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항상 배우나 진리의 지식에 이르지 못함]
(*딤후3:1~8)
●성경참고인용구절
※딤전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딤전4:16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딤후3:15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딤후4:18
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
(항상 배우나 진리의 지식에 이르지 못함)
(*딤후3:1~8)
*고전8:1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오이코도메오:육체 성전 세우다)세우나니
세상적 배움은 지식을 목적삼아 배울 수 있지만 성경의 배움은 지식이 결코 목적이 될 수도 되어서도 안된다 성경의 지식은 성경의 목적인 구원 곧 하나님이 원하시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르기 위한 수단으로서 역할이다
그래서 바울 사도가 경계하여 이르기를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오이코도메오:마음에 하나님의 심정이 깃들게 됨)세우나니 했다
성경을 배워가는 것은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고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믿는 것이다
*요6:28~29
그들이 묻되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셨습니다
======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하나님을 배운다는 것은
사랑을 배워간다는 것이다 사랑이란 단어는 달콤
하지만 사랑을 생활속에서 실천하는 것은 달콤하지
만은 않다
바울이 사랑에 대해 고린도 교우들에게 편지로
잘 설명해 주었는데 다음과 같다
*고전13:4~7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
사랑을 지식적으로 배우면 달콤하지만 삶에 붙이면
쉽지 않다 그것을 사도 요한은 계시록에서 말했다
*계10: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
사랑을 실천해 나가는 가운데 겪는 고난은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하는 것이다
항상 배우나 진리의 지식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하는 수고는 피하고 입에는
단 지식의 꿀만을 빠는 것과 같다
진정한 참 사랑은 사랑의 수고를 기쁨과 감사로 수행하는 것이다 사랑의 수고를 할 수 있는 마음과
상황이 주어진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하는 사람만이 배움을 통한 진리의 지식에 이른 것이다
=========================
※1절
*말세(에스카토스 헤메라:마지막,종말,세대)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메시아 오시기 직전의
때를 말함
ex(아하리트:마지막,미래)
**창49:1
야곱이 그 아들들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모이라
너희가 후일에(아하리트)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
**민24:14
이제 나는 내 백성에게로 돌아가거니와 들으소서
내가 이 백성이 후일에(아하리트)당신의 백성에게
어떻게 할지를 당신에게 말하리이다
**사2:2
말일에(아하리트)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
신약시대엔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하나님의 뜻 완성 때까지,교회시대,지금 현재강조
ex
**행2: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히1:2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
*고통하는(칼레포스:어렵고 괴로운 때,하나님 뜻 거스리는 죄악이 극성을 부리는 때)
■2절~5절(사람에게 나타나는 죄의 현상)
※2절
*자기를 사랑(휠라우토스:이기적,하나님과 교제 단절)
ex
**눅14:26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더욱이 자기 목숨(프쉬케:내적 자아,혼,ᆢ)
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함
cf
**딤전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
*돈을 사랑(휠랄귀로스:욕심 많음,모든 악의 근원)
ex
**딤전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
*자기 사랑(알라존:교한한 자)
ex
**롬1:28~31
28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
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
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31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
*교만(휘페렙하노스:남 인격 무시 자신 드러냄)
ex
**눅1:51
하나님의 팔로 힘을 보이사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고
**잠16:5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니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잠21:4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이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
**잠21:24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하여 망령된 자라 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
====
*비방(블라스페모스:언어생활에서 하나님과 이웃 인격 무시,중상,조롱)
ex
**행6:11~13
11
(대제사장과 사두개인의 당파가)사람들을 매수해
말하게 하되 이 사람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
12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충동시켜 와서 잡아가지고 공회에 이르러
13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이르되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
*부모 거역(고뉴스 아페이데스:부모 뜻 불순종)
ex(하나님과 부모 권위 무시)
**마23:9
땅에 있는 자를 아버지라 하지 말라 너희의 아버지는 한 분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 이시니라
**엡6:1
자녀들아《주 안에서》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
*감사 안함(아카리스토스:은혜 모르는 자, 감사는 모든 덕의 기초)
ex
**눅6:35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꾸어 주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하시니라
====
