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저희가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을 주시며 가라사대 받아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그러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이에 저희가 찬미하고 감람산으로 나아가니라"(마26:26-30)
주의 만찬
성경에 나오는 모든 예식은 그 자체가 아니라 예식을 통한 의미와 그에 따른 성취에 목적이 있다. 사도 바울은 예식의 뜻을 풀어 설명하기를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11:23-26)고 했다.
떡과 포도주가 의미하는 바를 더욱 잘 알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직접 말씀하신 내용을 살펴보자. 요한복음에서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라……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요6:48-51) 하셨다. 또한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요6:53-55)라는 말도 기억하자.
이와 더불어 요한복음 5장 24절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고 말씀하신 것과 요한일서 3장 14절에 "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 하신 것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자.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람을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게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진 자가 타인의 믿음을 위해 스스로 제물이 되는 것을 기뻐하는 심정으로 살게 되어짐을 기념하기 위해 떡과 포도주를 먹는 성찬 예식을 한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자기의 만찬
그러나 진정한 의미를 발견치 못하는 만찬은 주의 만찬이 아니라 자신만의 만찬이다. "그런즉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으니 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이는 시장하고 어떤 이는 취함이라"(고전11:20-21)가 그것을 이른 말이다. 예수님은 성만찬을 하시되, 성만찬의 의미를 모른 채 먹고 마시는 자와는 만찬을 하시지 않는다. 의미를 알고 성령의 역사하심에 따라 의미대로 살아가는 수고를 하는 자와만 성찬을 하시겠다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매일 '말씀 떡'과 '말씀 포도주'를 먹고 마시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기 살을 베고 피를 쏟아내는 애타는 부모의 심정을 가지고 살아내지 못하는 자들과는 함께 먹지도 마시지도 않겠다고 하신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주의 만찬을 함께 하고 있는가, 아니면 자기만의 만찬을 먹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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