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18:25~38)
※25절
*사람들이 묻되 너도 그 제자 중ᆢ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아니라 하니
(**18절 그 때가 추운 고로 종과 아랫사람들이 불을ᆢ쬐니 베드로도 함께 서서 쬐더라)
**18절에 상황에서 사람들이 질문했다
¤복음서들의 베드로에게 질문자의 기록 차이점
**마26:69~75
69
베드로가 바깥 뜰에 앉았더니<한 여종이> 나아와 이르되 너도 갈릴리 사람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기늘 (첫 증언)
70
베드로가 모든 사람 앞에서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겠노라 하며(첫 부인否認)
71
앞문까지 나아가니<다른 여종이>그를 보고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말하되 이 사람은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 하매(다른 여종의 두번째 증언)
72
베드로가 맹세하고 또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더라 (두번째 부인)
73
조금 후에<곁에 섰던 사람들이>나아와 베드로에게 이르되 너도 진실로 그 도당이라 네 말소리가 너를 표명한다 하거늘 (세번째 증언)
74
그가 저주하며 맹세하여 이르되 나는 그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 곧 닭이 울더라(세번째 부인)
75
이에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생각나서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막14:66~72
66
베드로는 아랫뜰에 있더니 대제사장의 <여종>하나가 와서
67
베드로가 불 쬐고 있는 것을 보고 주목하여 이르되 너도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도다(첫 증언)
68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나는 네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겠노라 하며 앞뜰로
나갈새(첫번째 부인)
69
여종이 그를 보고 곁에 서 있는 자들에게 다시 이르되 이 사람은 그 도당이라 하되 (같은 여종 증언/마태는 다른 여종 증언)
70
또 부인하더라 조금 후에 곁에 서 있는 사람들이 다시 베드로에게 말하되 너도 갈릴리 사람이니 그 도당이니라 (세번째 증언)
71
그러나 베드로가 저주하며 맹세하되 나는 너희가 말하는 이 사람을 알지 못하노라 하니(세번째 부인)
72
닭이 곧 두 번째 울더라 이에 베드로가 예수께서 자기에게 하신 말씀 곧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기억되어 그 일을 생각하고 울었더라
**눅22:54~62
54
예수를 잡아 끌고 대제사장의 집으로 들어갈새 베드로가 멀찍이 따라가니라
55
사람들이 뜰 가운데 불을 피우고 함께 앉았는지라 베드로도 그 가운데 앉았더니
56
한 여종이 베드로의 불빛을 향하여 앉은 것을 보고 주목하여 이르되 이 사람도 그와 함께 있었느니라 하니 (첫번째 증언)
57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이 여자여 내가 그를 알지 못하노라 하더라 (첫 부인)
58
조금 후에 다른 사람이 보고 이르되 너도 그 도당이라 하거늘 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아 나는 아니노라 하더라 (두번째 증언과 두번째 부인)
59
한 시간쯤 있다가 또 한 사람이 장담하여 이르되 이는 갈릴리 사람이니 참으로 그와 함께 있었느니라(세번째 증언~
60
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아 나는 네가 하는 말을 알지 못하노라 아직 말하고 있을 때에 닭이 곧 울더라(세번째 부인)
61
주께서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니 베드로가 주의 말씀 곧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62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
마태는 첫번째 두번째 증인이 다른 여종 세번째는 거기 섰던 사람
마가는 첫번째 두번째 증인이 동일한 여종 세번째는 옆에 서 있던 사람
누가는 첫번째는 여종 두번째는 다른 사람 세번째는 익명의 또 한 사람
요한은 첫번째는 여종 두번째는 사람들 세번째는 말고의 인척관계인 종
공관복음의 조금씩 다른 기록은 불빛과 햇불에 의해 식별의 어려움 때문으로 추정
대제사장과 아는 사람이 요한인 것으로 볼 때 요한의 기록이 정확하다 여겨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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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절
*귀 베어진 사람의 친척(10절 "말고") 세번째 증언은 말고의 친척으로 예수 체포되던 현장에 있었다고 말함
누가에 의하면 세번째 증언은 두번째 증언 후 한 시간 뒤에 확신하고 증언함
※27절
*베드로가 또 부인하니 곧 닭이 울더라
cf
마태는 세번째 부인할 땐 저주하며 부인
※28절
*예수를 가야바에게서 관정으로 끌고감
**관정(프라이토리온: 통치자 재판 장소) 총독 관저,원래는 로마 군대 영내에 있는 장군 막사,요한복음에선 총독 관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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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헤드린에서 예수 심문 기록 안함 공관복음에 의하면 예수는 빌라도 앞에 서기 전에 유대 법정에서 심문 받았다
유대법에 의해 사형선고 받을 수 있는 신성모독 죄를 선고 받았다 로마 식민 통치 받던 이스라엘은 사형 집행 권한이 없어서 빌라도의 법정에 세워야만 했다
ex
**마26:57~66
(막14:53~64.눅22:66~71)
57
예수를 잡은 자들이 그를 끌고 대제사장 가야바에게로 가니 거기 서기관과 장로들이 모여 있더라
58
베드로가 멀찍이 예수를 따라 대제사장의 집 뜰에까지 가서 그 결말을 보려고 안에 들어가 하인들과 함께 앉아 있더라
59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60
거짓 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61