*거룩치 않음(아노시스:악한)
※3절
*무정함(아스토르고스:죽은 양심,자연스런 애정이 없는)
ex
**딤전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
*원한 풀지 않음(아스폰도스:앙심이 깊음,화해할 마음 없는 강팍한 자)
ex
**약3:14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
*모함 함(디아볼로스:사탄,거짓되고 추악한 말과 행동을 일삼는 자)
*절제 못함(아크라테스:악한 본성 제어 못함)
ex
**약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약3:2~3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우리가 말들의 입에 재갈 물리는 것은 우리에게
순종하게 하려고 그 온 몸을 제어하는 것이라
====
*사나움(아네메로스:포악한,야만적 동물 본성)
ex
**전8:1
누가 지혜자와 같으며 누가 사물의 이치를 아는
자이냐 사람의 지혜는 그의 얼굴에 광채가 나게
하나니 그의 얼굴의 사나운 것이 변하느니라
====
*선한 것 싫어함(아필라가도스:덕을 증오)
ex
**요1:4~5,10~11
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5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했다
====
※4절
*배신(프로도테스:자신 이익 위해 친구 저버림)
ex
**요13:2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심령이(프뉴마) 괴로워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시니라
====
*조급함(프로페테스:생각 없이 서두름)
ex
**행19:26,35,36(새번역)
26
바울이 에베소뿐만 아니라 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
35
서기장이 무리를 진정시키고 이르되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시가 큰 아데미와 제우스에게서
내려온 그 신상을 모신 신전 수호자임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36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니 여러분은 마땅히
진정하고 절대로 경솔한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
*자만(튑호오:자신만 알아 타인 권위 모두 무시)
ex
**고전8:1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
*쾌락 사랑(휠레도노스:육욕을 탐하는)을
*하나님 사랑(휠레데오스:경건함)보다 더 하는
(쾌락 지상주의,하나님과 무관한 자)
ex
**요3:19(새번역)
심판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빛이 세상에
들어왔지만 사람들이 자기들의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좋아하였다는 것을 뜻한다
**행4:19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고전10:23~24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은 아니니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
※5절
*경건(유세베이아:올바른 예배와 섬김)
*모양(모릅호시스:유행,외모,겉치레)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
ex
**롬2:20~24
20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읃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참된 경건
ex
**마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약1:26~27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것이니라
**갈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빌2:4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
※6절
*남의 집 가만히 들어가는 자
(영지주의 신봉하는 거짓교사,금욕주의,쾌락주의)
*어리석은 여자(귀나이카리온:작은 여자란 뜻으로
지조나 도덕적 정결 의식이 별로 없고 매사에 자기
결단이 약한 자)
(당시 헬라인 가정에서는 여자들이 새 학문과 예술,
지적 욕구 때문에 학자나 예술가 집에 초청했다가
영지주의 포로나 성적 욕망의 타락에 이르게 되는 일이 있었다)
====
*유인하는(아이크말로튜오:포로가 되다,사로잡다)
※7절
*항상(판토테:언제나)배우나
*끝내 진리의(알레데이아:사실,기독교 본질)
*지식(에피그노시스:완전식별)에 이를수 없다
ex
**행13:8
이 마술사 엘루마는(이 이름을 번역하면 마술사라)
그들을 대적하여 총독으로 믿지 못하게 힘쓰니
**유다서1:4
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 몇이 있음이라 그들은
옛적부터 이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 자니
경건하지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방탕한 것으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
(얀네 얌보레가 모세 대제한 것처럼 영지주의 이단들은 바울과 디모데가 전한 복음 진리에 대적)
====
※8절
*얀네,얌보레
(구약 성경에 직접 언급된 적은 없으나 유대 문헌과
이방 문헌 기록 ,출애굽 당시 모세 대적한 마술사)
ex
**출7:11,22
11
바로도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그 애굽
요술사들도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22
애굽 요술사들도 자기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므로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
728x90
'정광교회 주일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국은 침노를 당한다 (마11:2~19)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2) | 2025.03.25 |
---|---|
항상 2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0) | 2025.03.16 |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넘침 2 (롬5:8~21)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0) | 2025.03.09 |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넘침 (롬5:8~21)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1) | 2025.03.09 |
20250302 주일오후 (눅)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0) | 2025.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