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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가 더한 곳에 넘치는 은혜
(롬5:8~21)
●성경참고인용구절
※출12:6~13
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
이니라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
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출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니라
==========================
[죄가 더한 곳에 넘치는 은혜]
(*롬5:8~21)
성경에서 일컫는 죄는 하나님의 뜻을
모르고 그릇된 열심을 내는 것이다
*롬102~3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이스라엘
백성)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
죄를 모르면 하나님의 의도 모른다
죄를 모르는 하나님의 의는 가치가
없다
마치 질병의 고통을 모르는 건강이
얼마나 귀한지 모르는 것 처럼ᆢ
하나님은 자신의 창조물인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믿음을
통해 자신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른 온전한 사람이
되도록 처음부터 작정하셨다
그래서 흙으로 빚은 처음 창조는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혀서 했다
흙에 속했다는 단어 '코이코스'는
먼지 낀,더러운,성령을 거스리는
본성이 있다는 것이다
땅의 흙으로 빚어진 육체 몸을 지닌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을
마음에 담고 살아도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힘들다
그래서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롬7:22~25
22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24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25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라는 말을 자세히 풀어 설명하면
'있는 줄 알았는데 없는 것이 사랑
이요 없는 줄 알았는데 있는 것이
허물이 많다' 라고 하겠다
====
율법은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하나님의 뜻이고 율법대로 사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데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는 본성이 있도록 흙의 몸으로
사람을 만드셨다
*갈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
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
흠도 티도 없는 온전한 사랑의 존재로
사람을 만들기 위해 하나님은 처음
창조한 육체의 사람을 흠도 많고 티도
많은 죄의 본성을 지닌 사람으로 빚었다
마음에 가득한 하나님의 법과 달리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따르는 본성을
사람으로는 완전히 제거할 수 없지만
육의 몸 대신 영의 몸으로 바꾸어서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
그래서 육의 몸을 지닌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율법을 주셨고 그 율법으로
육의 본성의 죄 됨을 깨닫게 하셨다
*롬3:20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
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죄를 깨닫게 하는 역할이 율법이므로
'죄가 더해졌다'라는 말은 율법으로
죄를 깨닫게 되었다는 것이고 육체의
본성은 성령의 소욕을 거스리는 죄의
본성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졌다는
것이므로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도록
있음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바울도 믿음의 분량과 연륜이 더하면서
자신이 느끼는 은혜를 달리 표현
했다
*고전15:9(55년경 3차 전도 여행 중)
나는 사도 중에 가장 작은 자라 나는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 받기를 감당하지 못할
자니라
*딤전1:15(63년경)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엡3:8(61년 봄 이후)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심이라
=======================
※8절
*죄인(하마르톨로스:하나님의 뜻 모름)
*그리스도(크리스토스:구원자)
*죽으심(아포드네스코:육,영적죽음)
*사랑(아가페:자비심,神의 사랑)
*확증하심(쉬니스테미:인정하다,ᆢ)
※9절
*피(하이마:피,속죄 피)
*의롭다 하심(디카이오오:의롭다 간주함)
*진노(올게:화,분개)
*구원(소조:고치다,완전하게 하다,
보존하다ᆢ)
※10절
*원수(에크드로스:사탄,적,ᆢ)
*아들(휘오스:왕권,ᆢ)
*죽으심(다나토스:육 또는 영의 죽음)
*화목(카탈랏소:같은 생각 갖다,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다)
*살아나심(조에:생명)
*진노에서 구원
ex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롬4: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
※11절
*화목을 얻게하신(람바노:취득하다)
*즐거워함(카우카오마이:자랑하다,
영광을 돌리다)
※12절
*죄(하마르티아:하나님뜻에서 벗어남)
*세상(코스모스:장식裝飾,세상거민)
*사망(다나토스)
*죄를 지었다(하마르타노:선악과 먹음)
*이르렀다(디에르코마이:오다,가다)
※13절
*죄(하마르티아:위반,ᆢ)
*율법(노모스:규정된 관습,ᆢ)있기
전에도 세상에 죄 있었다
ex(마음에 새겨진 율법=양심)
**롬2:14~15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숴를
=====
*죄로 여기지 않음(엘로게오:~간주하다)
※14절
*그러나
*아담(첫 사람,예수 표상,대표로서 인간)
cf
**창1:26무관사 아담
**창2:7관사+아담
=====
*범죄(파라바시스:범법,ᆢ)
*같은(호모이오마:닮음)
*죄(하마르타노:과녁 벗어남)
*사망이 왕 노릇(바실류오:통치하다)
*오실 자의 모형(튀포스:견본,도장 자국)
※15절
*은사(카리스마:선물,구속,ᆢ)
*범죄(파랍토마:과실,탈선)
*한 사람의 범죄로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아포드네스코:영적 죽음)
*하나님의 은혜(카리스:호의,자비)
*선물(도레아:주어진 은사,선물)
※16절
*선물(도레아)
*범죄(하마르타노)
*심판(크리마:복수,벌,고소,ᆢ)
*정죄(카타크리마:불리한 선고)
*은사(카리스마:선물,자질 부여)
*범죄(파랍토마:과실,탈선)
*의롭다 하심(디카이오마:법령 결정)
(16절 새번역)
또한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은 한 사람의
범죄의 결과와 같지 않습니다 한 범죄에선
심판이 뒤따라와서 유죄 판결이 내려졌으나
많은 범죄에서는 은혜가 뒤따라와서 무죄
선언이 내려졌습니다
======
※17절
*범죄(파랍토마)
*사망(다나토스)
*왕 노릇(바실류오:통치하다)
*은혜(카리스)와 의의(디카이오쉬네:
공의,칭의,ᆢ) 선물(도레아) 넘치게ᆢ
※18절
*그런즉(아라:그렇다면)
*범죄(파랍토마)
*정죄(카타크리마:불리한 선고)
*의롭다 하심 받아(디카이오시스:
'그리스도 은혜로' 면죄,의롭게 함)
*생명(조에:신의 성품의 삶)
※19절
*순종 아니함(파라코에:불순종,불복)
*죄인(하마르톨로스:죄 있는 사람)
*된 것(카디스테미:만들다,세우다)
*순종(휘파코스:경청,복종)
*의인(디카이오스:공정한,의로운)
*되리라(카디스테미:지명하다)
※20절
*율법 들어온것(파레이셀코마이:
끼여들어오다)
*범죄(파랍토마)
*더하게(플레오나조:넘치게,증가하다)
*죄(하마르티아)가
*더한(플레오나조)곳에
*은혜(카리스)가
*더욱 넘침(휘펠페릿슈오:넘치다,가득하다)
※21절
*죄(하마르티아)가
*사망(다나토스)안에서
*왕 노릇(바실류오:통치하다)
ex(그릇된 열심으로 죄 지음)
**롬10:2~3
내가 증언하노니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
*은혜도 또한 의로(디카이오쉬네:칭의)
*영생(아이오니오스 조에:신의 성품을
지닌 영원한 삶)
ex
**벧후1:2~9
2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3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5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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