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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교회 주일설교

달란트 비유 (마25:14~30)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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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13달란트.m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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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란트 비유 (*마25:14~30)
●성경참고인용구절
※눅17:7~10
7
너희 중 누구에게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 하는 종이 있어 밭에서 돌아오면 그더러 곧 와 앉아서 먹으라 말할 자가 있느냐
8
도리어 그더러 내 먹을 것을 준비하고 띠를 띠고 내가 먹고 마시는 동안에 수종들고 너는 그 후에 먹고 마시라
하지 않겠느냐
9
명한 대로 하였다고 종에게  감사하겠느냐
10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

※눅19:20~22
20
또 한 사람이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보소서 당신의 한 므나가 여기 있나이다 내가 수건으로 싸 두었나이다
21
이는 당신이 엄한 사람인 것을 내가 무서워함이라 당신은 두지 않은 것을 취하고 심지 않은 것을 거두나이다
22
주인이 이르되 악한 종아 내가 네 말로 너를 심판하노니 너는 내가 두지 않은 것을 취하고 심지 않은 것을 거두는 엄한 사람인 줄로 알았느냐
23
그러면 어찌하여 내 돈을 은행에맡기지 아니하였느냐 내가 와서 그 이자와 함께 그 돈을 찾았으리라

※약1:9~10
낮은 형제는 자기의 높음을 자랑하고

부한 자는 자기의 낮아짐을 자랑할지니 이는 그가 풀의 꽃과 같이 지나감이라

°
세상에는 빈부귀천의 신분이 있다 빈천貧賤의 환경에 있는 성도라도 은혜로 구원 받아 하늘나라 생명책에
기록된 자면 하늘 시민권자의 높아진 신분을 주 안에서 자랑하는 것이다

부귀富貴의 환경에 있는 성도라면부귀의 세상적 신분은 풀의 꽃과 같이 사라질 뿐임을 알게한 구원의 믿음을
자랑하면 된다

*잠22:2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함께 살거니와그 모두를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
¤ 달란트 비유
마25장은, 열 처녀 비유,달란트 비유, 양과 염소 비유로 되어있는데 중간의 달란트 비유는 그 자체로도 깊은 뜻을 지니고 있지만 앞 뒤 비유의 다리역할을 한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열 처녀 비유가 성도는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말씀을 마음에 담고 살아야 하는 성령의 충만 상태를 강조 했다면

달란트 비유는 그 은혜로운 성령의 충만 상태가 성령의 열매로서 제 안에 성령이 이끄시는 역사를 따라 있는 힘을 다하는 생활속의 결실을 맺어야 한다는 구체적 행실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이 원하는 삶은 일상생활에서 제 주변의 선한이웃 역할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달란트 비유에서 주인이 타국에서 돌아와 그 종들과 회계會計한다는(19절) 뜻은 모든 행실을 선악간에 심판하는 때가 반드시 다가올 것임을 가리키고 있는 바, 이어지는 양과 염소 비유의 핵심 주제다

*요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히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라

예수께서 강조하시려 한 것은 우리들이 받은 갖가지 재능들을 최대한 성실히 각자가 처한 위치에서 살아내는 것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다

제 육신의 가족 관계를 넘어서 타인과 사회적인 관계에서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나은 사람이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다

몇 달란트 받았느냐는  분명히 말씀하시길 "각각 그 재능대로"(15절) 주었다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받은 자가 받은 만큼 남겼다고 주인에게 말하자 주인은 "잘했다 착하고 신실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신실하였으니"한다

다섯 달란트나 두 달란트나 한 달란트나 하나님 앞에서는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세상관점으로 큰 일,작은 일 구분할 수 있겠지만 하나님의 관점에서는모든 것이 "작은 일" 일뿐이다 구원에 동참 시키기 위한 역할일 뿐이다 재능만큼 주시고 재능만큼 요구하신다

달란트 비유의 핵심은 한 달란트 받은 자에게로 집중되고 있다 주인이 돌아와 회계할 때에 주인에게 고한 그의 말을 통해(24~25절)한 달란트 받은 자의 올바르지 못한 하나님관觀을 찾을 수 있다

당신은 굳은(스클레로스: 거친,사나운) 사람이라고 하면서 자신의 책임을 변명하면서 "심지 않은 데서 거두시고 뿌리지 않은 데서 모으시는 줄 알았다" 했다 잘못된 앎을 끝까지 고집했던 것이다

모든 성도는 재능이나 권세 돈 지식 건강 등에 크건 작건 다양한 달란트를 지니고 있다 이 다양한 달란트들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세우고 유익하게 하는데에 자신의 달란트 만큼만 하면 된다 

*엡4:16
온 몸은 머리이신 그리스도께 속해 있으며 몸에 갖추어져 있는 각 마디를 통하여 연결되고 결합됩니다 각 지체가 그 맡은 분량대로 활동함을 따라 몸이 자라나며 사랑안에서 몸이 건설됩니다

