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체를 입고 오신 예수. 눅2:1~14]
하나님은 땅의 흙으로 창조된 사람이 혼적인 사람들로서 하나님의 계명 참 뜻을 사람의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해석을 해서 윤리 도덕적으로 살것을 알고 예수를 이 땅에 보낼 것을 창세 전부터 준비하셨다
*마15:1~9中
3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 유전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뇨
8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9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벧전1:20~21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해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윤리 도덕이 나쁜 것이 아니지만 하나님이 원하시는 참 뜻은 윤리 도덕 수준이 아니었다
윤리 도덕은 자신의 의를 나타내는 도구이기도 하고 자신만큼 도덕적 수준의 생활을 하지 않으면 비난하기도 하고 자신의 우월감을 만끽하는 기능도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참 뜻은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 가득히 채우고 살아도 실제 삶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보다 자기의 뜻을 위해 본능적으로 생각하고 행동 하는 육체의 본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없지만 그러한 자신의 육체의
본성을 넘어선 마음에 가득한 하나님의 사랑을 따라 살기를 소원하는 대로 살아 갈수 있는 또 다른 세상 곧 영적 세상이 있기를 간절히 사모하면서도 그러한 세상에서 살아가는 것은
육체의 본성을 지니고 살아가는 세상에선 불가능 하다는 것을 깨달아
사람으로서는 안되지만 하나님으로선 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신기한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소망을 지니고 사는 것을 기뻐했다 이러한 소식을 복음이라 하고 복음은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한다
*마19:24~26
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25
제자들이 듣고 심히 놀라 가로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26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할 수 있느니라
*롬1:16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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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참고인용구절
**마1:21~23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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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이 말하는 죄(하마르티아)
과녁에서 벗어나다,하나님 뜻의 본질에서 멀어지다
ex
**롬3:20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2:14~15
마음에 새겨진 율법인 양심으로 육체입은 사람은 양심이 원하는 만큼 다 살아낼수 없는 죄인임을 깨달아야 한다
**마5:17~20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페릿슈오: 차원이 다른 의, 은혜로 여기며
행하게 되는 의)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롬10:1~3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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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후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계12:1~9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디아데마)있는데
그 꼬리가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그들이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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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가 아들을 낳았다?
ex
**고전3:1~2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이는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였음이거니와 지금도 못하리라
**히5:11~14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듣는 것이 둔하므로 설명하기 어려우니라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스토이케이:
원리,기초,율법의 기능과 본질)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아이스데테리온: 이해력,판단력)사용함(헥시스:훈련,연습)
으로 연단을(귐나조: 벌거벗고 운동하다,단련하다,ᆢ) 받아 선악을 분별(디아크리시스: 철저하게 구분하다, 판단하다)하는 자들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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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12:28~29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서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강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계20:1~3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 부터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벧전1:20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린 바 되신이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프쉬케: 혼,자아)의 구원을 받음이라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네페쉬: 혼,목숨)이 되니라
**렘애4:20
우리의 콧김(루아흐: 성령,호흡ᆢ) 곧 여호와께서 "기름 부으신 자"(마쉬아흐: 메시아)가 ᆢ
**고전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푸쉬케: 혼,ᆢ)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퓨뉴마)이 되었나니
**롬5: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요12:27(십자가 사건 임박)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할까? 아니다 나는 바로 이 일 때문에 이 때에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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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눅2:1~14}
※1절
*그 때에(에케이노스:1:80절 염두에 두고,새로운 사건 시작과 상황 변화)
*가이사 아구스도(카이사르 아우구스토스)
(본명:가이우스 옥타비아누스:bc27~ad14 황제, 후에"가이우스 율리우스 시이저"개명)
*영(도그마: 칙령,황제의 영)
*천하(오이쿠메네: 로마 식민지)
*호적(아포그라포:인구 조사)
(14년 마다 인구조사, 세금 징수 목적 자기 고향에서 조사하는 것이 관행)
※2절
*구레뇨(퀴레니오스)
*수리아(쉬리아: 시리아)
*총독(헤게모뉴오: 통치자)
※3절
*호적(아포그라포)
※4절
*다윗의 집(오이코스: 가족,민족,나라,ᆢ)
(다윗 왕가 후손)
ex
**삼상20:6(베들레헴=다윗 성)
베들레헴~예루살렘(7.2km거리)
베들레헴~나사렛(요단 우회 144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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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속(파트리아: 가계)
※5절
*약혼(므네스튜오: 약혼하다)
*이미 잉태(엥퀴오스: 임신)
※6절
*해산(틱토: 낳다)
*날이 차서(날이 되었다)
※7절
*첫(프로토토코스: 처음 난)
*아들(휘오스: 아들,왕권)
(외아들 아닌 맏 아들ᆢ 이후에도 자녀 낳음)
*강보에 싸다(스팔가노오: 옷감으로 아기 싸다)
*구유(화트네: 짐승 먹이통)
ex
유1:10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는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는도다 또 그들은 이성 없는 (알로고스: 불합리한,말씀이 없는) 짐승 같이 본능으로(휘시코스: 육체적으로,본능적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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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절
*포이멘(목자: 당시 유대 사회에서 천대받던 직업중 하나임)
*밤(뉘크스: 현재능동,밤 새워)
*밖에서(아그라울레오: 야영하다)
*양 떼(포임네: 양무리)
*지키더니(휠라케×휠랏소: 보호하다) (4월~11월까지 양 떼 방목함)
※9절
*주의 영광(독사: 하나님의 참 모습)
(하나님의 임재 나타내는 표현 방식)
*두루 비추매(페리엘람프센: 빛에 완전히 쌓인 상태)
*온 백성(파스 라오스: 백성,하나님의 사람)
*무서워하다(프호베오: 경외,두려워하다)
※10절
*좋은 소식(유앙겔리조: 복음을 전하다)
※11절
*다윗의 동네(베들레헴)
※12절
*강보에 싸여 누워 있는 아기를
*보리니(휴리스코: 찾다,보다)
*표적(세메이온: 표시,표징,ᆢ)
※13절
*홀연히(엑사이프네스: 갑자기)
*천(우리니오스: 하늘에 속한)
*군(스트라티아: 군대,천사들)
*천사들(앙겔로스: 천사,사자使者)
*찬송(아이네오: 찬양하다)
※14절
*지극히 높은(휩시토스: 최상,하늘)
*영광(독사: 거룩,하나님의 참 모습)
(하나님의 영원하신 신성과 영광이 그리스도 안에 충만하시기에 예수 그리스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땅(게: 세상,흙,ᆢ)
*기뻐하신(유도키아: 기쁨,목적,ᆢ)
*사람들(안드로포스: 남녀노소)
*중에(엔: 안에)
*평화(에이레네: 하나가 됨)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막혔던 벽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제거되고 화해)
ex
**롬5:10~11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엡2: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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