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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교회 주일설교

맹세하지 말라 (약5:12~20)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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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세하지 말라] (*약5:12~20) 
●성경참고인용구절
※마5:33~37(새번역)
33
옛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너는 거짓 맹세를 하지 말아야 하고 네가 맹세한 것은 그대로 주님께 지켜야 한다"것을 너희는 또한 들었다
34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아예 맹세하지 말아라 하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그것은 하나님의 보좌이기 때문이다
35
땅을 두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그것은 하나님께서 발을 놓으시는 발판이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그것은 크신 임금님의 도성이기 때문이다
36
네 머리를 두고도 맹세하지 말아라 너는 머리카락 하나라도 희게 하거나 검께 할 수 없기 때문이다
37
너희는 "예"할 때에는 "예"라는 말만, 하고 "아니오" 할 때에는 "아니오"라는 말만 하여라 이보다 지나치는 것은 악에서 나오는 것이다

※히3:11,18
11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18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

※히4: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 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

※히6:13,16,17
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16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큰 자를 가리켜 맹세하나니 맹세는 그들이 다투는 모든 일의 최후 확정이니라
17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히7:20~21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이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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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세하지 말라. 
*맹세(옴뉘오: 맹세하다,선언하다)
*맹세(홀코스: 한계,서원)

**서원(히브리어:네데르)
하나님께 어떤 것 드리거나 어떤 일하기로 약속 한 것
 
충성과 공경같은 말은 상대방의 존귀성 때문에 우러 나오는 것이지 강요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맹세盟誓(옴뉘오) 또한 위와 유사한 의미가 있다 상대방이 존귀하고 존귀해서 그를 위해 살고 싶은 스스로의 다짐만이 필요할 뿐 상대방에게 맹세할 필요가 없다  맹세의 대상이 하나님이시라면 더 할 이유가 없다

하나님은 우리의 맹세를 필요로 한 분이 아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조금이라도 알게 되면 하나님이 아닌 우리를 위해서  하나님의 뜻을 위해 살아가게 되는 지극히 마땅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또 다른 맹세(홀코스)라고 번역된 "서원,한계"라는 말은 하나님 앞에서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창조자가 피조물의 역할과 한계를 정하는 것이지 피조물이 자신의 한계를 스스로 정해 창조자인 하나님께 주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뜻을 관철 시키기 위한 하나님께 서원맹세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을 얻게 된 사람들은 하나님께 자신의 생각이나 소원을 일방적으로 요구하기 보다는 

그저 주어지는 삶의 무게를 묵묵히 은혜로 받으며 견디며 살아가다 보면 이제 그만 쉬라 할 때가 올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맹세는 나를 위해 상대를 묶어두기 위한 약속일 뿐이다

하늘나라에선 맹세가 필요없다 어느 누구나 나보다 더 나은 존귀한 자들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하시는 맹세는 하나님 자신이 사람들에게 하신 약속은 반드시 지키신다는 뜻이다

참 맹세는 겉으로 드러내는 것이 아닌 마음에 간직한 상대방에 대한 존귀함을 섬김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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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절
*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 마라
*맹세(옴뉘오: 일정한 약속이나 목표를 꼭 실천 하겠다는 다짐의 선언)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 하지 마라
*맹세(홀코스: 한계,서원=하나님께 약속)
*서원(네데르: 하나님께 어떤것 드리거나 어떤 일을 하겠다는 약속)
ex
**약4:13~16
13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
14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15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16
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
¤성경에 나온 맹세에 관한 구절¤

°모든 맹세 금하는 것 아니다 엄숙한 증언 의미 맹세 율법에서 허락
ex
**출22:11
두 사람 사이에 맡은 자가 이웃의 것에 손을 대지 아니하였다고 여호와께 맹세할 것이요 그 임자는 그대로 믿을 것이며 그 사람은 배상하지 아니하려니와

°예수님도 맹세함
ex
**마26:63~64
예수께서 침묵하시거늘 대제사장이 이르되 내가 너로 살아 계신 하나님께 맹세하게 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바울의 맹세
ex
**롬1:9(하나님이 내 증인이다)
내가 그의 아들의 복음 안에서 내 심령으로 섬기는 하나님이 나의 증인이 되시거니와 항상 내 기도에 쉬지 않고 너희를 말(므네이아: 기억)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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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식이나 엄숙한 행사時 관행적으로 하는 맹세를 죄악시 해선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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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죄(휘포크리스시: 정죄,기만,외식)

※13절
*고난(카고파데오: 고난을 겪다) 기도로 하나님께 이끄는 수단ᆢ
ex
**시50:15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라

**전7:14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 보아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
*즐거움(유뒤메오: 매우 기뻐하다)
*찬송하라(프살로: 감사와 기쁨을 표현하여 영광을 돌려라)
ex
**고전14:14~15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그러면 어떻게 할까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
===========================
※14절
*병든(아스데네이아: 영육간 연약한)

*장로(프레스뷔테로스: 교회 지도자)
ex
**행14:23
각 교회에서 장로들을 택하여 금식 기도하며 그들이 믿는 주께 그들을 위탁하고

**벧전5:1
너희 중에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
*기름(엘라이온: 올리브 기름,당시엔 의약품으로 사용하기도 함)
ex
**눅10:33~34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가다 강도 만나 거의 죽은 사람을 본 뒤 제사장도 레위인도 피하여 지나갔는데)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

**막6:13
많은 귀신을 쫒아내며 많은 병자에게 기름을 발라 고치더라

**행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
*기도할지니라(프로슈코마이: 간청하다)

※15절
*믿음(피스티스: 복음,진리자체의 체계)
*믿음의 기도(유케: 소원,서원)
ex
**요일5:14
우리가 하나님에 대하여 가지는 담대함은 이것이니 곧 무엇이든지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따라 구하면 하나님은 우리의 청을 들어주신다는 것입니다
==============
*병든(캄노: 허약해지다, 근심되다)