*약1:9~10
낮은 형제는 자기의 높음을 자랑하고

부한 자는 자기의 낮아짐을 자랑할지니 이는 그가 풀의 꽃과 같이 지나감이라
===========================
※14절
*또(가르: 이유를 말하는,그리고,~로써) 달란트 비유 앞의 열 처녀 비유와 연관있음을 말해줌

*타국(아포데메오: 외국 방문)에 갈때
ex
**막13:34~35
가령 사람이 집을 떠나 타국으로 갈 때 그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각 사무를 맡기며 문지기에게 깨어 있으라 명함과 같으니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집 주인이 언제 올는지 혹 저물 때일는지 밤중일는지 닭 울때인지 새벽일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라
=============
*종(둘로스: 주인의 소유)

*불러(칼레오:~하게 부르다)

*자기 소유(휘파르콘타: 재산,소유물)

※15절
*각각 그 재능대로(뒤나미스: 힘,능력)
ex
**민7:4~9
(불공평에 의한 공평의 원리)
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5
그것을 그들에게서 받아 레위인에게 주어 각 직임대로 회막 봉사에 쓰게 할지니라
6
모세가 수레와 소를 받아 레위인에게 주었으니
7
곧 게르손 자손들에게는 그들의 직임대로 수레 둘과 소 네 마리를 주었고
8
므라리 자손들에게는 그들의 직임대로 수레 넷과 소 여덟 마리를 주고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에게 감독하게 하고
9
고핫 자손에게는 주지 아니하였으니 그들의 성소의 직임은 그 어깨로 메는 일을 하는 까닭이었더라

**전7:13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아바트: 왜곡하다, 불공평하게 다루다)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
*금 다섯 달란트(달란톤: 균형,무게,재능)
¤한 달란트=6천 데나리온/27.216kg

¤한 므나(므나: 100데나리온/570g)
===========
*떠났더니(아포데메오: 외국방문)

※16절
*바로 가서(유데오스 포류오마이)
종이 맡겨진 것 지체없이 사용해 일함

*그것으로(아우토스: 제한 문구 사용 즉 맡겨진 달란트(재능)에 근거해서)

*장사하여(엘가조마이: 돈 투자 이익추구)

※17절
*두 달란트 받은 ᆢ두 달란트 남김

※18절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오륏소: 잠복하다,파다)

*돈(아르귀리온: 은銀, 현금)

*감추다(크뤼프토: 감추다,"자신을"감추다)
ex
돈을 땅에 묻어 두는 것은 그 당시 돈 보관 방법중 하나

※오랜 후에(폴뤼스 크로노스 메타) 맡겨진 것에 대한 회계會計는 즉시 시행 되는 것 아니다
ex
**히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크리시스: 판단) 있다
============
*주인이 돌아와(엘코마이: 오다,가다)
ex
**마24:42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마24:44
너희는 준비하고 있으라 생각하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마24:46
"주인이 올 때에" 집 일군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주는 것을 보면 그 종은 복이 있다
============
*결산할새(로곤: 계산,논의,ᆢ)
ex
**마18:21~35中
21
베드로가 나아와 이르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
23
그러므로 천국은 그 종들과 결산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24
결산할 때에 만 달란트 빚진 자 하나를 데려오매
27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더니
28
그 종이 나가서 자기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료 한 사람을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빚을 갚으라 하매
29
그 동료가 엎드려 간구하여 이르되 나에게 참아 주소서 갚으리이다 하되
30
허락하지 아니하고 이에 가서 그가 빚을 갚도록 옥에 가두거늘

33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하고
34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그를 옥졸들에게 넘기니라
35
너희가 각각 마음으로부터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고후5:9~10
우리는 몸으로 있든지 떠나든지 주를 기쁘시게 하는 자가 되기를 힘쓰노라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
※20절
*주여 내게ᆢ주셨는데ᆢ
자기를 신뢰해준 주인을 항상 의식하여 성실히 일했고 받았던 것과 남긴 것이 자신의 소유 아님을 밝힌 겸손한 고백
ex
**고전15:10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다

**고전15:58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
※21절
*잘 하였도다(유: 종의 지난 노력에 대한 주인의 만족과 인정을 표시)

*착하고(아가도스: 올바르다)

*충성된(피스티스: 윤리적 신실성 강조)

*작은 일에 충성
주인의 관점에서 회계 결과 투자에 대한 이윤 아니다, 세상 모든 일은 하나님의 일에 비해 보잘 것이 없는 일이다
ex
**마11: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내용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지만 세상에서의 일은 작은 일, 하나님 나라에서의 일은 많은 일ᆢ)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작은 일에 충성한 종에 대한 보상 내용ᆢ)
ex
**시16:11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계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 있도다

