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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교회 주일설교

거짓 교리에 대한 경고 (딤전3:16~4:10) - 정광교회 박승현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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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교리에 대한 경고]
  (*딤전3:16~4:10)
●성경참고인용구절

※롬14:14~23
14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노니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
15
만일 음식으로 말미암아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음식으로 망하게 하지 말라
16
그러므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
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18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19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
20
음식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하지 말라 만물이 다 깨끗하되 거리낌으로 먹는 사람에게는 악한 것이라
21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네 형제로 거리끼게 하는 일을 아니함이 아름다우니라
22
네게 있는 믿음을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가지고 있으라 자기가 옳다 하는 바로 자기를 정죄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23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라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 죄니라

※고전7:25~28
25
처녀에 대하여는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없으되 주의 자비하심을 받아서 충성스러운 자가 된 내가 의견을 말하노니
26
내 생각에는 이것이 좋으니 곧 임박한환난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27
네가 아내에게 매였느냐 놓이기를 구하지 말며 아내에게서 놓였느냐 아내를 구하지 말라
28
그러나 장가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요 처녀가 시집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되 이런 이들은 육신에 고난이 있으리니 나는 너희를 아끼노라

※딤전6:5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딛1:1~2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 곧 나의 사도된 것은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것입니다

※벧후2:1~4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
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2
여럿이 그들의 호색하는 것을 따르리니 이로 말미암아 진리의 도가 비방을 받을 것이요
3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
4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느니라

※계16:13~14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저희는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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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전서 배경
AD65년경 4차 전도여행 기간에  빌립보에서 에베소에서 목회하는 디모데를 위해서 기록한 편지

1장에선 교회에 침투한 이단(영지주의, 그릇된 유대 율법주의,금욕주의,ᆢ등을 경계할 것 권면

2장에선 예배때 혹은 어느 때라도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도와 진리를 아는데 이르도록 원하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ᆢ

3장에선 교회직분자 자격과 지도자의 삶의 태도와 경건의 비밀인=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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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라]
(*딤전3:16~4:10)

*망령(베벨로스: 경건치 않은)
*허탄한(그라오데스: 어리석은)
*신화(뮈도스: 허구,우화)버리라

성경은 신화적 요소를 가지고도 하나님의 이야기를 설명한다

대표적 신화 이야기가 창세기의 에덴 동산의 선악과와 생명과다

선악과와 생명과의 참 뜻을 알지 못하고 선악과와 생명과 이야기에 매이는 것을 허탄한 신화라한다

율법과 율법의 종교형식은 참 형상 아니고 그림자인것 같은 이치다

**골2:16~17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소마: 몸통,실체)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히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니라"

예수님은 생명과를 설명하기를
**요6:63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흐레마)이 성령이요 생명이라"

**고전1:21~24
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다
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지혜니라

**잠3:18
"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하나님의 말씀과 신앙통해 세상적인 물질 명예 권세를 추구하여 이생의 자랑삼기 위한 거라면 선악과를 먹은 것이고 그와 대조적으로

참 뜻과 사랑의 심정을 배워서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기 위한 것이라면 생명과를 먹은 것이다

창세기에서 땅의 흙으로 빚은 아담과 하와는 선악과를 먹고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추구
했다면

**창3:6
"여자가(하와) 그 나무를(선악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계시록에서는 구원 받아 영의 몸을 입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른 온전한 사람들이 생명과를 먹고 자신의 이웃을 자신의 몸처럼 섬기는 종의 태도를 지닌 생활을 한다

**계22:1~2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데라페이아: 종의 심정을 가지고 주인을 섬기듯 이웃을 섬기는)하기 위하여 있더라"

한국 속담에 "내 코가 석자"다는 실제 코가 석자라는 것이 아님을 누구나 안다

성경도 속담 신화 같은 것을 인용하여 말씀의 뜻을 깊고 넓고 높게 설명하는데

그 뜻을 모르고 문자에 매이는 것을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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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16절
*경건(유세베이아: 올바른 지식 가지고 잘 믿다, 올바로 예배하다)

*비밀(뮈스테리온: 종교의 정신에 입문하게될 때 부여되는 바람직한 개념)

*육신으로 나타난 바(화네로오: 명백히   나타나다,명백히 선언하다)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디카이오오: 의롭게 되다,자유하다)

