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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교회 주일설교

가르침의 대화 (요4:1~18)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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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4MB

[사마리와 여자와 대화로 가르침]
(※요4:1~18)

●성경참고인용구절
※창26:11~18中
11
아비멜렉이 이에 모든 백성에게  명하여 이르되 이 사람이나 그의 아내를 범하는 자는 죽이리라  하였더라
12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 주시고
14
ᆢ블레셋 사람이 그를 시기하여
15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그 아버지의 종들이 판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더라
18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베에르) 이름을 그의 아버지가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

※렘2: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보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보르)들이니라

※렘17:13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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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베에르)에 관한 단어 공부●
바아르에서 "베에르"와 "보르"가 나옴

※바아르(동사動詞,베트+알렙+레쉬)
(명백히 선언하다, 파다,새기다)
*베트(하나님의 집)
*알렙(하나님)
*레쉬(시작한다,머리,그리스도,ᆢ)

※베에르("바아르"의 名詞,女性:우물)

※보르("바아르"의 名詞,男性:물웅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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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렘31:31~33
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암8:11~12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쪽에서 동쪽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돌아다녀도 얻지 못하리니

※요7:38~39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계7:14~17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15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 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16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17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생명수 샘으로》 인도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계21:6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계22:1,17
1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ᆢ

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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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프흐레알)과 샘물(페게)구분※

우물은 사람이 땅을 파는 수고를  하여 얻은 것으로  물이 나오는 우물과 물 보관 웅덩이도 우물이란 단어를 쓰지만 샘물(페게)은 사람의  수고 없이 자연스레 나오는 용천수를 말한다 

사람의 수고를 통해 주어진 우물은 사람의《의》가 스며있지만 자연적으로 주어진 샘에는 사람의 "의" 대신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가 자리한다 우물과 샘은 종교적 언어로 바꾸면 율법과 복음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닌 사람의 그릇된 열심은 진노를 이루게 한다

그것을 계시록에서는 무저갱에서

황충(아크리스: 메뚜기)이 나와서 하나님의 인(성령에 의해 귀신 나감) 맞지 아니한 자들을 괴롭힌다고 한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섭리대로 밭의 채소와 열매를 양식 삼아 살아가야 하는데(*창1:29~30) 메뚜기는
하나님 백성의 양식류를 초토화 시키는 역할을 하며 메뚜기들의 임금은 무저갱의 사자인데 히브리 음으로는 아바돈(아밧돈: 파괴하는 천사)이라 하고 헬라어로는 아볼루온(아폴뤼온: 파괴자, 사탄)의 졸개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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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예수의 제자ᆢ세례 요한보다 많다 (예수께서 세례 요한보다 큰 관심을 얻게 된 시점은 성전 청결 사건 후라고 하겠다)
ex
**요2:13~22中
13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더니
14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15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16
비둘기 파는 사람들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하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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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밥티조: 물에 젖게 하다,씻다)
ex
**롬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고전1:17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고전10:2
(애굽떠나 홍해 건너 광야로 나간 사건)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갈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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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  )괄호로 묶은 것은 후에 삽입 한 것임 요한이 직접 했는지 후대 필사자가 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예수께서 세례를 주신 당사자가 아님을 밝히기 위해서 쓴 것으로 여겨짐

ex(세례에 대한 성경의 설명)
**막1:8
나는(세례 요한)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었거니와 그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리라

**요6:63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흐레마) 성령이요 생명이라

**고전1:17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엡5:25~27
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말씀의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27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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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4절
*갈릴리로 가는데 사마리아로 통행(요단 동편으로 돌아가는 길은 6일, 사마리아 통과해 가면 3일 이면 됨) 사마리아인 접촉 꺼리는 바리새인은 사마리아로 가지 않았지만 갈릴리 사람들은 사마리아를 통해서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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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722년 앗수르에 북이스라엘 멸망 사마리아인 혈통과 신앙 순수성 상실
ex
**왕하17:24,32~34
24
앗수르 왕이 바벨론과 구다와 아와와 하맛과 스발와임에서 사람을 옮겨다가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사마리아 여러 성읍에 두매 그들이 사마리아를 차지하고 그 여러 성읍에 거주하니라
32
그들이 또 여호와를 경외하여 자기 중에서 사람을 산당의 제사장으로 택하여 그 산당들에서 자기를 위하여 제사를 드리게 하니라
33
이와 같이 그들이 여호와도 경외하고 또한 어디서부터 옮겨왔든지 그 민족의 풍속대로 자기의 신들도 섬겼더라
34
그들이 오늘까지 이전 풍속대로 행하여 여호와를 경외하지 아니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이라 이름을 주신 야곱의 자손에게 명령하신 율레와 법도와 율법과 계명을 준행하지 아니하는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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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절
*수가(쉬칼: 오늘날 "아스카"추측) 세겜과 가깝고 갈릴리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조그만 시골 마을로 추정. 예루살렘 북쪽 55km 지점으로 에발산과 그리심산 사이 위치함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ᆢ
ex
**창33:18~20
18
야곱이 밧단아람에서부터 평안히 가나안 땅 세겜 성읍에 이르러 그 성읍 앞에 장막을 치고
19
그가 장막을 친 밭을 세겜의 아버지 하몰의 아들들의 손에서 백 크시타(케시타)에 샀으며
20
거기에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엘엘로헤이스라엘이라(이스라엘을 전능하신 하나님) 불렀더라

¤크시타(케시타)
(동전으로 사용하기 위해 무게를 정확히 재어 날인 찍힌 은전銀錢)
어린 양 한 마리 가격=1케시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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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48:22
내가 네게 네 형제보다 세겜 땅을 더 주었나니 이는 내가 내 칼과 활로 아모리 족속의 손에서 빼앗은 것이니라