이르되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 동안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하니
62
대제사장이 일어서서 예수께 묻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이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63
예수께서 침묵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이르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6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5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그가 신성 모독 하는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들었도다
66
너희 생각은 어떠하냐 대답하여 이르되 그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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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프로이: 로마 시간 법=제 4경)
지금의 시간으로 새벽 3~6시
산헤드린에서 예수 심문이 밤 시간에 있었음을 시사 함 (불법한 재판 증거)
1)
생명에 관한 사건은 밤에 다루면 불법
2)
심문 당일 판결은 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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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럽힘을 받지 아니하고ᆢ
예수를 관정에 끌고간 유대인들은 예수만 넘기고 관정 들어가지 않은 이유는 이방인의 집에 들어가는 부정 범하지 않으려고 구약의 율법이 정한 규정이 아니라 랍비들이 정한 규정
*유월절 잔치(파스카: 절기 전체의 기간)
참여 못하는 일 없도록 위해
※29절
*빌라도가 밖으로 나가서 그들에게
말하되(AD36~36년 유대지방 총독)
평상시에는 가이사랴에 머물면서 직무수행(**행23:33참조) 유월절, 종교축일 등으로 식민지 백성 소요 예방 필요시엔 예루살렘에 머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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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일로 이 사람을 고발(카테고리아: 법적 고소)하느냐
※30절
*행악자(카코포이오스: 심성이 악한,ᆢ)
ex
공관복음에선 하나님의 아들이라하는 신성 모독 죄 범했다 하여 고소
로마는 식민지 국민에 대해 종교적 사안에 대해서 재판권 행사하지 않음
※31절
*너희 법대로 재판하라
(구체적 질문 없이 재판 거부 발언)
유대인의 문제로 여김, 재판 하게 될 때 유대인 지도자에게 호의를 베풀어서 관계를 좋게 하기 위한 의도를 가지고
===========================
*죽이는 권한이 없다(예수를 죽여야 한다는 결정을 내린 사실이 드러남)
※32절
*예수께서ᆢ어떠한 죽음을ᆢ말씀 응하게 유대인은 예수 죽일 것 결정했고 로마 법정 통해서 그 결정을 관철 시키려 했자
ex
**마20:18~19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죽이기로 결의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어 그를 조롱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 박게 할 것이나 제삼일에 살아나리라
============================
※33절
*(빌라도)다시 관정에 들어가
(유대인들은 관정에 들어가지 않고 예수만 인도 후에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으므로 빌라도가 관정과 밖을 오가며 심문 함(38절:유대인에게 다시 나감)
=======================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ex
**눅23:1~2
무리가 다 일어나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고발하여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
***예수 세 가지 죄목으로 고발
1)유대인을 미혹
2)로마 황제에게 세금 금지
3)유대인의 왕으로 자처
============================
※34절(예수가 빌라도에게 질문)
*네가ᆢ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네게 한 말이냐
※35절
*빌라도가 대답하되 내가 유대인이냐
네 나라 사람과 대제사장들이 너를 내게 넘겼으니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빌라도 개인의 호기심에 의한 질문 아닌 고발에 따른 질문)
※36절(예수께서 대답하심)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37절
(36절에 대답에 대한 빌라도의 질문)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왕이냐?)
*내가 왕이니라
(마가복음서 보다 분명하게 대답)
cf
**막15:2
빌라도가 묻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매
==========================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려 왔다
ex
**요1:1,14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ex
**요6:44,45,65
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 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45
선지자의 글에 그들이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 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65
또 이르시되 그러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
※38절
*빌라도가 이르되 진리가 무엇이냐 하더라
*이 말을 하고 다시 유대인들에게 나가서 이르되(관정 밖의 유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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