원하였다(소조: 고치다,완전하게 만들다 보존하다,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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