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선한 것이란?]
(*빌1:1~11)
※지극히 선한(디아페로: 항상 따로 놓다,천하보다 귀한 영혼 구원)
●성경참고인용구절
※마12:11~1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으면 끌어내지 않겠느냐
사람이 양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 (디아페로) 그러므로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옳으니라 하시니라
※마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눅12:6~7
참새 다섯 마리가 두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그 하나도 잊어버리시는 바 되지 아니하는도다
너희에게는 심지어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참새보다 더 귀하니라(디아페로)
※전9:4
모든 산 자들 중에(구원 받은 자) 들어 있는 자에게는 누구나 소망이 있음은 산 🐕개가 죽은 사자獅子(세상에서 부귀영화 권력자,짐승의왕이지만 하나님의 뜻과 심정을 마음에 지니고 있지 아니한 사람)보다 낫기 때문이니라
※잠23:7
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정녕히 네 장래가 있겠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
●빌립보 서신 기록과 교회 시작
※기록 목적
빌립보 교우들의 헌신과 사랑에 감사와 격려, 교회 화합과 일치 도모와 유대주의와 이단을 경계 위해 편지 씀
※AD61~63년 기록
ex
**행28:16
우리가 로마에 들어가니 바울에게는 자기를 지키는 한 군인과 함께 따로 있게 허락하더라
**행28:30
바울이 온 이태(디에티아:2년)를 자기 셋집에 머물면서 자기에게 오는 사람을 다 영접하고
※AD50년경 바울 2차 전도 여행時 세운 교회
ex
**행16:12~15
12
빌립보에 이르니 이는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이요 또 로마의 식민지라 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가
13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문 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
14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감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말을 듣고 있을 때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신지라
15
그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머물게 하니라
**행16:33,34,40
33
그 밤 그 시각에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어 주고 자기와 온 가족이 다 세례를 받은 후
34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주고 그와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40
두 사람이(바울과 실라) 옥에서 나와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형제들을 만나 보고 위로하고 가니라
===========================
[지극히 선한 것이란]
바울은 빌립보 교우들에게 율법과 복음의 차이를 분별하여 복음을 위한 복음에 의한 믿음 생활을 해나가고
있음을 하나님께 감사하면서도 빌립보 교우들의 지식과 총명이 더욱 자라서 사랑이 더욱더 풍성해지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할 수 있기를 기도했다 지극히 선한(디아페로)것이란 세상에서 어떤 것보다 영혼 구원이 가장 값지다는 것이다
천하를 얻고도 목숨을 잃으면 소용없다
지식과 총명을 전제로 지극히 선한 것 구원을 위해 육체의 몸을 떠나기 전까지 있는 힘을 다해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채우는 수고를 다하는 은혜의 기쁨을 누리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다
세상 많은 사람들의 신神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만을 생각하지만 지극히 선한 것을 위해 사는 사람들은 하늘의 시민권을 추구하며 하늘로부터 구원하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며 산다
그는 지극히 선한 것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비천한 몸을 변화시켜서 자기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신다(빌3:19~21)
여기서 지식(에피그노시스)은 일반적인 도덕적 원리를 깨달은 것을 의미하고 총명(아이스데시스)은 일반적 원리를 특정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의미한다 사랑은 성숙한 지식과 총명을 전제로 할 때 더욱 의미있고 풍성해질 수 있다
*벧후1:5~8
5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러한 사랑은 우리로 하여금 가장 선한 것을 분별할 수 있게 해준다
성경에서 말하는 지극히 선한 것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껍데기 문자로 받아 들이지 않고 문자 속에 담겨진 사랑의 심정과 태도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롬2:29)
안식일에 병을 고치는 예수에 대해 율법에 매인 사람들이 예수를 비난 정죄 하려 할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길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자 그들이 잠잠하기늘 그들의 마음이 완악함을 탄식하사 노하심으로 그들을 둘러 보셨다(막3:1~5참조)
성경을 통해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읽고 연구한다 해도 성경 속에서 하나님의 비밀인 진리의 성령 즉 보혜사제 안에 하나님의 참 모습인 그리스도가 구체화 되어져 생활속에서 그리스도가 표현 되어지고 드러나게 되는 것이 지극히 선한 것이 분별(도키마조: 입증되다)되는 것이다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엡4:29
무릇 더러운(사프로스: 무가치한) 말은 너희 입 밖으로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오이코도메: 듣는 사람 마음에 하나님 사랑의 말씀이 거하게 되는)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
※1절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이 자신을 종으로 표현한 서신) 빌립보서1:1 /로마서1:1 / 디도서1:1
자신의 사도 권위 내세울 필요성 없고 서로 강한 유대감
ex
**고전6:19~20
(예수 그리스도의 절대 소유물)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
※바울과 디모데의 관계
(1차 전도 여행時 개종)
ex
**행14:1~7中
3
두 사도(바울과 바나바)가 오래 있어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주께서 그들의 손으로 표적과 기사를 행하게
