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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교회 주일설교

발 씻음과 목욕 (요13:1~20)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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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7MB

[목욕과 발씻음의 뜻]
(요13:1~20)
●성경참고인용구절
※발 씻음:죄로부터 구원 받게 하는 행위 상징

**요15:3~4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 졌으니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히10:19~22
19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21
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
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악한 양심으로 부터 벗어나고 몸은 맑은 물로 씻음을 (루오:목욕하다) 받았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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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욕과 발씻음의 뜻
팔레스틴 지방은 날씨가 매우 건조해서 거리는 먼지가 많이 일어나고 사람들은 샌달을 신거나 맨발로 다녔기에 외출후 귀가 했을때 발에 묻은 먼지를 씻는 게 관행이었다 그러므로 만찬의 자리에서는 주인이 종으로 하여금 손님의 신발을 벗기고 발을 씻어 주도록 하는 것이 관례였다

본문에서 예수와 제자들도 외출 했다가 막 만찬의 장소에 들어와서 자리에 앉았으나 그 장소에는 종이 따로 없어서 신을 \벗기고 발을 씻길 만한 사람이 없었다

유대 사회에서 종들 가운데에서도 제일 하급의 종이 하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연유로 해서 제자들 가운데에서는 누가 제일 큰 자인가에 대한 논쟁이 일어났다(눅22:24)

예수님이 그러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식사 자리에서 일어나셔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기 시작하심으로 하나님의 나라는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라는(막10:45) 가르침을 행함으로 보여 주신 것이다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기기를 시작하여 베드로에게 이르자 베드로는 말하길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한다"하자 예수님은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다"하신다

베드로는 말하기를 그렇다면 "내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하자

예수님은"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다"하신다

성경속에서 예수님이 베드로를 목욕시켜 주었다는 기록이 없다 목욕, 발씻김에 담긴 알레고레오(상징,비유)가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이 발을 씻겨준 사람은 예수와 상관 있는 사람이 된 것이고 발 씻김 받은 사람은 목욕한 사람이다 상관(메로스 메타)이란 단어 뜻은 아랫 사람이 귀한 신분의 사람의 영광에 동참할 때 쓰이는 단어이다 즉 예수님과 상관 있다는 말은 예수님의 영광에 동참하는 은혜를 얻은 사람이란 뜻이다

예수님이 말씀하시길 "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로고스: 하나님의 올바른 가르침) 이미 깨끗하여졌다(*요15:3)했다

무엇이 죄인지 알게 되었고 무엇을 위해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게 된 믿음의 사람들을 목욕했다고 한다

바울은 "말씀의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하기아조:  세상 것만을 목적으로 사는 세상과 분리分離되어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는 삶) 하시고 (*엡5:26)했다

목욕한 사람이라도 육신의 삶이 지속되는 동안, 땅의 흙으로 빚어진 육신의 몸, 사망의 몸은 여전히 씻어내 할
죄의 본성이 있음을 놓쳐선 안 되지만

발을 씻으면서 나는 목욕한 사람이지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의 말씀으로 주어진 믿음으로 구원 받은 사람이지)를 놓쳐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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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유월절(파스카: 묵과함,넘어감)
ex
**출12: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페싸흐: 묵과함,면제)이니라

**민9:11~12
어린 양에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을 것이요

아침까지 그것을 조금도 남겨두지 말며 그 뼈를 하나도 꺾지 말아서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지킬 것이니라

**롬3:25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파레시스: 지나감,관용)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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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가 이른 줄 아시고
ex
**요12: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요17: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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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때가 이르지 아니함)
**요2:4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요7: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요8:20
이 말씀은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헌금함 앞에서 하셨으나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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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사랑(에이스 텔로 아가파오)   십자가에서 목숨 다할때까지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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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마귀(디아볼로스:形,대적자)
ex
**마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라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요6:70~7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의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계12: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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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 마음에 예수 팔려는 생각ᆢ
ex
**요12:5~6(영적상태)
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그는 도둑이라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요13:26~27(예수 허락時 사탄 들어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떡 한 조각을 적셔다 주는 자가 그니라 하시고 곧 한 조각을 적셔서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에게 주시니

조각을 받은 후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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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저녁 먹는 중(헬라어 성경엔 2절 앞)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ex
예수의 순종/유다의 세상적 생각
**행1:6~8
6
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때니이까 하니

7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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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절
(3절~4절 사이 제자들 누가 크냐 논쟁)
ex
**눅22:24
저희 사이에 그 중 누가 크냐 하는 다툼이 난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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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옷(히마티온: 외투)

