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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 몸을 산 제물로 드린다는 것
(롬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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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이해 돕기
*1장~11장(교리편)
예수께서 전해주시는 하나님의 구원 섭리인
복음의 내용인 믿음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
하나님이 의롭다고 인정해주시는 "칭의"를
통해 결국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완성되어지는 구원에 관한 영적 진리를 설명
*12장~16장(실천편)
믿음으로 의롭게 된 사람들 곧 하나님의 뜻
받아들인 사람들은 은혜로 선물받은 하나님의
말씀에 이끌림을 받으며 자신도 있는 힘을
다해 생활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의 도구적
삶을 살아가는 것이 마땅하다는 것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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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참고인용구절
※레22:29
너희가 여호와께 감사제물을 드리려거든
너희가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드릴지며
※호5:2
패역자가(세트:옳은 데서 떠남) 살륙죄에
(샤하트:제사 드리기 위해 동물을 학삭하다)
깊이 빠졌으매 내가 그들을 다 벌하노라
※히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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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 몸을 산 제물로 드려라)
(롬12:1~9)
종교형식은 제사를 드릴때 동물을 죽여서
제물로 제사드린다
동물 제사를 드림의 참 뜻은 자신을 죽여
드려야 하는데 자신을 죽여 드리지
못하기에 동물을 죽여 제사 드림으로서
자신을 드리는 것으로 상징한다
*레22:29
너희가 여호와께 감사제물을 드리려거든
너희가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드릴지며
====
제물을 드리기 위한 동물 제사의 뜻을
모르고 동물을 죽여서 하나님께 바치는
것을 호세아 선지자는 살육죄(샤하트:
동물 학살)라 했다
*호5:2
패역자가(세트:옳은 데서 떠남)가 살륙죄에
(샤하트:동물을 학살해서 제물로 바치다)
깊이 빠졌으매 내가 그들을 다 벌하노라
====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제사의 목적은 하나님의
심정과 참 뜻을 일러주시고 이끄시는 진리의
성령된 또 다른 보혜사 곧 그리스도가 성도안에
임하게 된 사람이 제 자신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닌
제 자신안에 임하여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 성도의 삶을 성도가 제물되어 제사
드리는 산 제사로 여긴다
바울의 표현을 빌려 말하면 다음과 같다
*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6:14(새번역)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밖에는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내 쪽에서 보면 세상이 죽었고 세상
쪽에서 보면 내가 죽었습니다
====
바울은 성도들에게 너희 몸을 산 제물로
드리라 했다 몸(소마)은 문맥에 따라
의미를 조금씩 달리 하는데 본문에서는
구원 받은 영혼의 소욕을 충족시키는
도구를 뜻하는 것으로 헌신자의 인격과
육신의 힘까지 다하여 하나님이 기뻐하는
생활이 산 제물 되어진 성도가 드리는 영적(로기코스:합리적인) 예배(라트레이아:
하나님이 원하시는일, 봉사)라 했다
건물된 교회당을 다니는 것은 올바른 교회
되어지기 위한 방편이지 목적은 아니다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라 했다
*고전1: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
교회 되어진 은혜를 입은 성도들은 자기의 뜻을
하나님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제 마음의 소원으로 품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랑의 삶을 제 가족과 친척
이웃들에게 조금이라도 행하는 것이 하나님께
드리는 영적 예배요 자신의 몸을 산 제물로
바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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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11장 교리 설명 (영적 진리 설명)
(믿음,의,구원에 관한 영적 진리를 설명)
※12장~16장 교리에 입각한 생활실천
※12장
※1절
*그러므로(운:접속사,따라서,1~11장 결론