*구원(소조: 구조하다,고치다,ᆢ)

*죄(하마르티아: 죄,위반,ᆢ)

*사하심(아피에미: 용서하다,면제하다)
===============
¤죄와 병病의 관계¤

°병이 죄의 결과 일때
ex
**신28:20~22
20
네가 악을 행하므로ᆢ
21
여호와께서 네 몸에 염병이 들게 하사 네가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마침내 너를 멸하실 것이며
22
여호와께서 폐병과 열병과 염증과 학질과 한재와(헤레브: 가뭄,칼ᆢ) 풍재(셰데파:식물 시듦)와 썩는 재앙으로 너를 치시리니 이 재앙들이 너를 따라서 너를 진멸하게 할 것이라

**막2:5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병이 죄와 관계 없을 때
ex
**요9:1~3
1
예수께서 길을 가실 때에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을 보신지라
2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랍비여 이 사람이 맹인으로 난 것이 누구의 죄 때문인가요 자기니이까 그의 부모니이까
3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함이라

**요11: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인해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
※16절
*죄(하마르티아)를 서로 고백
*고백(엑소몰로게오: 인정하다)
ex
**요일1:8~9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바울의 자기 고백
ex
**고전15:9(AD59년경)
나는 사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라

**엡3:8(AD62년경)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 보다 더 작은 나에게 

**딤전1:15(AD65년경)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시간이 갈수록 낮아지고 죄인됨 고백
==============
*병 낫기(이아오마이: 온전케 하다)

*기도(유코마이: 소원하다)

*의인(디카이오스: 믿음으로 칭의된)
ex
**롬3: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롬4:18~24(새번역)
18
아브라함은 희망이 사라진 때에도 바라면서 믿었으므로 "너의 자손이 이와 같이 많아질 것이다"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19
그는 나이가 백 세가 되어서 자기 몸이 이미 죽은 것이나 다름없고 또한 사라의 태도 죽은 것이나 다름없는 줄 알면서도 그는 믿음이 약해지지 않았습니다
20
그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믿음이 굳세어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21
그는 하나님께서 스스로 약속하신 바를 능히 이루실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22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보시고 "그를 의롭다 여겨 주셨습니다"
23
그가 의롭다는 인정을 받았다 하는 말은 아브라함만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 아니라
24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여겨 주실 우리 곧 우리 주 예수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분을 믿는 우리까지도 위한 것입니다

**롬12:1~3
1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3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
*의인의 간구(데에시스: 필요를 간청)

*역사하는(에넬게오: 효과적이다)
==========================
※17절(*16절 의인 간구ᆢ인물 엘리야)
*엘리야(헬리아스:)

*성정性情이 같은(호모이오파데스)  신체 본성이 다른 이와 같다

*비(브레코:雨,소나기,씻다)
*비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간절히(프로슈케: 기도)
*기도한즉(프로슈코마이: 간청하다)

*삼 년 육 개월 동안 비가 오지 않고
구약에서 밝히지 않은 이야기ᆢ 전승에서 얻었을 수도 있고 또 다른 의미를 담고 있을 수도 있다
ex
**왕상17:1
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말하되 내가 섬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내 말이  없으면》수 년 동안 비도 이슬도 있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왕상18:1,22,41~45
1
많은 날이 지나고 제삼년에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너는 가서 아합에게 보이라 내가 비를 지면에 내리리라
22
엘리야가 백성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선지자는 나만 홀로 남았으나 바알의 선지자는 사백오십 명이로다
41
엘리야가 아합에게 이르되 올라가서 먹고 마시소서 큰 비 소리가 있나이다
42
아합이 먹고 마시러 올라가니라 엘리야가 갈멜 산 꼭대기로 올라가서 땅에 꿇어 엎드려 그의 얼굴을 무릎 사이에 넣고
43
그의 사환에게 이르되 올라가 바다쪽을 바라보라 그가 올라가 바라보고 말하되 아무것도 없나이다 이르되 일곱 번까지 다시 가라
44
일곱 번째 이르러서는 그가 말하되 바다에서 사람의 손 만한 작은 구름이 일어나나이다 이르되 올라가 아합에게 말하기를 비에 막히지 않도록 마차를 갖추고 내려가소서 하라 하니라
45
조금 후에 구름과 바람이 일어나서 하늘이 캄캄해지며 큰 비가 내리는지라 아합이 마차를 타고 이스르엘로 가니

**계12:6
아들을 낳은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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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절
*다시(팔린: 다시 한번)

*기도하니(프로슈코마이: 간청하다)

*하늘이 비를(휘에토스: 소나기)

*땅(게: 세상,세상사람,흙,육지)

※19절
*미혹되다(플라나오: 방황하다,길을 벗어나다)

*진리(알레데이아: 기독교 본질,사실)

*돌아서게(에피스트렙호: 복귀하다)

※20절
*알것(기노스코: 확신하다,이해하다)

*죄인(하마르톨로스: 죄를 범한)

*미혹한(플라네: 바른 신앙에서 이탈)

*돌아서게(에피스트렙호: 복귀하다)

*영혼(프쉬케: 생명,목숨)

*사망(다나토스: 죽음,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 사탄의 지배를 받게 됨)

*구원(소조: 구조하다,고치다,ᆢ)

*허다한(플레도스: 많은,ᆢ)

*죄(하마르티아: 위반,하나님의 뜻 벗어남)

*덮다(칼립토: 덮다,가리다)
ex
**벧전4:8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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