하여 주사 자기 은혜의 말씀을 증언하니
4
그 시내의 무리가 나뉘어 유대인을 따르는 자도 있고 두 사도를 따르는 자도 있는지라
6
그들이 알고 도망하여 루가오니아의 두 성 루스드라와 더베와 그 근방으로 가서
7
거기서 복음을 전하니라
**행16:1~3(2차 전도 여행 디모데 동행)
1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3
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이는 그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 다 앎이라
**(딤전1:2,18 믿음의 아들)
아버지는 헬라인 어머니는 유대 출신 그리스도인(유니게)
ex
**딤후1:5(외조모: 로이스)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
*감독(에피스코포스: 교회 책임 맡은 직분자)
ex
**행20:17,18,28(에베소 장로들 초청)
17
바울이 밀레도에서 사람을 에베소로 보내어 교회 장로들을 청하니
18
오매 그들에게 말하되 아시아에 들어온 첫날부터 지금까지 내가 항상 여러분 가운데서 어떻게 행하였는지를 여러분도 아는 바니
28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딤전3:2~7中
2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신중하며 단정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7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지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집사(디아코노스: 사환,섬기는 자)
ex
**고후3:6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디아코노스)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
**엡3:7
복음을 위하여 그의 능력이 역사하시는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꾼이(디아코노스)되었노라
===========================
※2절
*은혜(카리스: 호의,값없이 주어진 선물)
*평강(에이레네: 다시 하나가 되다)
※3절
*너희 생각(므네이아: 기억,언급)
ex
**고후8:1~2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빌4:15~16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너희가 한 번뿐 아니라 두 번이나 나의 쓸 것을 보내었도다
==============
*감사(유카리스테오: 은혜를 말하다)
※4절
*간구(데에시스: 필요를 구하는 간청)
*기쁨(카라: 즐거움)
*항상(판토데: 언제나)
*간구(데에시스:)
※5절
*첫날부터 이제까지 복음 위한ᆢ참여
ex
ㄱ)바울 고난에 동참
ㄴ)예루살렘 가난한 성도 구제
**고후8:1~5
1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2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3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4
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거 간절히 구하니
5
우리가 바라던 것뿐 아니라 그들이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또 하나님의 뜻을 따라 우리에게 주었도다
cf
**갈4:11,15,16
11
내가 너희를 위하여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하노라
15
너희의 복이 지금 어디 있느냐 내가 너희에게 증언하노니 너희가 할 수만 있었더라면 너희의 눈이라도 빼어
나에게 주었으리라
16
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참된 말을 하므로 원수가 되었느냐
**계2:4(에베소 교회)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
※6절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ㄱ)(주의 강림=파루시아)
ㄴ)(성도의 육체 생명이 다 하는 날까지: 성도 육신의 죽음은 구원의 완성이며 죄와 사망의 몸으로부터 해방)
ex
**롬5:21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롬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
※7절
*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빌립보 교우들에 대한 사랑표현)
*마음(카르디아: 정신과 의지, 사람의 의식과 인격에 있어 가장 본질적인 것)
*생각하다(프흐로네오: 애정을 두다)
*마땅하다(디카이오스: 공정한)
*매임(데스몬: 죄수의 신분)
*변명함(아폴로기아: 변호하다,하나님의 뜻을 올바로 설명하다)
*확정함(베바이오스: 확고함)
※8절
*그리스도 예수의 심장(스플랑크논複數복수)
(스플랑크논:동정,애정,復數="스플랑크노이스" 로 쓸 때는 폐,간,내장 전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사람의 감정, 애정이 깃들어 있는 것으로 여김)
*사모(에피포데오:갈망하다,사랑에 빠지다)
※9절
*사랑(아가페: 애정,자비심)
*지식(에피그노시스: 일반적 도덕 원리)
*총명(아이스데시스: 일반적 원리를 특정 상황에 적용 시킬 수 있는 실제적 능력)
※10절
*지극히 선한 것(디아페로: 항상 따로 놓다)
ex
**전7:4
지혜자의 마음은 초상집에(육신 죽은 뒤 심판 있음 마음에 두고 살음) 우매한 자의 마음은 혼인집(시므하: 종교 축체 즐거움,기쁨,유쾌함ᆢ)에 있느니라
================
*분별(도키마조: 입증하다)
*진실(에일리크리네스: 진짜로 입증된)
*허물 없이(아프로스코포스: 과오가 없는)
*그리스도의 날까지(육신의 몸 죽고 하나님 앞에 서는 순간까지)
※11절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예수 십자가 사건 통해 주어진 보혜사 진리의 성령이 주어지는 은혜)
*의의(디카이오쉬네: 칭의,은혜로 주어진 믿음을 받아들임으로 여겨주시는 의)
*열매(칼포스: 과실,주어진 믿음의 말씀에 따른 삶의 결과ᆢ사랑,희락,화평ᆢ)
*하나님의 영광(독사: 하나님의 참 모습)
*하나님의 찬송(에파이노스: 찬양할만한 것)
※※※※※※※※※※※※※※※※※※※※※※※※※※※※
'정광교회 주일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마24:35~44)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1) | 2024.11.03 |
---|---|
지극히 선한 것 2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0) | 2024.10.27 |
사망은 우리 안에서 생명은 너희 안에서 (고후3:13~4:12)-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0) | 2024.10.20 |
달란트 비유 (마25:14~30)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0) | 2024.10.14 |
발 씻음과 목욕 2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0) | 2024.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