부분임을 나타냄,은혜로 구원 받은 성도들
이기에)
*형제들(아델포스)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오이크틸모스:
동정,자비)
*너희로 권하노니(파라칼레오:명령과 간청
사이의 표현으로 합심 바라는 호소적 표현)
(하나님의 자비로 하나님의 일 동참 호소)
*너희 몸(소마:몸통,헌신자의 인격과 육신
힘까지 더함,구원 받은 영혼의 소욕 충존
시키는 도구인 몸의 헌신 요구)
*기뻐하시는(유아레스토스:완전히 일치)
*거룩한(하기오스:세속과 구별된 지속적인
하나님의 뜻을 추구함)
*산(조:살아있는)
*제물(뒤시아:제사드리기 위한 희생 제물)
*영적(로기코스:합리적인,올바른)
*예배(라트레이아:하나님이 원하시는 일)
■cf(예배 단어의 차이 구분하기)
¤예배(프로스퀴네오: 부복하다,존경하다)
*요4:20
예수께서 이르시되ᆢ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요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
※2절
*너희는 이 세대(아이온:시간,시대,세상)
*본 받지(쉬스케마티조:일치하다)말고
*마음(누스:지능,이해)
*새롭게 함(아나카이노시스:재생,회복)
*변화 받아(메타몰프호오:항상 갱신 됨)
*하나님의
*선하시고(아가도스:악에 반대한,)
*기뻐하시고(유아레스토스:완전 일치)
*온전하신(텔레이오스:완전한)
※3절
*마땅히 생각할(프흐로네오:마음의 훈련을
하다)
*그 이상의 생각 품지(휘펠프흐로네오:
거만하다)말고
*분별(도키마조:시험하다,입증하다)
*믿음(피스티스:진리 차체의 체계)의
(구원 수단으로서 믿음아닌 개인이 받은
영적 은사로서 각 사람에게 주신 은사)
*분량(메트론:정도程度,범위,척도)
*지혜롭게(소프로네오:건전한 마음이 되다)
*생각하다(프흐로네오:관심을 기울이다)
※4절
(바울은 성도들의 관계를 "사람의 몸"으로
비유하여 믿음의 분량 개념으로 설명)
ex
**엡4:15~16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
(몸 비유의 특징)
1)몸의 통일성
2)지체들의 다양성과 기능성
3)여러 지체들의 상호관계성
=====
*지체(멜로스:몸의 부분)
*기능(프락시스:직무,일,역할)
※5절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성도는 여럿이지만)
*서로 상호간에 지체가 되었느니라
(서로가 서로간에 지체 되어 연합된 한 몸)
*우리에게 주신 은혜(카리스:호의,선물)
*받은 은사(카리스마:선물,신비한 능력)
※6절
*예언(프로페테이아:앞으로 이루어질 일에
대한 예언 아닌 성도의 과오 깨닫게 하고
마땅히 행할 바 가르쳐주는 계시 전달)
ex
**고전12:28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벧후1:20~21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
*예언은 믿음의 분수대로(아날로기아:분량)
※7절
*섬기는 일(디아코니아)
(성도 섬기는 일을 관장하는
직분과 관련된 은사)이면
ex
**고전12:28(참조)
====
*섬기는 일로
(섬김 은사와 직분 맡은 자는 다른
사역 하려 하지 말고 오직 자신의
직분에 충실하라는 뜻)
====
*가르치는(디다스코)
지식과 관련되어 있고 계시의 전달
수단인 예언과는 구별
ex
**고전14:6
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으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으로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
※8절
*권면하는 일(파라칼레오)
회당 예배에 있어 예언이나 가르침
마친후 회당 지도자는 타의 모범이
되고 권면은사 받은 자에게 회중에게
권면의 말을 하게 했다
====
*성실함으로(하플로테스)
어떤 복합적 동기를 지니지 않고
순수한 마음으로 구제하는 태도 말함
====
*구제하는 자(메타디도미)
7절의 섬기는 일이 교회 안의 자선 섬김
봉사 의미라면 구제는 교회 외적인 자선
행위를 말한다
ex
**요일3:17~18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
*다스리는 자(프로이스테미)
감독,장로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하지만
교우들을 지도하고 통솔하는 은사를 받은
사람에 대한 표현
*부지런함(스푸데)
섬김의 마음으로 통솔하는 직무를 봉사
수단으로 하여 근면하게 직무 수행 할 것
강조
====
*긍휼을 베푸는(엘레아오)
병든 자나 궁핍한 자 방문하고 보살펴 주는
은사와 관련된 직무
*즐거움으로(힐라로테스)
궂은 일은 마지 못해 하는 경우가 있지만
소극적 자세아닌 적극적이고 자발적 자세로
직무에 임하는 모습 강조
※9절
*사랑(아가페:애정,자비심)
*거짓이 없나니(아뉘포크리토스)
사랑의 진실성 강조
*악을(포네로스:비난 받을 만한)
*미워하고(아포스튀게오:싫어하다)
(소극적 면에서 사랑은 악에 대한 미움 수반)
ex
**시97:10
여호와를 사랑하는 너희여 악을 미워하라
그가 그의 성도의 영혼을 보전하사 악인의
손에서 건지시느니라
**암5:15
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정의를 세울지니라
====
*선(아가도스:악에 반대한,착하고 좋은)
*속하라(콜라오:붙이다,친분 유지하다)
사랑이 만일 선을 벗어난다면 그 때부터
그것은 이미 사랑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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