*천사들에게 보이시고(호라오: 깨닫다)
ex
**행10:41
하나님이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보이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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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국(에드노스: 이방인,모든 백성)

*전파되시고(케륏소: 전하다,공포하다)
 
●4장
※1절
*그러나(데: 그리고,또한)

*성령(퓨뉴마: 하나님,그리스도의 영)

*밝히(흐레토스: 분명하게)

*말씀하길(레고: 말하다)

*후(휘스테로스: 후에)
*일(카이로스: 적당한 때,기회)
ex(말세때,가까운 장래)
**살후2:1~4
1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
2
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
3
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아포스타시아: 진리를 저버림)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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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교( 아포스타시아)
믿음을 저버림,제 욕심의 말만 들음
ex
**딤후4:1~4
1
하나님 앞과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가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2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엘렝코: 죄를 깨닫게 하다) 경계하며(에피티마오: 훈계하다,따지다) 권하라
3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
4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
============================
*미혹(플라노스: 사기꾼,기만자)

*귀신(다이모니온: 악마,하나님 뜻 거스리고 사람을 미혹하는 그릇된 존재)
ex
**마12:28~29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야 어떻게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그 세간을 강탈하겠느냐 결박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계16:13~14(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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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침(디다스칼리아: 교훈,교리)

*따르리라(프로세코: 전념하다)

※2절
*양심(쉬네이데시스: 공통된 지각,마음에 새겨진 율법기능=*롬2:15)
ex
**롬2:15
문자 율법이 없어도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송사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
*火印화인 맞다(카우테리아조: 낙인찍다, 마비시키다,귀신의 것이란 표시)

*외식(휘포크리시스: 조작된 모습 보임, 기만,위선,ᆢ)

*거짓말(프슈돌로고스: 그릇된 기독 교훈 전하는ᆢ)
ex
**요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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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혼인(가메오: 결혼)
*금하다(콜뤼오: 금지하다)
ex
**고전7:25~28참조

*아는 자(에피기노스코: 전적으로 앎)

*받을 것(메탈렙시스: 취하는 것)

※4절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다(칼로스: 가치 있다)
ex
**마15:17~18
17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버려지는 줄 알지 못하느냐
18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고전6:13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고전8:8
음식은 우리를 하나님 앞에 내세우지 못하나니 우리가 먹지 않는다고 해서 더 못사는 것도 아니고 먹는다고 해서 더 잘사는 것도 아니니라
===========================
※5절
*기도(엔륙시스:會見회견, 간구,도고, 타인을 위한 선한 기도)
ex(나 처럼 되어지길 바라는 선한 기도)
**행26:29
바울이 가로되 말이 적으나 많으나 당신뿐 아니라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다 이렇게 결박한 것  외에는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께  원하나이다 하니라

*거룩(하기아조: 성별하다, 세상풍조와 분리된 생각과 하나님의 뜻 추구하는)

※6절
*이것(타우타: 이러한 것들,교훈)

*형제 깨우치면(휘포티데미: 알게하다)

*좋은(칼로스: 가치 있는)

*일꾼(디아코노스: 시종인,집사,목사,ᆢ)

*양육(엔트렙호: 교육하다)

※7절
*망령(베벨로스: 이방의,사악한)

*허탄한(그라오데스: 어리석은)

*신화(뮈도스: 허구,우화)

*경건(유세베이아: 강한 경외심)
ex(유세베이아)=올바로 믿는 것
유(좋은)+세보마이(믿다,예배하다)
==========================
*연단(귐나조: 벌거벗고 운동하다)

※8절
*육체의(소마티코스: 신체의)

*연단(귐나시아: 훈련,금욕주의)

*금생(뉜 조에: 지금의 삶,이생)

*내생(멜로 조에: 오는 세상,저 세상)

*약속(에팡겔리아: 확신,ᆢ)

※9절
*미쁘다(피스토스: 신실한)

*받다(아포도케: 수납,받을만함)

*만하도다(악시오스: 적당한)

※10절
*수고함(코피아오: 열심히 일하다)

*힘쓰는 것(아고니조마이: 노력하다)

*소망(엘피조: 확신하다,기대하다)

*특히(말리스타: 특별히)

*구주(소테르: 구속자,구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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