**계21:2~4
2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
※22~23절 
두 달란트 받은 사람
(다섯 달란트와 같은 내용 반복)

※24절
*한 달란트 받았던 자가 와서
*주여 당신은 굳은 사람(스클레로스) 박정하고 포악하고 거칠다

*심지(스페이로:씨 뿌리다) 않은 데서

*거두고(데리조: 추수하다)

*헤치지(디아스코르피조: 흩뿌리다, 추수한 곡식 마당에 늘어놓고 말린 후 키질하여 검불과 겨를 헤쳐서 곡식
 모으는 것) 않은 데서

*모으는(쉬나고: 모으다)줄 내가 알았으므로

*내가 알았으므로(에그논 세: 부정과거 능동태) 자신의 경험 통해 익히 알아오고 있었다

¤한 달란트 받은 자의 주인 비난
1)굳은 사람
2)심지 않고 거두는 사람
3)헤치지(키질)않고 모으는 사람

¤
어리석은 사람은 누구나 다 자기 같은줄 착각 하고 주인을 비난하면서 불평과 원망을 늘어 놓는다
============================
※25절
*두려워하여(프호베오: 경악하다)
주인에 대한 이해 부족, 본전도 못 돌려주면 어떻게 될까 ᆢ

*땅에 감추어 두었나이다
(맡겨진 재능 아무 일에도 사용 안함)

*보소서(이데: 놀람 나타내는 감탄사)
겉으로는 주인 원금 손해 끼치지 않고 보존해 왔다는 뜻, 실상은 내 할바 다 했으니 내게 꾸중하면 안된다는 뜻

※26절
*악하고(포네로스: 병든,비난 받을 만한)

*게으른(오크네로스: 지체하다,둔하다)
 주인의 의도에는 무신경하고 자기 안일만 추구해 주인에게 해害가 됨

*한 달란트 받았던 종의 변명 내용 반문? (변명 내용이 종 자신에게 돌아가야 한다)
ex
**눅19:22
네 그말로 너를 심판하노니 (그게 바로 너야)

※27절
*그러면 네가 마땅히(에데이 세 운)
종의 변명에 대한 모순 지적(원금 손해 안보려 했다면 안전하고 손쉬운 원금 보장 이자 주는데 맡겼으면 된다)

*취리하는 자(트라페지테스: 대부업자)

¤(자국인과 돈 놀이 금지)¤
ex
**신23:19
네가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지니 곧 돈의 이자 식물의 이자 이자를 낼 만한 모든 것의 이자를 받지 말 것이라

**시15:5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cf
**느5:10~12(새번역)
10
나도 나의 친족도 그리고 내 아랫사람들도 백성에게 돈과 곡식을 꾸어 주고 있습니다 제발 이제부터는 백성에게서 이자 받는 것을 그만둡시다
11
그러니 당신들도 밭과 포도원과 올리브 밭과 집을 오늘 당장 다 돌려주십시오 돈과 곡식과 새 포도주와 올리브 기름을 꾸어 주고서 받는 비싼 이자도 당장 돌려주십시오
12
그들은 대답하였다 모두 돌려주겠습니다 그들에게서 아무것도 받지 않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다 하겠습니다 나는 곧 제사장들을 불러모으고 그 자리에서 귀족들과 관리들에게 자기들이 약속한 것을 서약하게 하였다
(율법에서 자국인에게 이자 받으면 안된다 했지만 실제론 받았다 율법을 지키도록 느헤미야 선지자는 지도자
들을 불러 서약까지 하게 했으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누가복음 16장을 보면 알 수 있는데  빌려주는 것의 이자를 포함한 기름과 밀의 분량을 서류에 쓰게해서 겉으론 이자를 받지 않는 것처럼 꾸몄다)


¤(이방인과 거래에는 인정)
ex
**신23:20
타국인에게 네가 꾸어주면 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 네 형제에게 꾸어주거든 이자를 받지 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들어가서 차지할 땅에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
==========================
※28절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 빼앗아 (주었던 재능을 거두어 들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다

※29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cf/ex
**마13:11~12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겐 아니되었나니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막4:23~25
23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으라
24
또 이르시되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며 더 받으리니
25
있는 자는 받을 것이요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
==========================
※30절
*이 무익한(아크레이온: 쓸모없는)
cf
**눅17:7~10(참조)
===============
*바깥 어두운 데로
(*21~23절 주인의 즐거움 참예)반대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ex
**마24:50~51
(주인이 맡긴 일을 하지 않다가ᆢ) 생각하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각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가 받는 벌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끔직하고 영원한 징벌의 관용적 표현)

¤먹을 양식이 없을 때 이를 갊
cf
**민11:33
고기가 아직 이 사이에 있어 씹히기 전에 여호와께서 백성에게 대하여 진노하사 심히 큰 재앙으로 치셨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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