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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말씀공부

20240911 수 (요19)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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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911수.mp3
6.89MB

(*요19:8~14)
※8절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ᆢ두려워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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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절의 유대인들의 항변,항변 내용
하나님의 아들이란 내용,폭동 위험ᆢ 로마인들은 신화에 익숙, 神이 육체를 입고 인간 모습으로 살아간다

**마27:19(아내의 꿈 이야기)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 하더라

※9절
*다시 관정에 들어가 예수께
  "당신은 어디서 왔소(포텐)


**포텐: 무엇으로부터,어디서부터
 고향이나 출신지 아닌 예수 기원  神이냐 사람이냐 (두려움 해소 위한 질문)

*대답하지 않음,전에 충분히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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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8: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아래에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요18:36~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10절
*빌라도가 ᆢ내게 말하지 않느냐
*나는 너를 놓을 권세도ᆢ십자가에ᆢ (대답 얻기 위해 자신 권력 설명) 유대 지방 총독은 황제에게 생살권 부여 받고 파견ᆢ

※11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아노덴: 위로부터,ᆢ)에서 주지  아니하면 나를 해할 권한 없다 (하나님이나 아버지 대신 "위"라는  단어 사용은 신앙없는 이방인이기 때문에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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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롬13:1~2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르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니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전7:13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아바트: 왜곡하다,불법하게 다루다)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전7:16
지나치게 의인이 되지도 말며 지나치게 지혜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스스로 패망하게 하겠느냐

**전7:20
선을 행하고 전혀 죄를 범하지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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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다
(빌라도는 예수 처형에 자발적 참여 아닌 권력유지 위한 것이고 하나님의 섭리 도구이지만 면죄 사유 아님)
ex
**출7:3(사역동사),14(단순능동)
3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카샤: 사역동사,잔인하다)하고 내 표징과 내 이적을 애굽 땅에서 많이 행할 것이나
4
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할 터인즉 내가 내 손을 애굽에 뻗쳐 여러 큰 심판을 내리고 내 군대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지라

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카바드: 단순능동동사, 무겁다,완악하다) 백성 보내기를 거절하는도다

**롬9:13~18
13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14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이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훌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출9:13,16
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바로 앞에 서서 그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16
내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롬9:19~26(새번역)
19
그러면 그대는 내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찌하여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책망하시는가? 누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할 수 있다는 말인가?"
20
오, 사람아, 그대가 무엇이기에 하나님께 감히 말대답을 합니까? 만들어진 것이 만드신 분에게 "어찌하여 나를 이렇게 만들었습니까?"하고 말할 수 있습니까?
21
토기장이에게, 흙 한 덩이를 둘로 나눠 하나는 귀한 데 쓸 그릇을 만들고, 하나는 천한 데 쓸 그릇을 만들 권리가 없겠습니까?
22
하나님께서 하신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진노하심을 보이시고 권능을 알리시기를 원하시면서도 멸망받게 되어 있는 진노의 대상들에 대하여 꾸준히 참으시면서 너그럽게 대해 주시고,
23
영광을 받도록 예비하신 자비의 대상들에 대하여 자기의 풍성하신 영광을 알리시고자 하셨더라도, 어떻다는 말입니까? 
24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부르시되,유대 사람 가운데서만이 아니라, 이방 사람 가운데에 서도 부르셨습니다
25
그것은 하나님이 호세아의 글 속에서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나는, 내 백성이 아닌 사람을 "내 백성" 이라고 하겠다. 내가 사랑하지 않던 백성을 "사랑하는 백성" 이라고 하겠다
26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다' 하고 말씀하신 그 곳에서, 그들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자녀라고 일컬음을 받을 것이다."

¤인간 원래 완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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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렘17:9~10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의 행위와 그의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히4:7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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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절
*예수 놓으려(아폴뤼오: 풀어주다)

*힘썼으나(제테오: 추구하다,미완료 과거능동,노력 계속됨)

*가이사의 충신(휠로스: 친구) 아니다
**가이사의 친구="로마의 충성스런 지지자"라는 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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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절
*돌을 깐 뜰(라도스트로토스: 돌을 모자이크식으로 깐 것, 박석)

*히브리 말로 "가바다"(갑바다: 둔덕, 돌을 박은 자리)

*재판석에 앉았다(에카디센: 자동사와 타동사로 사용)
**자동사(빌라도가 재판석에 앉음)
**타동사(빌라도가 예수를 앉힌것)
(재판석에 앉아 재판하는 빌라도를 심판하는 심판자로 앉은신 예수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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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절
*유월절(니산월1월 14일 저녁) 준비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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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23:5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공관복음에서는 금요일 처형 일요일 부활, 유월절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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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6:17~30中
17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유월절 음식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19
제자들이 예수께서 시키신 대로 하여 유월절을 준비하였더라
26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9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30
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나아가니라

**막14:12~26
12
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께서 유월절 음식을 잡수시게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

**눅22:7~23
7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날이 이른지라
8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시며 이르시되 가서 우리를 위하여 유월절을 준비하여 우리로 먹게 하라

¤요한복음에서는 유월절식사 아닌 최후만찬


공관복음에서는 제자들이 유월절 전의 최후만찬에 유월절 식사 의미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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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육시라(마가는 제 삼시)
요한은 로마 시간법, 마가는 팔레스틴 시간법(오전 9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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