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은 침노를 당한다]
(마11:2~19)
병행구절(눅7: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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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은 침노 당한다는 뜻)
천국은 셋째 하늘인 낙원을 가리키기도 하며 또한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하나님을 사랑하듯 사람에 대한 사랑의 마음을 지니게 되는 은혜를 얻게 된 사람들의 마음 상태를 말하지만 본문의 천국은 침노를 당한다는 것은 사람의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의 심정이 쏟아져 들어와 계신것을 뜻한다
예수는그걸 하나님말씀에 의해 귀신이 쫒겨나가게 되면 하나님나라 즉 천국이 시작된다고 했다
*마12:28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
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그렇기에 천국은 침노를 당하는 수동적 표현은 사람의 측면에서이고 하나님의 편에서 표현하면
능동으로 해야 한다
하나님이 침노(비아조:폭력이라는 뜻을 지닌 단어로 하나님의 사랑이 폭력적으로 밀고 들어
오기 전에 우리 마음에 천국이 시작 되어지고 강성해질수가 없다)해 들어오시기에 우리 안에 천국이 시작 된다
천국이 침노해 들어와 성도안에 거하는 것을 바울은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롬5:2~5
2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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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성령의 불길이 촛대와 햇대로 의인화 되어 불려지는 성도에게 불 붙여지게 되면 성도는 자신의 인간적 생각,
사람의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에 의해 산산히 부수어 지는 은혜의 폭력적 침노 앞에
속수무책으로 이끌려지는 천국?을 맛보기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을 바울은 말하기를 내안에 그리스도만이 계시고 그리스도가 능력으로 역사하셔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성도의 삶을 살기 소망하는 사람들을 이끌어가기 때문에 미운 사람은 안따까운 사람으로 여겨지게 되고 핍박을 받아도 핍박한 자를 증오하기 보다 위하여 기도 해주는 사랑의 삶을 살아가도록 이끄시기 때문에 천국이 성도안에서 시작되어 융숭해진다고 말한다
그러나 말씀은 항상 인간의 이성과 지식을 수단으로 전달 되어지는 한계가 있기에 자칫하면 말씀을 통한 결국인 사랑의 불길이 온전히 쏫아나기 전에 전도 한다는 미명하에 휘두르게 되면 불꺼진 횟대는 종교지식을 무기삼아 타인에게 휘두루는 뭉둥이 역할을 할 뿐이다
제안에 사랑의 온기가 없는 성경을 통한 무수한 지식은 한낱 쓰레기일 뿐이고 뭉둥이일 뿐이다
그래서 사탄을 뱀으로 의인화 해놓은 것은 뱀은 냉혈동물이기 때문이다 해박한 영적지식, 성경 지식을 통해 타인들에게 인정받는 사람의 역할을 한다 할지라도 맘속에 온기없는 존재는 뱀 같은 존재라고 하는 것이다
냉혈동물 이라는 것이다 성경을 배워 구원에 이르기를 힘쓸지라도 모든 사람은 육체를 입고 있는 땅에 속한 흙의 성향을 지니고 있는 동안엔 하늘의 것을 소망하면서도 땅의 것을 손에서 놓을수 없는 존재임을 인정하고 사람의 단점을 비난 하기보다 긍휼히 여기는 마음의 온유 온기를 느끼지 않는다면 우린 실패한 신앙인 일수 밖에 없다
잠시잠깐인 육체의 몸을 지니고 물질세상에
살면서하나님의 뜻을 배우고 따르다 보면
믿음의 말씀을 통해 보이는 것은 잠깐이고
보이지 않지만 영존하는 완성된 영적세계의
실상과 증거를 알수있다
영적세계의 백성된 하나님 은혜의 자녀들은 하나님의 사랑이 쏟아져 들어와 사랑으로
타인을 바라보며 살아가게 된다
한바탕 꿈에 불과한 이 세상에 집착하며 살아가려는 육체의 본성을 어거하는 성령의 이끄심을 따라서 살아가게 된다
*빌2:3~5
3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4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로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을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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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요한이 옥(데스모테리온:토굴,감옥)에서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듣고 그의 제자들을
보냈다
cf
**눅7:18
요한이 자기 제자들로 부터 예수에 대한
소문을 들었다
**눅7:19
요한이 제자 중 둘을 예수께 보냈다
(누가는 다른 복음서 기자보다 사건을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묘사하는 역사가의 면모가 보인다)
====
※3절
*예수께 여짜오되(에포:묻다,대화하다)
*다른ᆢ기다리오리이까(프로스도카오:기대하다)
※4절
*예수께서 대답하여(아포크리노마이:스스로를 위하고 자신의 옳음을 결론내려 말하다)
*이르시되(에포)
*요한에게 알리되(아팡겔로:통지하다)
※5절
*맹인(튑흘로스:육적 혹은 영적 소경)이
*보며(아나블레포:시력을 다시 회복)
ex
**요9:39~41
39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맹인이 되게 하려 함이라 하시니
40
바리새인 중에 예수와 함께 있던 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이르되 우리도 맹인인가
4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맹인이 되었더라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대로
있느니라
**벧후1:3~9中
3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5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