*벗고(티데미:~두다,현재형)

*일어나(에게이로: 자리를 차고 일어나다,현재형)

*수건을 가져다가(람바노: 취하다,현재형) 현재형으로 쓴 것은 그 현장을 눈으로 훤히 보듯 하는 표현 위해서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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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절
*대야(닙텔: 물 항아리,대야)

*씻으시고(닙토: 깨끗하게 하다)

*수건(렌티온: 수건,앞치마)

*닦기를(에크맛소: 마르게 훔치다)

※6절
(*6~*11절까지 베드로와 예수  이야기가 에피소드로 전개 됨)
*베드로(페트로스: 바위,사도 이름)

※7절
*네가 지금은 알지(오이다스)못하나
*이 후에는 알리라(그노세)
ex(보혜사 성령 오신 후)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오이다스:일반적으로 안다
¤그노세:참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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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절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완강한 거부)
ex
**마16:22(예수 십자가도 만류)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諫하여 가로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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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씻어주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메로스 메타)이 없느니라
¤상관
아랫 사람이 윗 사람의 영광에 동참

¤발 씻음의 이유들
ㄱ)섬김의 정신과 태도
ㄴ)복음전파에 쓰일 발
ex
**사52:7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롬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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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절
*손과 머리도 씻어 주옵소서

※10절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ex
**요15:3
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히10:22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씻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

¤목욕(루오: 몸 전체 깨끗하게)
¤닙토(몸의 부분들 씻다,손,발,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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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절
*자기를 팔 자ᆢ아심이라(에이돈)

*그러므로 다는 깨끗하지 않다

※12절
*발을 씻은신 후 옷을 입으시고ᆢ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기노스코) (기노스코: 확실히 이해 하느냐)

¤
가르친 것 아닌 "행한 것"으로 표현. 세족식 진의 깨닫게 하기 위해 질문
*13절 이하에 스스로 설명 해 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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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절
*선생(디다스칼로스: 박사,주인,ᆢ)

*주(퀴리오스: 권위에 있어서 최고,주인)

*내가 그러하다(에이미: 상태동사)
 (주와 선생으로 존재한다)

※14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옵헤일로: 빚진 자,당연하다)

※15절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본(휘포데이그마: 견본,예시) 보였노라(디도미: 주다,행하다)
ex
말로 가르치는 것은 쉽게 잊게 될 수 있지만 본을 보이는 것은 마음판에 깊게 새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
백문百聞이 불여일견不如一見이요 (백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함)

백견百見이 불여일각不如一覺이며 (백번 보는 것이 한 번 생각하는 것만 못함)

백각百覺이 불여일행不女一行이다 (백번 생각하는 것이 한 번 행함만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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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절
*종(둘로스: 주인의 소유)이
*주인(퀴리오스)보다 크지 못 하고

*보냄 받은 자(아포스톨로스: 사도,ᆢ)
*보낸 자(펨포: 파송하다)보다 크지 못함

※17절
*너희가 이것을 알고(에이돈) 행하면

*복(마카리오스: 최고의 축복)이
*있으리라(에스테: 복을 느끼고 삶)
ex
**마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엡1:3~5
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빌4:11~13
11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12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
※18절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에이돈)
ex
**요6:70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ex
**시41:9(인용)
나의 신뢰하는바 내 떡을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시55:12~14(유사한 내용,공동번역)
12
나를 모욕하는 자가 원수였다면 차라리 견디기 쉬웠을 것을, 나를 업신여기는 자가 적이었다면 그를 비키기라도 했을 것을,
13
그러나 그것은 내 동료, 내 친구, 서로 가까이 지내던 벗,
14
성전에서 정답게 어울리던 네가 아니냐. 홀연히들 사라져 버려라
15
죽음이 그들 위에 무녀져 내려라. 산 채로 지하로 내려 가 버려라. 그들이 사는 곳, 그들의 집은 죄악의 소굴이다.

¤식탁 앉아 떡을 뗌="절친한 사이"관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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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절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일러 둠은 일이 일어날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니라 (예수께서 예고하심이 성취 될 때에 자신이 메시야임을 믿게 하려 하심)

※20절
*내가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람바노: 받아들이다,취하다)ᆢ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
예수는 지금까지의 삶을 보내심 받은 자로 살아오시다가 십자가 사건 후에는 보내시는 자로서의 삶으로 전환 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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