**수24:32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가져온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백 크시타를 주고 세겜의 아버지 하몰의 자손들에게 산 밭이라 그것이 요셉 자손의 기업이(나할라: 상속재산) 되었더라

**행7:15~16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가 자기와 우리 조상들이 거기서 죽고 

세겜으로 옮겨져 아브라함이 세겜 하몰의 자손에게서 은으로 값 주고 산 무덤에 장사되니라

**창23:1~20
사라 죽은 후 가나안 땅 헷 족속에게 헤브론의 막벨라에 있는 굴과 밭을 은 사백 세겔(셰켈: 무게)을 달아서 삼
17
마므레 앞 막벨라에 있는 에브론의 밭 곧 그 밭과 거기에 속한 굴과 그 밭과 그 주위에 둘린 모든 나무가 
18
성 문에 들어온 모든 헷 족속이 보는 데서 아브라함의 소유로 확정된지라
19
그 후에 아브라함이 그 아내 사라를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하였더라(마므레는 곧 헤브론이라)

**창50:12~13
야곱의 아들들이 아버지가 그들에게 명령한 대로 그를 위해 따라 행하여

그를 가나안 땅으로 메어다가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하였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헷 족속 에브론에게 밭과 함께 사서 매장지를 삼은 곳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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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절
*야곱의 우물(페게)
(*11절과 12절에선 "프흐레알"로 씀)
구약 성경에 야곱이 우물 판 이야기는 없는데 구전으로 전해지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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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가시다 피곤하여(인성人性 지님)

*여섯시(헥토스: 여섯째,오후6시)
ex
시간이 적혀진 것은 그 만남의 사건이 중요한 역사적歷史的 사실임을 부각시키기 위함이다 유대 시간법으로 오전 열 두시라는 견해도 있으나 본 서신은 로마 문화가 팔레스틴에 정착된 1세기말에 기록 된 것으로 로마 시간법으로 보는게 맞다 본 서신은 에베소에서 헬라인이나 모든 이방 기독교인을 위해서 기록 된 서신이기에 대중적인 로마식 표기법으로 시간이 쓰여졌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다

또한 *40절에 사마리아인들이 함께 유하시기를 청하니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ᆢ보더라도 저녁 무렵이기에
유함을 청한 것으로 볼 수 있고ᆢ 저녁 무렵에 물을 기르던 것이 당시의 일반적 관습이기도 했다(*창24:11)

유대인 시간법으로 낮 열 두시로 맞추어 사람들이 없는 때에 물 긷기때문에 창녀ᆢ등등의 이야기를 만든다
ex
**창24:10~11
 종이ᆢ나홀의 성에 이르러

 그 낙타를 성 밖 우물 곁에 꿇렸으니 《저녁 때라 여인들이 물을 길으러》  나올 때였더라

**마5: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마12:31~32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에 대한 모든 죄와 모독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모독하는(블라스페미아:조롱,악담)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고전6:18
음행을(포르네이아: 우상숭배)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 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포르뉴오: 우상숭배를 하다)자는 자기 몸(소마: 몸통,실체,참,ᆢ)에 죄를 범하느니라

(우상숭배란 참 하나님의 마음을 따르지 않고 자기 육신의 탐심을 따라 사는 곧 마음이 세상 것으로만 가득차 있는 것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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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을 달라(성령의 물을 전하기 위해 그 여자의 소품과 관계된 말을 건냄)

※8절
*제자들이 먹을 것을 사러 그 동네에

(제자들이 관습에 구애 없이 음식을 사러 간 것을 알 게 해주는 구절이다)
ex
당시에 랍비 "엘르아살"은 가르치길 사마리아인과 빵 먹는 것은 돼지고기 먹는 사람과 같다 했다

※9절
*당신은 유대인으로서ᆢ 언어와 복장의 차이로 구별 가능함

*상종하다(슁크라오마이: 함께 그릇을 사용하다,친밀한 교제를 나누다)

※10절
*하나님의 선물(도레아: 선물)
ex
**사44:3
나는 목마른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부어 주리니

**욜2:28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할롬)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힛자욘: 환상,계시) 볼 것이며

(할롬=꿈은 요셉이 꿈을 통해 하나님의 계시를 받은 것을 나타내는 구절)

**행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엡2:8~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
※11절
*물 길을 그릇(안틀레마: 주둥이를 3개의 막대기로 벌려 놓은 가죽으로 만든 두레박, 염소 가죽으로 만든 밧줄을 사용했음)

당시 사마리아인 사용 그릇은 유대인들은 사용 하지 못한다고 여김

※12절
*우리 조상 야곱(수가성 여인의 조상)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 후손

※13절
*이 물을(야곱의 우물 물, 육체의 갈급함을 해갈하는 물) 마시는(피논: 현재 능동태=계속 먹는 행위)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절
*내가 주는 물을(성령)마시는(피에: 부정과거 능동태=단번의 행위)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ex
(유대인은 하나님을 바라는 것을 영혼의 갈급함으로 표현했다  갈증의 해소는 하나님을 만나야만 해결된다)
**시42:1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사55:1~2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이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주며 배부르게 하지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내게 듣고 들을지어다
============================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영원한 생명을 위해 솟아나는 물의 샘)

ex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예수님의 생명의 말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자는 영생의 샘물이 솟아나는 은혜를 입은 자이다)

※16절
*네 남편(아네르)을 불러오라
ex
**렘31:31~33
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고후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을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골1:27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계21:2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
※17절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18절
*너에게 남편 다섯이 있었고 지금 있는 자도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유대인들은 세 번이상 결혼 인정 안 했었다)

※19절
*내가 보니(데오레오: 자세히 관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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