*못 걷는 사람(콜로스:절름발이)이
*걸으며(페리파테오:친구나 숭배자로 따르다)
ex
**눅14:21
종이 돌아와 주인에게 그대로 고하니 이에 집 주인이 노하여 그 종에게 이르되 빨리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맹인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 하니라
**히12:13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 길을(트로키아:발자국
같은 흔적) 만들어 저는 다리로 하여금
어그러지지 않고 (엑트레포:빗나가다) 고침을(이아오마이:온전케 하다) 받게 하라
====
*나병(레프로스:더러운,문둥이)
*깨끗함 받으며(카다리조:정확하다,정결케ᆢ)
*못듣는 자(콥호스:둔한,ᆢ)
*들으며(아쿠오:듣다,깨닫다)
*죽은 자(네크로스:육적 혹은 영적기능)
*살아나며(에게이로:비존재에서 일어나다)
*가난한(프토코스:절대적 가난,은혜 아니면 아무것도 아님을 아는 자)자에게
*복음(유앙겔리온:예수에 의해 전해지는 진리)
ex(다윗의 고백)
*시40:17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나 주께서는 나를
생각하시오니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라 나의 하나님이여 지체하지
마소서
*시69:29
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
*시70:5
나는 가난하고 궁핍하오니 하나님이여 속히 내게
임하소서 주는 나의 도움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오니 여호와여 지체하지 마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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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스칸달리조:죄에
빠지다)않으면
*복(마카리오스:최고의 축복,행운의ᆢ)
(예수 자신에 대한 잘못된 소문과 평가로 실족하지 않으면 천국 백성 되어지는 복이 있다)
※7절
*요한 제자들 떠나고 예수께서 무리에게 요한에
대해 말씀 하시니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데아오마이:관찰하다,지각하다)
*광야에 나갔더냐 흔들리는 갈대냐
*광야(에레모스:고독한 곳)
ex
**마3: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눅3:2~3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광야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라
요한이 요단 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요1:23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요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행7:38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살아있는 말씀을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계12:5~6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
*바람(아네모스)
ex
**엡4:14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
*흔들리는(살류오:흔들리다,방해하다,ᆢ)
*갈대냐
(예수께서 그 무리들 앞에서 요한은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 같은 사람 아니다 변호 하는 말)
※8절
*무엇을 보려고(에이돈:경험하다,누군가 만나
시간을 보낸다는 관점에서 보다,만나다)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이냐
(마3:4 요한은 낙타털 옷 입고)
낙타털 옷은 부드럽다
*부드러운 옷 입은 사람들은 왕궁에도ᆢ
(요한은 왕의 명령에 복종하는 궁중의 시종과
같은 사람이 아니다)
※9절
*그러면 너희가 무엇을 보려고(에이돈)ᆢ
*선지자를 보기(에이돈)위함이었더냐
*옳다(나이:강한 주장,확언이나 동의,정말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보다
*더 나은 자니라(페릿소테로스:더 훌륭한)
※10절
*기록된 바(그라포:새기다,쓰다)
*보라(이두:감탄사로서 오! 보십시요!)
*내가 내 사자를(앙겔로스:천사,사자使者)
*그가 네 길을(호도스:진로,여행,수단)
*네 앞에(엠프로스덴:전에,보는 앞에)
*준비하리라(카타스큐아조:완전히 준비하다)
※11절
*여자(귀네:부인)
*낳은 자(겐네토스:태어난)
*세례(밥티스테스:세례자)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극히 작은(미크로스:가장 작은)
※12절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비아제타이:수동태,강제하다)
*침노하는 자(비아스테스:폭력,난폭한 사람)
*빼앗는다(하르파조:끌어 당기다,빼앗다,끌려 올라가다)
※13절
*선지자(프롭헤데스)
*율법(노모스:규정된 관습,모세의 책)
※14절
*만일(에이:만약~이라면)
*너희가 즐겨(델로:~원하다)
*받을진대(데코마이:취하다)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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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절~19절
[이 세대의 사람들을 장터에서 놀이하는 아이들로
(파이니온=치기 어린 종교인)비유하며 훈계함]
결혼식 놀이(함께 춤추고) 장례식 놀이(장례 행렬
함께하며 가슴치며 우는 놀이)하며 노는데 아이들
중 일부는 울어야 할 때 춤추고 웃고, 춤춰야 할 때
우는 놀이와 정 반대의 고집스런 행동의 아이처럼
요한이 회개하라고 외치면 가슴치며 우는
회개보다 기쁜 소식을 요구하고 예수께서
죄인들과 함께하시며 하나님의 기쁜 소식을 전하면 즐거워 하기보다 좀더 엄격한 계율을 요구하며 예수를 비난하는 당시 유대인들의
독설적 아집과 편협함을 비유로 훈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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